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공화당의 유력한 대통령 후보로 꼽히는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츠 주지사
 미국 공화당의 유력한 대통령 후보로 꼽히는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츠 주지사
ⓒ Mitt Romney

관련사진보기


새해부터 본격적인 막을 올린 2012 미국 대선을 통해 '모르몬(Mormon)'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공화당 경선에 뛰어든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츠 주지사와 존 헌츠먼 주니어 전 주중대사는 모르몬 교인이다. 미국 인구 중 2%에 불과한 소수 종교 모르몬에서 두 명이나 공화당 경선 후보로 나선 것이다.

더구나 롬니는 경선 선두를 질주하며 공화당의 가장 유력한 대선 후보로 떠올랐다. 미국 언론들은 만약 롬니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까지 꺾고 대권을 차지한다면 가톨릭 교인으로서 첫 미국 대통령이 된 존 F. 케네디에 비견될 만한 사건이 될 것이라며 주목하고 있다.

'소수 종교' 모르몬을 향한 반감  

정식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이지만 흔히 모르몬이라 불리며 1830년 미국 뉴욕주 조지프 스미스에 의해 창건되었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원을 믿는 정통 그리스도교의 한 종파이지만 신약성서와 구약성서 외에 '모르몬경'이라는 또 다른 경전을 갖고 있으며 삼위일체 교리와 구원론, 내세론 등에서 차이를 보이면서 이단으로 비판을 받고있다.

모르몬의 '본산' 미국 유타는 주민 대다수가 모르몬 교인이며 교리에 따른 절제된 생활로 범죄율이 낮다. 술과 담배의 소비도 미국 내에서 가장 적은 것으로 유명하다.

모르몬은 한때 일부다처제를 인정하면서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자 미국 의회는 중혼을 금지하는 법률이 제정하고 대법원에서 합헌으로 인정받았다. 모르몬은 1890년 중혼을 금지한다는 공식 선언문을 발표했다.

모르몬 교인들은 성인이 되면 2년간 선교사로 해외에 나간다. 롬니는 프랑스, 헌츠먼은 대만에서 선교 활동을 했으며 '로버트 할리'로 더 유명한 방송인 하일은 모르몬 선교사로 한국에 왔다가 결국 귀화까지 하여 한국인이 된 경우다.

그동안 미국은 '모르몬 대통령'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왔다. 4년 전 대선을 앞두고 <워싱턴포스트> 여론조사 결과 미국인들은 '흑인 대통령'이나 '여성 대통령'보다 모르몬 대통령에 대해 더 깊은 반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 케네디, 흑인 오바마, 다음은?

<워싱턴포스트>의 여론조사 보도
 <워싱턴포스트>의 여론조사 보도
ⓒ Washington Post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4년 전에도 종교 문제에 발목을 잡혀 공화당 경선에서 중도 탈락했던 롬니가 이번 대선에서 유력한 후보로 주목을 받으면서 <워싱턴포스트>는 새로운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워싱턴포스트>는 12일(한국시각) 미국 내 모르몬 교인 101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약 50%가 '미국이 모르몬 대통령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면서도 '현재 모르몬이 미국 사회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60% 이상이 "앞으로 미국이 모르몬을 수용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들 대다수는 롬니를 지지하며 공화당 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성애와 낙태에 반대하는 것은 그리스도 교인들과 의견을 같이 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모르몬 교인들이 일반 대중보다 훨씬 보수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이들은 만약 롬니나 헌츠먼이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모르몬이 주류 종교에 편입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

미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대부분 복음주의 그리스도 출신이었다. 예외적인 경우로는 케네니가 가톨릭이었고,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은 부모가 '여호와의 증인' 교인이었지만 아이젠하워는 사관학교에 입학하며 복음주의가 되었다. 

하지만 복음주의 그리스도가 대다수인 미국에서 종교 문제는 여전히 롬니와 헌츠먼의 '아킬레스건'이다. 복음주의 내부에서도 이들에 대한 지지와 반대 의견으로 나뉘어 치열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

<긍정의 힘>으로 유명한 조엘 오스틴 목사는 "모르몬 대통령 후보에게 투표할 수 있다"며 "선거에서 종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침례교의 유명 목사인 로버트 제프리스는 "모르몬은 이단이며 복음주의 그리스도 교인 후보를 뽑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롬니가 공화당 경선 선두에 오르며 종교 논쟁이 미국 대선의 가장 중요한 이슈들 중 하나로 떠오른 가운데 과연 모르몬교가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대통령을 배출하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태그:#미트 롬니, #존 헌츠먼 주니어, #미국 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