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통합당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심위 첫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공심위 첫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첫째, 우리들의 미래인 젊은이들에게 희망과 꿈을 찾아줄 실현 가능한 방안은 무엇인가요. 둘째, 이 시대의 99% 서민의 아픔을 정책적·제도적으로 해결할 방안은 무엇인가요. 셋째, 경제의 가치와 사람의 가치가 충돌한다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요."

민주통합당이 4·11 총선 예비후보자들에게 던지는 질문이다. 민주통합당의 이름을 걸고 4·11 총선에 출마하고자 하는 예비 후보자들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해 당에 제출해야 한다.

공심위원 구성 후 6일 첫 회의를 가진 강철규 공천심사위원장은 "세 가지 질문을 모든 후보자에게 질문하고 A4 용지 한 장 이내로 짤막한 답변을 받아 면접 심사하는 데 참고자료로 삼겠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답변서가) 민주통합당의 정체성과도 관련돼 있고 미래를 기약하고 역사를 바꿔가는 기반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선언이 될 수 있다"며 "보기에 따라 정답이 있는 질문 같지만 정말로 젊은이·서민의 문제, 시대의 아픔을 고민하는지 심사위원들이 깊이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답변서에 따른 심사' 방침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한명숙 대표의 취지에 어긋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국민 경선을 하기 전에 여러 평가를 하게 되며, 그 평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선 후보자 압축 시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으로 답변 자료를 어떠한 방식으로 공천 심사 과정에 활용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이날 회의를 통해 15인의 공심위원들(위원장 포함)은 '심부름 하러 온 것이 아니다, 정의의 여신 디케가 되겠다, 시대정신을 담아내겠다'는 데에도 뜻을 함께 했다. 

9일~11일 후보자 공모 실시...13일부터 본격 심사 돌입

공심위 첫 회의 시작 후 모두발언에서 강 위원장은 "공심위를 통해 평화를 지키고 보편적 복지와 경제·사회 민주화에 앞장설 사람을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득권 지키기나 지분 나누기 등의 낡은 형태는 철저히 배제하겠다, 공정하게 공천이 이뤄지도록 하되 당이 추구하는 가치와 공심위가 정한 기준에 따라 일꾼을 뽑아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심위는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지역구 후보자 공모를 실시하고 13일부터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후보 심사 기준은 이번 주 내에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이에 앞서 진행된 당무위원회에서는 총선 지역구 후보자 공천 국민경선에 모바일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국민경선 방법으로 모바일 투표와 현장 투표를 병행하고, 후보자 간 합의가 있을 시 100% 국민여론조사로 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했다. 또한 선거인단 모집 결과 해당 선거구의 유권자 총수의 2% 이하만이 선거인단으로 신청했다면 모바일 투표와 현장투표를 병행해 70%로 반영하고 여론조사를 30% 반영하기로 했다. 동원 경선을 막기 위한 방침이다.

이 같은 모바일 투표가 현실화되려면 선거인단의 거주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 상황. 신경민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오늘(6일) 오전 한명숙 대표가 '모바일 투표 도입 요구를 묵살하는 새누리당의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등의 발언을 한 것은 선거법을 고쳐 달라는 강한 압박"이라며 "일단 새누리당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번 2월 임시국회 내에는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더불어 전체 245개 지역구의 30%는 전략 공천을 실시하기로 했고, 여성 후보 공천을 15% 할당하기로 했다. 신 대변인은 "공천자의 15%에 여성을 반영하기로 했다, 전체 245개 지역구로 계산하면 37명이 대상이고 현재까지 공천을 신청한 여성은 39개 지역구"라며 "15% 공천에 대한 단서조항은 없다, 단서조항 만들면 사실상 무력화될 수 있다는 것이 한명숙 대표의 의지"라고 말했다.


태그:#민주통합당, #공천심사위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