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혁신과 통합 등 민주당 외곽의 통합추진세력이 신당 창당에 나섰다.

 

민주당과의 신설합당을 위한 한시적 정당이다. 혁신과 통합 등은 "창당준비위원회는 정당이 아니므로 합당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 이후 기존의 추진경로 대신 '선(先) 창당 후(後) 합당' 계획을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당원 모집은 시작됐고 시·도당 창당 작업도 착수했다. 신당의 창당준비위원회도 24일 결성해 중앙선관위에 등록했다. 민주당이 예고한 12월 17일 통합 전당대회에 발맞춰 새 당의 문을 활짝 열겠다는 계획이다.

 

새로 창당될 당의 이름은 '시민통합당'. 혁신과 통합뿐 아니라 지난 20일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에 참여했던 진보통합시민회의, 복지국가소사이어티 등이 함께 한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의원과 송영오 창조한국당 전 대표, 국민참여당 일부 인사들도 이날 창준위 발기인으로 참석했다. 시민통합당의 창당준비위원장으로는 이용선 혁신과 통합 상임공동대표가 선출됐다.

 

이용선 시민통합당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 인터뷰에서 "민주당과 민주당 밖 대통합 세력들이 하나의 당으로 합쳐지기 위해 창당이 필요했지만 이와 함께 변화와 혁신의 가치를 담는 통합정당의 모습을 미리 상정하는 작업도 필요했다"고 신당 창당 목적을 밝혔다.

 

시민통합당의 창당은 중앙선관위의 유권해석 등 통합에 있어 법적 절차의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정지작업'의 성격도 있지만, 향후 민주통합정당이 지향해야 할 가치와 구조를 미리 실현해야 할 필요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는 설명이다.

 

이 위원장은 "창당을 통해 절차적 문제가 제기됐던 민주당과의 신설합당, 통합정당 지도부 구성을 위한 선거인단 모집 등이 해소되리라 기대한다"며 "민주당 내 통합 절차 논의 과정과 연계해가며 내실 있게 (신당을) 창당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실 있는 창당을 위해 12월 1일로 예정됐던 중앙당 창당대회 일정도 연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시대정신을 반영한 정강·정책, 시민이 중심이 되는 당헌·당규 등을 만들고 좋은 인물을 모셔오는 과정을 충분히 거칠 것"이라며 "그래야 향후 (민주당과의) 통합 과정도 바람직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통합 전당대회 등을 놓고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민주당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통합정당의 당헌·당규, 지도부 및 공직후보 선출과 같은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혁신된 방법으로,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통합 결의 이후 지도부 선출 방식으로 시민참여경선을 도입하는 문제만큼은 관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위원장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신당 창당 통해 통합의 절차적 하자 없애고 혁신 정당 내용 갖춘다"

 

- '혁신과 통합' 등 민주통합 추진주체들이 신당을 창당하는 목적이 있다면 무엇인가.

"목적은 두 가지다. 민주당이나 혁신과 통합 등은 앞으로 집권정당이 되기 위해 현재 야권이 대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민주당과 민주당 밖 대통합 세력들이 하나의 당으로 합쳐지기 위해 창당이 필요했다. 그러나 저희가 하고자 하는 건 통합만이 아니다. 정치의 혁신도 만들고자 한다. 그래서 변화와 혁신의 가치를 담는 통합정당의 모습을 미리 상정하는 작업도 필요했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창준위는 정당이 아니므로 합당의 주체가 될 수 없다'고 유권해석을 내린 것이 신당을 창당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나.

"선관위 유권해석만이 아니라, 우리도 나름의 법적인 확인절차를 거쳤다. 신설합당 주체 문제만이 아니라 시민참여경선 방식으로 통합정당 지도부를 선출하는데 혁신과 통합 등이 '비(非)정당'인 상태에선 문제가 있을 수 있단 지적이 있었다. 차라리 정당으로서의 질서를 만들고 (민주통합을) 당 대 당 합의에 의해 진행하는 게 절차적 하자가 없을 수 있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별도의 당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 창당 일정은 어떻게 되나. 당초 12월 1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연다고 했는데.

"좀 바뀌었다. 창당을 빠르게 진행해야 하지만 오늘(24일) 다시 논의해서 내실 있는 창당을 위해 당초 예정했던 일정도 연기하기로 했다. 시대정신을 반영한 정강·정책이나 시민 중심의 당을 만들기 위한 당헌·당규를 제대로 만들 생각이다. 또 각 광역시·도당에서도 좋은 인물들을 많이 모셔올 계획이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당을 만들진 않는다. 물론 민주당 내 통합 논의와도 연계해가며 창당할 것이다. 그래야 향후 (민주당과의) 통합 과정도 바람직하지 않겠나."

 

- 혁신과 통합 외에 시민통합당에 참여하기로 한 세력은 어디인가.

"현재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에 참여한 단체·조직들이다. 민주당과 한국노총을 제외한 대부분의 세력을 다 포괄한다. 대통합을 지지하는 창조한국당과 국민참여당의 일부 분들도 참여키로 했다."

 

- 창당 이후 시민통합당의 지도부도 따로 구성하나.

"통합 과정을 만들어 갈 임시지도부, 운영구조를 갖추게 된다. 그러나 매우 잠정적 구조이다. 통합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제 정파·단체의 협의를 위한 성격이라 보면 된다. 과도기에 전체 통합 과정을 관리하는 기구다. 민주당과 통합할 때 시민참여경선 방식으로 새로운 통합정당의 지도부가 다시 구성될 것이다."

 

- 민주당 내에서 단독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이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데 어떻게 보나.

"여러 가지 사정이 있는 것으로 안다. 당내에서 충분히 의사소통이 안 된 것 같다. 하지만 합리적인 방법을 내부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이 논쟁이 방법상의 문제, 절차상의 문제에 대한 입장 차로 알고 있다. 민주당 내 통합을 거부하는 세력이 없는 만큼 내부의 논의를 잘 모아가고 조정하면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 단독 전대파들은 차기 지도부를 먼저 구성한 뒤 통합 전당대회를 열자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민주당 내에서 자체적으로 전당대회를 여는 것에 대해 우리가 문제를 삼을 순 없다. 다만, 통합정당의 당헌·당규, 지도부 및 공직후보 선출과 같은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혁신된 방법으로,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통합 결의 이후 지도부 선출 방식으로 시민참여경선을 도입한다는 원칙만큼은 민주당이 수용해야 할 것 같다. 기존의 민주당 당원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민참여형 정당을 지지하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지도부를 선출한다는 이 원칙은 관철돼야 한다."


태그:#민주통합, #혁신과 통합, #시민통합당,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