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 22일 오후 7시 31분]
"청와대, 17일 김정일 사망 첩보 받고도 묵살"

김황식 국무총리가 22일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22일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 첩보를 지난 17일 받았지만 청와대가 이를 묵살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의원은 22일 국회 긴급현안질의에서 "백악관 아무개씨가 동창사이인 김아무개 외교부 서기관에게 17일 아침 비공식적으로 알려줘 김 서기관이 상부에 보고를 안 했다"며 "비슷한 시각 국정원도 청와대에 첩보를 알렸는데 청와대가 정확한 증거를 제시하라며 묵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의원은 김 위원장이 16일 사망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16일에 인민군이 완전 무장을 하고 백두산 인근을 이동하는 게 관측됐고 김정은이 김정일 위원장 사망 발표 전에 원대 복귀 명령을 한 것도 맞아 떨어진다"며 "주중 북한 대사가 17일 오전 11시 북한으로 들어갔는데 만일 그날 오전에 김정일이 사망했다면 북으로 들어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황식 국무총리는 "그와 같은 사실은 없는 것으로 보고 받았다"며 "정확한 근거를 주면 그에 따른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 당시 타고 있었다고 발표된 열차가 움직였는지 여부를 두고도 공방이 이어졌다. 박 의원은 "국방부는 처음에 열차가 움직였다고 하는데 그럼 언론이 100% 잘못해서 오보를 낸 것이냐"고 따졌다. <조선일보>가 '군 당국자'의 멘트로 "16일부터 18일 사이에 김정일 전용 열차는 움직였다"고 보도했으나 원세훈 국가정보원장은 "열차가 룡성역에 서 있었다는 정보가 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정부 내부에서도 정보가 일치되지 않고 혼선을 빚었다는 것이다.

김 총리는 "국방부 장관은 열차가 움직였다고 정식으로 발표한 바 없다고 했다"며 "언론이 정확히 파악해서 쓴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관진 국방부 장관 역시 "열차 이동에 대해 국방부 입장을 발표한 적이 없고 추측성 보도가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총리는 '사망 정보를 늦게 알았다'는 질타가 이어지자 "김 위원장 사망 사실을 몰랐다는 것으로 전반적인 정보 능력이 부족하다고 보기엔 사망이 특수한 상황이었다"며 "결과적으로 정치적 책임은 져야 하지만 (정보 수집 능력 전반을 평가하는 것과는) 구분해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MB는 합법적으로 한다는 사명감... 그 뜻 정확하지 않은 사람이 기생한 결과"

이날 긴급질의는 본래 '디도스 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었지만 갑작스러운 김 위원장 사망으로 인해 날선 공방이 이어지진 못했다.

백원우 민주통합당 의원은 "대정부 질의인데 디도스 사건에 있어서 정부는 피해자다, 가해자는 내 앞에 앉아있는 집권여당 의원들"이라며 "출근길 투표를 방해해 젊은 유권자들의 투표를 막는 행위는 한나라당에 이득된다, 반민주주의의 본심이 드러난 사건"이라고 힐난했다.

한편, 대통령 친인척 비리가 쏟아지는 상황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김학재 민주당 의원이 친인척 비리의 이유를 묻자 김 총리는 "책임 있는 분들이 사명감을 갖고 신변 깨끗이 해야 하는데 그게 부족했다"며 "대통령은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합법적으로 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있는데 그런 뜻을 정확히 하지 않는 사람들이 기생한 결과"라고 답했다.

[1신 : 22일 오후 6시 5분]
"국정원 국내정보는 귀신, 국외정보에는 등신"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 류우익 통일부장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김관진 국방주 장관이 출석하고 있다.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 류우익 통일부장관,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김관진 국방주 장관이 출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국회 긴급현안 질의에서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사건을 파악하지 못한 대북 정보라인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이석현 민주통합당 의원은 김황식 국무총리에게 "국가정보원이 국내에서는 (기광서 조선대) 교수사찰까지 하면서 정작 김 위원장 사망은 모르고 있었다"며 "국내정보에는 귀신, 국외정보에는 등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이번 사건에 대해 사전에 탐지 못했다는 것은 유감스럽다"고 사과했다.

이 의원은 또 "대북정부 수집기능이 완전히 마비된 것 아니냐"고 물었고, 김 총리는 "북한의 폐쇄성과 최고 지도자의 안위에 관련된 사항이라는 점에서 (정보수집에) 어려움이 있으나 국민들은 더 열심히 해서 그런 것까지 파악하는 것이 국정원의 업무라고 볼 것"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이 "국정원장을 비롯해 외교부와 통일부 장관 교체를 대통령에게 건의하라"고 요구하자, 김 총리는 "국정원장 관련은 제 권한은 아니지만 참고하겠다, 외교부와 통일부 장관은 해임을 말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피해갔다.

같은 당 김부겸 의원도 "청와대가 북한 방송을 보고서야 김 위원장 사망을 알고,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가 움직였는지 아닌지를 놓고 국가정보원과 국방부가 다른 얘기를 하고,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미·일·중·러도 몰랐다는 것을 면죄부처럼 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국민들을 그런 것을 알아내라고 세금으로 월급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책임자 문책을 건의할 생각이 있냐"고 묻자, 김 총리는 "언론과 국회에서 제기하고 있으니 대통령께서도 잘 파악하고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어 비핵개방 3000정책 폐기, 고 박왕자씨 피살사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전제조건이 아니라 협상의제로 삼으라고 요구했다.

원세훈 원장 개인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이석현 의원은 "원세훈 원장이 지난 9월이나 10월에 베트남에 다녀오면서 부인을 위해 과일 3박스를 사왔다가 세관에 걸렸다는 말이 있는데 알아보라"며 "공항에 나와 있는 국정원 직원이 VIP 출입구로 프리패스 시켜야 하는데 그것을 잘못해서 본부로 소환됐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정원측은 "원 원장이 지난 9월 베트남을 공식방문했을 때 베트남측에서 원 원장 수행원에게 열대과일을 선물했는데 반입금지품목이라 수행원이 보고하지 않고 바로 폐기했다"며 "따라서 공항에 나가 있는 국정원 직원이 원 원장을 프리패스를 못 시켜서 본부로 소환됐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태그:#국가정보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