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제가 어제 집에 못 들어가고 제 방에서 새벽까지 일했다. 제 선의를 믿어주신다면 (이렇게) 저를 처참하게 만드시면 안 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뉴타운·재개발 지역 주민들을 향해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14일 오후 서울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열린 '희망서울 정책토론회'. 박 시장의 발언은 주민들이 토론회를 그야말로 '아수라장'으로 만든 데 대한 '울분'이었다.  

이날 토론회는 지난 11월 14일 발족한 희망서울정책자문위원회의 중간보고 및 의견수렴을 위해 열렸다. 김수현 희망서울정책자문위원장은 "지금까지 위원회 차원에서 70번 정도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자문위 중간보고 위해 토론회 열었지만... '고성' 난무

14일 오후 서울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희망서울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14일 오후 서울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희망서울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 서울시 언론과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변미리 서울시정개발연구원과 김수현 위원장의 발제가 끝나고 2부 토론회가 시작되자, 토론회장은 뉴타운·재개발 정책 성토장으로 바뀌었다. 좌장을 맡은 홍준형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뉴타운 때문에 고통 받으시고 있다는 건 알지만 여기 와서 목소리 크게 한다고 해결되는 건 아니다"며 거듭 자제를 요청했지만 소용없었다.

홍 교수가 "이 자리는 새로운 시정비전과 정책과제 설정을 위한 토론회다. 뉴타운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끝내기에는 시간이 아깝지 않나"라고 말하자, 주민들은 "여기 다 뉴타운 때문에 오신 분들"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일부 주민들은 발언권을 얻지 않고 고성을 지르기도 했다.

성북구, 창신·숭인동, 옥인동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단체로 토론회장을 찾은 이들은 격앙된 어조로 저마다의 사정을 하소연했다. 옥인동 지역에서 56년을 살았다는 한 남성은 "모든 재개발, 재건축을 중단해 놓고 심도있게 논의를 한 후 정책을 집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가락시영 아파트 종상향 허용 계획도 논란이 됐다. '아파트값 거품내리기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한 남성은 "이번 결정이 부동산 폭등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투기세력들에게 특혜를 주는 종상향 허용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소속인 강감찬 서울시의회 건설위원장은 "서울에는 소형주택 공급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임대주택으로 가야 한다"면서 "그 물량확보를 위해 기존에 있는 아파트 단지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종상향'을 옹호했다. 그러자 토론회장 곳곳에서 "말도 안 되는 소리한다", "전문위원이라고 앉아 있는 분들이 아무것도 모른다"며 비난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한 남성은 자리에서 일어나 "뉴타운 지역에 있던 원주민들이 다 쫓겨나게 생겼는데 임대주택 만들어서 뭐하나"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또 다른 여성은 "지금 이 순간에도 동네는 허물어지고 (그 지역에 사는) 국민들은 죽어가고 있다"면서 "당신들이 그렇게 이야기하려면 4년 동안 길바닥에서 살아봐야 한다"고 절규했다.

"뉴타운 만든 건 서울시민들... 공부해서 품격 높아져야"
 
14일 서울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열린 희망서울 정책토론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14일 서울시청 후생동 강당에서 열린 희망서울 정책토론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서울시 언론과

관련사진보기


1시간 가까이 실랑이가 이어졌을 때쯤, 박원순 시장이 마이크를 들었다. 박 시장은 "여러분들이 너무나 큰 고통을 겪고 계신지 저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계속 이런 식으로 하시면 제가 이런 모임을 나와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질서있게 해주시면 좋겠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어 "제 머릿속에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는 게 뉴타운과 재개발 문제"라고 운을 뗀 박 시장은 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어떻게 이렇게 수많은 지역에 뉴타운 지정해 놓고 주민들 갈등 일으키고 원주민들 쫓겨나고... 사실 제가 벌려놓은 일은 아니지 않나. 앞서 어떤 분이 저보고 '팔자 사나운 시장'이라고 하셨는데 맞다. 너무나 복잡하게 얽혀있고 지역마다 다르고 진행순서가 다르고... 물론 여러분 마음에 100% 드는 결정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제가 누구의 편을 들겠나. 시민여러분 편 들 수밖에 없다."

박 시장은 주민들을 향해 진심어린 쓴소리도 했다.

"저는 결국 뉴타운을 만든 것도 서울시민들이라고 생각한다. 벌떼 같이 달려들어서 뉴타운 하자고 하지 않았나. 시민들이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품격이 높아져야 이런 일이 안 벌어진다."

주민들 사이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박 시장은 "여러분들을 위한 자리를 따로 꼭 만들 테니 남은 시간은 다른 내용에 대해 토론할 시간을 달라"며 다음 일정을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러자 한 주민은 "가시기 전에 1분만 들어주세요. 1분만"이라고 사정했다. 박 시장이 토론회장을 나가자 일부 주민들은 단체로 토론회장을 떠났다.

토론회가 끝나자, 김수현 위원장은 "오늘 각 분야별 전문가 분들 60명이 참여했는데 전혀 말씀을 못했다. 자문위 분과위원장들도 모두 참여했는데…"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태그:#박원순, #정책자문위, #김수현, #재개발, #뉴타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