메뉴 건너뛰기

close

ⓒ 고정미

관련사진보기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지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형사3부장검사)은 23일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장진수 전 주무관의 전임자인 김아무개씨, 공인노무사 이아무개씨 등 4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민간인 사찰 의혹뿐만 아니라 증거인멸 지시 의혹과도 관련된 인물들이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청와대 개입과 장 전 주무관의 폭로를 막기 위한 자금 전달 등의 의혹을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압수수색을 받은 이영호(포항 구룡포)·이인규(울진 영덕)·이아무개(포항)씨는 대체로 '영포라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다. 그런 점에서 검찰이 민간인 사찰의 몸통으로 '영포라인'을 겨냥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이영호 전 비서관은 스스로 "자료삭제에 관한 한 제가 바로 몸통"이라고 주장했던 인물이다. "증거인멸 주장은 터무니없다"는 모순된 주장을 폈지만 그의 '호통기자회견' 때문에 그가 공직윤리지원관실에 깊숙이 관여해왔음이 드러났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해 8월 포항출신 공인노무사인 이아무개씨를 통해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 원을 건넸다. 이를 두고 "증거인멸 지시 윗선 폭로를 막기 위한 입막음용"이라는 의혹이 일었지만 그는 "선의로 준 것일 뿐"이라고 부인했다.

장 전 주무관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의 특수활동비 예산 중 280만 원을 이 전 비서관(200만 원) 등에게 매달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전 비서관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황당무계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 2010년 민간인 사찰 의혹 검찰수사 당시 검찰에 한차례 소환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최종석 전 행정관과 함께 그를 무혐의 처리했고, 이후 그는 고향인 포항에서 총선출마를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비서관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한 관계자는 "이 전 비서관은 증거인멸뿐만 아니라 사찰지시 여부도 수사할 수밖에 없다"고 귀띔했다.

이인규 전 지원관은 2010년 민간인사찰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돼 10개월간 복역한 후 지난해 5월 출소했다. 그는 이영호 전 비서관의 지시를 받아 민간인 사찰뿐만 아니라 증거인멸 과정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 전 비서관은 최근 <경향신문> 기자와 만나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며 "너무 억울해서 혀를 깨물고 죽고 싶었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청와대 개입 의혹'에는 "하고 싶은 말이 없다"고 말문을 닫았다.  

최종석 전 행정관 "이른 시일 안에 귀국해 조사받겠다"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 유리문으로 바람에 흔들리는 검찰 깃발이 비치고 있다.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 유리문으로 바람에 흔들리는 검찰 깃발이 비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또한, 검찰은 이날 장 전 주무관의 전임자인 김아무개씨와 이영호 전 비서관으로부터 2000만 원을 받아 장 전 주무관에게 전달한 이아무개씨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김아무개씨는 지난 2010년 10월 18일 녹음된 '장진수-최종석' 대화록에 잠깐 등장하는 인물이다. 이 대화록에 따르면, 그는 "진(경락) 과장님이 다 뒤집어쓰고 가면 안 돼요?"라며 "본인이 (증거인멸) 했던 걸로…"라고 말했다.

증거인멸의 윗선을 진경락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에게 몰아가려고 한 것이다. 이는 '청와대 개입 의혹'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진 전 과장은 "증거인멸을 지시한 적이 없다"며 계속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공인노무사인 이아무개씨는 지난 2011년 8월 신길역 근처에서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 원을 건넨 인물이다. 돈을 건넬 당시 그는 장 전 주무관에게 "이영호 비서관이 마련한 것인데 걱정하지 말고 쓰라"고 말했다. 장 전 주무관은 최근 이씨에게 2000만 원을 되돌려주었다. 이씨도 포항출신이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 주에 최종석 전 행정관을 소환 조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그는 현재 미국 워싱턴 소재 주미한국대사관 주재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사안 자체가 워낙 중대하고 확인해야 할 분량이 많아 최 전 행정관을 가능한 한 빨리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 전 행정관도 "이른 시일 안에 귀국해 조사받겠다"는 의견을 검찰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전 주무관은 "2010년 7월 7일 오전 최 전 행정관이 나에게 (민간인 사찰을 맡았던) 점검1팀의 모든 컴퓨터와 진경락 과장의 컴퓨터를 한강에 버리든 부수든 물리적으로 없애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런 점에서 최 전 행정관은 이영호 전 비서관과 함께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지시의 윗선 의혹을 풀어줄 핵심인물로 지목돼왔다.


태그:#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지시 의혹, #이영호, #이인규, #장진수, #최종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