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신 보강 : 14일 오후 6시 50분]
'극우발언' 이영조- 박상일 공천 취소... 공천위원장 사과  
 
새누리당이 역사인식 논란을 불러일으킨 서울 강남갑·을의 박상일, 이영조 후보 공천을 취소했다.
 
이영조 후보가 과거사위원장 재임 당시 '광주반란', '제주 4.3 폭동' 표현 등을 사용한 영문책자를 국제학술회의장에서 발표한 사실로 역사인식 논란이 불거진 지 5일 만이다(관련기사 : 새누리당, "제주4.3은 폭동" 뉴라이트 이영조 공천). 박 후보도 자신의 저서에서 "사실 독립군은 소규모 테러단체 수준"이라고 쓴 것이 밝혀져 역사인식 논란에 합류했다.
 
그가 6개월 전 펴낸 <내가 산다는 것은>(조선뉴스프레스)이라는 책도 문제가 됐다. 그는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포괄적 뇌물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가 자살했다. 부당한 수사든아니든 전직 대통령으로서 취할 행동이 아니었다"며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은 하루아침에 우상화되었고 무리하게 수사했다고 검찰을 비난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반면, 무책임하게 자살한 것은 옳지 않다는 지적을 한 사람은 찾기 어려웠다"고 썼다
 
또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광주에 적절한 시위 진압 훈련을 받은 군부대가 투입되었다면 이같은 참상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도 했다. 진압을 위해 군부대를 투입한 것은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일합방에 대해서도 "한국인 민간단체가 한일 합방을 청원했고, 한국 내각 대부분이 이를 찬성했고 한국 황제가 결재한 합방 조약은 제3자가 보았을때 한국이 이의를 제기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는 시각이었다.
 
"공천심사 과정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내용이 언론보도로 논안 됐다"
 
정홍원 새누리당 공천위원장은 14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심사 과정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내용이 언론보도로 논란이 됐다. 깊이 있는 논의 결과, 해석에 따라서는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할 부분이 있다는 판단에 이르러 유감을 표한다"며 공천 철회를 밝혔다.
 
정 위원장은 "두 분(박상일, 이영조)의 진의와 상관없이 마음에 상처 입은 분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며 "박상일, 이영조 후보 공천을 취소하고 후속인물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후보들에게 공천철회 소식을 알렸냐"는 질문에 "알렸다"고만 답한 뒤 입을 굳게 다물고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공천위의 철회 결정이 있기까지 상황은 긴박하게 전개됐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들은 이날 오후 5시 열리는 비대위원 비공개 간담회에 앞서 박상일, 이영조 후보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 초안을 내놓았다.
 
이준석 비대위원이 전한 성명서 초안에 따르면, 비대위원들은 "광주민주화운동과 제주 4.3 항쟁의 성격에 대한 역사적 인식이 잘못된 이영조 후보, 일제강점이나 신탁통치 등에 대해 부적절한 기술을 한 박상일 후보의 공천은 새누리당의 미래와 부합하지 않는 공천"이라고 뜻을 모았다.
 
또 이영조·박상일 후보가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비대위원들은) 국민배심원단의 재의 요구가 있을 경우, 신속하게 찬성해 통과시킬 것"이란 경고도 포함돼 있었다.
 
비대위, 성명서 초안 공개 등으로 압박... 공천위 '부실 검증' 비판 직면
 
비대위원들은 이 성명 초안을 비공개 간담회에서 확정지은 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밝힐 예정이었다. 그러나 비공개 간담회가 열리는 오후 5시경, 정홍원 위원장의 기자회견이 갑작스럽게 잡혔다. 이 문제로 인해 비대위가 성명까지 발표하는 상황을 맞기 전에 공천위 차원에서 상황을 정리하자는 쪽으로 결론이 내려진 것이다.
 
이번 역사인식 논란에서 공천위가 '부실 검증'을 했다는 책임론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공천심사 과정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내용이 언론보도로 논란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하루 전만 해도 정 위원장은 역사인식 논란에 대해 "충분히 검토했다"는 입장이었다. 정 위원장은 지난 13일 "이 후보의 5ㆍ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발언을 둘러싼 논란을 사전에 검토한 뒤 공천을 확정 지은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껏 나온 사안에 대해서는 검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위원장은 언론사 기자에게 돈을 뿌린 혐의가 제기돼 있는 경북 경주 공천자 손동진 전 동국대 경주캠퍼스 총장과 관련해서도 "(이 사안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혀, 추가 공천 취소자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영조-박상일 후보의 공천취소로 전략지역으로 선정된 '강남벨트' 공천도 재검토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공천위는 텃밭인 강남벨트에 현역 의원이 아닌 신인을 기용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박상일·이영조 카드'의 실패로 빛이 바랬다. 이혜훈(서초갑)·고승덕(서초을) 의원을 대체할 인사를 찾는 작업도 지지부진한 편이다. 지금까지 강남벨트 중 공천이 확정된 곳은 서울 송파갑·을 뿐이다. 송파갑에는 박인숙 서울아산병원 소아심장과 교수가, 송파을에는 유일호 의원이 공천됐다.
 
 
[2신 : 14일 오후 4시]
새누리당 비대위원, 이영조·박상일 자진사퇴 요구
 

'이영조 후폭풍'이 새누리당을 흔들고 있다.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들은 14일 오후 회동을 갖고 서울 강남갑·을에 각각 공천된 박상일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과 이영조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과거사정리위원장 재임 당시 광주민주화운동을 '반란'으로, 제주 4.3 항쟁을 '폭동'으로 표기한 영문책자를 발간, 물의를 빚은 이영조 후보만이 아니라 이날 '역사관 논란'이 불거진 박상일 후보에 대해서도 동일한 잣대를 적용한단 입장이다.
 
박 후보는 자신의 저서 <내가 산다는 것은>에서 "사실 독립군은 소규모 테러단체 수준", "미국이 거둔 승리의 부산물로 주어진 해방이었는데, 해방을 가져다준 국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우리의 요구(반탁)만 주장하는 것이 과연 옳았는지"라고 밝혀, 이 후보와 마찬가지로 역사관 논란에 휩싸였다.
 
이준석 비대위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부 비대위원들 전원이 오후 5시께 모여서 최근 논란이 된 이영조, 박상일 후보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비대위원들이 원하는 것은 이들의 자진사퇴"라고 말했다.
 
이 비대위원은 "이 문제가 국민공천배심원단의 심의, 비대위의 의결절차까지 밟게 되면 점수만 계속 까먹게 되는 것"이라며 "강남을 후보를 바꾸려면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동에는 외부 비대위원 전원이 참석하고 김세연, 주광덕 비대위원은 이미 찬성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공직자후보추천위원회(공천위)는 이날 오후 예정됐던 8차 총선 공천 발표를 미루며 장고에 들어간 듯하다. 정홍원 공천위원장은 이날 "(지역구를)좀 더 모아서 발표할 예정"이라며 발표 연기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총선까지 28일 밖에 안 남은 지금, 지역구 후보들이 빨리 결정나지 않는 것은 현역 의원 물갈이가 예상되는 부산·대구와 재검토 필요성이 커진 '강남벨트'에 대한 논의가 길어졌기 때문이란 분석이 많다. 실제로 권영세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이날 발표 연기 배경에 대해 "나도 오늘 발표할 줄 알았는데 (심사결과를) 모아서 발표하겠다는 게 위원장의 생각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재오 공천' 이후 잠잠했던 비대위와 공천위의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영조·박상일 후보에 대한 논란을 바라보는 공천위의 입장은 비대위와 상당히 다른 편이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이영조 후보 논란 등에 대한 질문에 "아직 정식으로 보고된 것이 없다"며 "보고가 들어온다면 논의해봐야죠"라고 짧게 답했다. 공천위원인 현기환 의원은 '공식적인 절차'를 강조했다. 전략공천 및 비례대표 후보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는 국민공천배심원단의 논의를 거쳐 비대위의 의결까지 끝내야 공천위에서 다시 논의할 수 있단 입장인 셈이다.
 
현 의원은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서 요구가 들어오면 검토해봐야죠"라며 "일부 비대위원들의 의견이 공식적인 절차가 아니지 않나, 아직 비대위는 열리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1신 보강: 14일 오전 11시 18분]

새누리당 비대위원들, 서울 강남을 이영조 후보 공천 철회문제 논의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들이 서울 강남을에 공천된 이영조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 공천 철회 문제를 14일 오후 논의할 예정이다.

 

쇄신파 의원들도 이날 밤 모임을 열고 이 대표에 대한 공천 철회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 이른바, '이영조 공천 파문'이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들은 과거사정리위원장 재직 당시 국제학술회의에서 광주민주화항쟁을 '반란', 제주 4.3 항쟁을 '폭동'으로 표기한 영문홍보책자를 발간해 물의를 빚은 이 공동대표가 강남을 후보로 적합하지 않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이르면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이같은 의견을 취합해 공천 재심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준석 비대위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전반적인 방향은 정해졌다"며 "참석 가능한 비대위원들이 모여서 논의를 하기로 한 뒤 입장이 정해지면 여의도 당사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참석하지 않은 비대위원들도 찬성 혹은 반대 의견에 힘을 실어주시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세연 비대위원도 "이 대표를 공천한 건 잘못됐다고 본다, 철회돼야 한다"며 "비대위원들이 (대다수) 동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들은 "그동안 비대위원들이 (이영조 공천 철회에 대한) 개별적인 논의를 계속 하고 있었다"며 "비대위원들이 곧 입장을 발표할텐데 거기에 나도 서명키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의 '이영조 공천 철회' 요구 움직임은 이미 감지된 바 있다.

 

이상돈 비대위원은 지난 13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학자라면 자신의 역사관과 주관이 있기 때문에 학술지에 그런 용어를 쓸 수 있다고 이해할 테지만 선거에 나서는 인물이 그런 용어를 쓴 건 문제가 있다"며 "호남, 제주표는 다 포기한다는 뜻이냐"라고 말한 바 있다. 또 "서초을에도 좋은 예비후보가 그렇게 많았는데"라며 "시간이 없다, 15일 비대위가 열리기 전에 결론을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쇄신파도 이날 밤 모처에 모여 '이영조 공천 철회'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쇄신파의 남경필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사실 지난 주말에도 의원들이 모여서 (이영조 공천은) 적절치 않단 얘기를 했고, 김종인 비대위원에게 이런 쇄신파의 의견을 전달했다"며 "오늘 밤에 모일 예정이라 당장 입장 발표는 좀 어렵겠지만 서울 지역의 의원들만이라도 모이자는 의견이 있어 상황을 볼 것이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또 "강남벨트가 새누리당 강세지역이라서 '전략벨트'가 됐는데 이 대표는 전략후보로 보긴 힘들다"면서 "당의 얼굴과 같은 지역인데 정체성, 이념 논란이 불거질 수 있는 인물을 공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영조 공천 외에도 국회의원 기득권 내려놓기, 경제민주화 아젠더와 관련된 정책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할 것"이라며 "바뀐 정강·정책에 맞지 않는 인물들이 공천된다면 진정성 있게 쇄신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쇄신파인 권영진 의원은 "오늘 저녁에 모여서 결론을 내면 늦을 것 같아 날 포함한 쇄신파 8명이 전화통화로 의견을 이미 모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미 광주민주화운동은 그 역사적 성격이 규정된 것인데 이 후보가 쓸데없이 지역갈등을 조장한다고 본다"며 "이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하든지, 이 후보가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천위와 비대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독립군은 테러단체"... 강남갑 공천 박상일도 역사관 '논란'

 

이영조 공동대표 외에도 서울 강남갑에 공천된 박상일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에 대한 '역사관 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조선일보> 14일자 보도에 따르면, 박상일 부회장은 지난해 8월 출간한 <내가 산다는 것은>이란 책에서 "국사 교과서는 자긍심 고취를 위해 독립군과 광복군의 활동을 과대평가하고 있지만 사실 독립군은 소규모 테러단체 수준"이라고 썼다. 다만, 테러라는 용어에 대해 "특히 정치적인 목적을 가진 것으로 정규전이 아닌 살상 행위"라고 주석을 달았다.

 

박 부회장은 또 일제의 한반도 강점에 대해서도 "한국인 민간단체가 한·일 합방을 청원했고, 한국 내각 대부분이 이를 찬성했고, 한국 황제가 결재한 합방조약은 제3자가 보았을 때 한국이 이의를 제기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고 썼다. 아울러, 미군정의 신탁통치에 대해서도 "미국이 거둔 승리의 부산물로 주어진 해방이었는데, 해방을 가져다준 국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우리의 요구(반탁)만 주장하는 것이 과연 옳았는지"라며 '반탁운동'을 비난하기도 했다.

 

한편, 권영세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이영조 공천 철회' 요구에 대해 "(이 대표가) 약간 보수적인 정치학자란 점은 잘 알고 있고 과거 번역문제에 대해 문제 제기가 있다는 건 알지만 전체적으로 평가해 좋은 분이라고 생각해서 공천했다"며 "저희는 아직 (공천 무효화) 그런 생각은 안 하고 있다"고 답한 바 있다.


태그:#이영조, #새누리당, #4.11 총선 공천, #광주반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