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민주통합당의 '모바일 선거' 모집 과정이 과열 양상을 보이며 관련된 지역 주민이 자살하는 상황에까지 이르자 당은 급히 진화에 나섰다.

한명숙 대표는 27일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광주 동구 선거인단 모집과 관련 지나친 과열로 인해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국민께 심려 끼친 데 대해 심히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대표는 '모바일 투표'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모바일 투표는 동원·조직·돈 선거 등 구태정치를 극복하고 국민 참여로 만드는 공천 혁명임이 틀림없다"며 "국민 참여를 왜곡하고 정치 혁신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역행하는 불법 행위가 적발되면 후보 자격 박탈 등 당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 경선과 모바일 경선으로 추진하는 민주당의 공천 혁명에 앞으로도 국민의 지지와 참여가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중앙선관위는 정장선 의원을 단장으로 한 진상조사단을 광주 동구에 급파해 사건을 조사할 예정이다. 현재 당은 광주 동구 공천심사와 경선 진행을 모두 중단시킨 상태다.

당내에서는 '모바일 투표'의 폐해가 예상됐음에도 당의 대처가 안일했다는 지적이 터져 나왔다.

박지원 최고위원은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음을 수차례 지적하며 개선책을 요구했다"며 "그럼에도 당에서 예방하지 못한 것은 당으로서 큰 책임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박 최고위원은 "광주 동구뿐 아니라 여러 곳에서 유사한 문제가 터지고 있다"며 "이런 일이 계속되면 모바일 투표가 결코 국민으로부터 지지받기 어렵다, 예비 후보와 당원의 각성이 필요하다"며 대책 강구를 주문했다.

이어 박 최고위원은 "농어촌 지역의 현장 투표는 예상되는 정보 격차로 인해 모바일 투표가 불가능하다"며 "현장 투표 시 각 시군에 하나 있는 투표소에 가기 위해 교통편의 제공이 불가피한데 이는 단속 대상이 된다, 철저한 캠페인을 돌려 어떠한 경우에도 준법 경선이 이뤄지도록 조치를 강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민주통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