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등과 함께 '민주통합'을 추진 중인 '혁신과 통합'이 지난 23일 민주당 중앙위원회의 통합 결의 무산에 대한 실망감을 토로하며 조속한 통합 결의를 촉구했다.

 

'혁신과 통합'은 24일 오전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 중앙위원회에서 통합을 결의할 것을 기대했지만 아무런 결정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크게 실망한다"며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민주당의 자기 혁신과 대통합이 필요하다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 안지 못하는 민주당의 현실을 개탄한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중앙위원회에서 통합 전당대회 개최 등 야권통합 관련 안건을 의결하기 위해 마라톤 회의를 벌였지만 단독 전당대회를 요구하는 당내 반발에 밀려 결론을 내지 못했다.

 

'혁신과 통합'은 단독 전당대회 선(先)개최 주장에 대해서 "민주당 내에서 단독 전당대회를 주장하는 것은 혁신 없이 다른 세력을 흡수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이는 통합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시민의 참여로 혁신되고 통합된 정당을 원하는 국민의 열망에 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은 빠른 시일 내에 중앙위를 재소집하여 통합을 결의하고 통합전당대회가 시민축제의 장으로 치러질 수 있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혁신과 통합' 인사 개개인의 비판도 나오고 있다. 문성근 '혁신과 통합'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민주당 중앙위 기사를 보니 한숨만 나온다, 작년부터 대통합하쟀는데 이제야 논의해놓고 그마저 독자 전당대회 후 1월 중 통합하자구요"라며 "12월 13일 (총선) 예비후보 등록 시작되는데 가능한 얘기인가, 정권교체 하고 싶긴 해요"라고 되물었다. 

 

한편, '혁신과 통합'은 (가칭)시민통합당 창당을 위한 당원 모집에 돌입했다.

 

'혁신과 통합'은 당초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를 구성해 민주당 등과 신설합당 하고자 했다. 그러나 "창준위는 정당이 아니므로 합당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고 '선(先) 창당 후(後) 통합'을 차선의 통합 방안으로 택했다. 이 시민통합당에는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에 참여했던 진보통합시민회의·복지국가소사이어티 등도 합류할 예정이다.

 

'혁신과 통합'은 "시민통합당은 민주당과의 신설합당을 목적으로 창당되는 정당"이라며 "혁신과 통합 자체가 시민통합당으로 전환되는 것이 아닌 만큼 별도의 당원가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혁신과 통합'은 이날 시민통합당 중앙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을 신고한 뒤 오는 25일 오후까지 각 시·도당 창당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12월 1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민주당 등과의 통합을 추진할 수임기관을 의결할 계획이다.


태그:#민주통합, #혁신과 통합,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