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가 염홍철 대전시장의 핵심공약이었던 도안신도시 생태호수공원 조성을 당초 계획보다 축소하고, 나머지 잔여지역에 주거단지를 개발하겠다고 밝혀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시는 올해부터 2018년 까지 4554억 원을 들여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대 생태호수공원 예정지 개발에 들어간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시는 당초 예정지 전체면적 85만9000㎡ 중 45%인 38만2000㎡는 호수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잔여지역 47만7000㎡는 친환경·에너지 절약형 주거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는 특히 주거단지를 세계적인 친환경 주거단지로 만들기 위해 내년 상반기에 현상공모를 하고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또한 대전시는 이 사업의 예산마련을 위해 정부의 4대강 지천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고, 나머지는 주변지역 개발 이익과 시 예산 등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도안신도시 생태호수공원 개발예정지.
 도안신도시 생태호수공원 개발예정지.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전환경운동연합은 25일 성명을 내고 "도안신도시 생태호수공원부지 축소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환경연합은 성명에서 "대전시가 국비확보 실패로 답보상태였던 도안 생태호수공원을 대폭 축소하고, 주변용지를 택지로 개발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국비확보 실패를 공원 부지 축소 및 부지 매각을 통한 재원마련으로 때우려는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호수공원 예정지는 무리한 도시화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남부개발예정지와 월평공원·갑천 생태지역과의 완충지역으로 남겨놓은 곳"이라면서 "더욱이 대전시는 바로 인접한 월평공원과 갑천유역을 생태 또는 습지 보호지역으로 지정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면서 이와 인접해서 택지를 개발하는 것은 대전시 행정의 일관성에도 맞지 않다"고 밝혔다.

대전환경연합은 또 "호수공원 예정지는 월평공원 갑천의 생태축의 연장선상에서 생태적인 역할을 증대시키고, 시민들의 자연학습 공간과 생태계의 공간으로의 유지해야 한다"며 "현재 재정여건상 호수공원 조성이 불가하다면 차라리 농경지 그대로 비어 두는 것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전환경연합은 "대전시는 우선 당장 실적을 위해 착공이 급하다 보니 국비 없이 시비만으로 추진하려고 하나 2000억 원이나 되는 사업비를 대전시의 재정 상태로 감당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라면서 "대전시는 부족한 예산을 도안신도시 2단계 개발이익과 대전시 예산으로 충당한다고 하나 결국 이는 시민들에게 고통이 전가될 것은 불 보듯 뻔 한 일이다, 이렇게 무리한 방법으로 사업을 왜 추진해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대전환경연합은 끝으로 "대전시는 사업의 질적인 면은 무시한 채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안신도시 생태호수공원 축소 조성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태그:#도안호수공원, #도안신도시, #대전시, #대전환경연합, #갑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