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설 명절선물이 너무 작지요?"
"아니요, 생각지도 않았습니다. 아이고, 고마워 죽겄네."

추운 바깥 날씨로 동네 나들이도 못하고 방안에 혼자 계신 손연악(여,80) 할머니는 밖으로 나오면서 깜짝 놀란다. 의용소방대원의 어깨에 걸친 쌀 한가마니의 선물에 감동을 한다. 지난 추석명절에도 선물을 받았는데 또 이렇게 선물을 받아서 고맙다고 한다.

손연악(여,80) 할머니 댁에 명절 선물 전달하는 백형래 광양시 의용소방대 대장, 이선애 여성의용소방대장과 대원들
▲ 광양시 의용소방대 손연악(여,80) 할머니 댁에 명절 선물 전달하는 백형래 광양시 의용소방대 대장, 이선애 여성의용소방대장과 대원들
ⓒ 조도춘

관련사진보기


훈훈한 정이 필요한 민족의 대 명절인 설날이 며칠 남지 않았다. "예전엔 설날이 돌아오는 날이면 읍네 장에서 어머니가 사 오시는 꽃가신, 새 옷은 더 없이 즐거웠던 선물이었습니다." 백형래(남,59) 광양시 의용소방대장은 대원들과 함께 쌀부대를 나르며 예전의 설날을 회고를 한다.

매년 추석날과 설날 가난한 이웃들에게 명절 선물을 하여왔다고 한다. 쌀, 화장지, 하이타이 등 생활용품을 대원들의 손수 마련하여 직접 혼자 사는 노인들, 불우가정을 찾아 선물을 배달하였다고 한다.

쌀부대를 어깨에 메고 마을 어귀로 들어서는 대원들의 모습이 이채롭게 보인다. 대원들과 함께 했던 백 의용소방대장의 봉사활동이 벌써 20여년이 넘었다. 자칭 봉사활동의 베테랑이다. 자동차 농기계수리 공장, 떡 방앗간, 음식점 등 다양한 생업에 종사하면서 어려운 이웃돕기자리에는 백대장이 있었다고 동료 대원들이 말한다.

"선물이 적어서 아쉽습니다." 예전에 포터화물차에 생필품을 가득 싣고 명절을 선물을 배달을 갈 때도 있었다고 한다. 많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골고루 명절선물을 하고픈데 자체예산이 적어 많은 선물준비를 할 수 없어 아쉬워한다. 그래도 봉사활동을 하고 나면 마음이 뿌듯하고 좋아지는 기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고 한다.

어려운 이웃돕기 명단을 체크하면서 집집마다 선물을 배달을 하고 있다.
 어려운 이웃돕기 명단을 체크하면서 집집마다 선물을 배달을 하고 있다.
ⓒ 조도춘

관련사진보기


쌀 배달을 하는 광양시 남여 의용소방대원들
 쌀 배달을 하는 광양시 남여 의용소방대원들
ⓒ 조도춘

관련사진보기


설 연휴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인구는 총 2,812만 명(5,792만 통행)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예측하고 있다. "즐거운 설 명절 되세요." 올 설에도 올해동안 마을을 떠나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에게 따스한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을 어귀에 플래카드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의용소방대는 소방서장의 업무를 보조하여 화재, 구조 구급 등 소방 및 기타 재난의 예방 수습과 지역 자율소방체제 정착을 위한 행정의 협조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단체이다.

설 명절 훈훈한 이웃정을 만들고 있는 광양시 남여 의용소방대원들 "화이팅"입니다.
 설 명절 훈훈한 이웃정을 만들고 있는 광양시 남여 의용소방대원들 "화이팅"입니다.
ⓒ 조도춘

관련사진보기


광양소방서에는 남녀 의용소방대 21개대 429명이 활동을 하고 있다. 광양시 의용소방대에서는 훈훈한 설 명절의 정을 나누기 위해 쌀 50여 포대 화장지 등 생필품 등 50여 독거노인, 소녀소년가장에게 전달 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전라도 뉴스에도 송고합니다.



태그:#의용소방대, #광양시, #광양소방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