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동당-국민참여당-통합연대를 주축으로 한 '진보통합 시민회의'가 본격 출범한 가운데, 또 다른 통합의 축이 가동됐다. 민주당·혁신과 통합·한국노총·복지국가소사이어티·진보통합 시민회의 등이 20일 오후 '민주진보 및 시민 통합정당 출범을 위한 연석회의(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을 열고 첫 걸음을 내딛었다.

 

이들은 이날 모임에서 오는 12월 17일까지 통합정당을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 대표자 회의 산하에 '통합추진소위원회'도 설치하기로 했다.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한국노총 등이 참여할 통합추진소위는 오는 21일부터 정강·정책, 당헌·당규 분과를 설치하고 활동하며 통합정당 출범을 위한 절차와 일정을 포함한 협의결과를 오는 25일 2차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에 보고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통합정당 지도부 구성 및 내년 총선 공천과정에서 '지분 나누기'는 없다고 공언했다.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는 "통합은 민주진보진영의 중심세력인 민주당과, 통합에 참여하는 제 정당·정파 세력이 함께 추진하되, 민주당원 및 시민·노동·진보세력이 골고루 참여하는 혁신과 통합을 지향한다"며 "지도부 구성과 공직후보 결정에 이러한 정신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2012년 19대 총선과 관련해 공천 지분 나누기는 없으며 지역구는 국민경선을 원칙으로 한다"며 다만, "통합정신에 입각해 새로운 참여세력을 적극적으로 배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진보정당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지금도 대단히 폭 넓은 통합"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에 모인 인사들의 면면은 다양했다. 지난 13일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 준비모임 당시에 참석했던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인사들, 박원순 서울시장을 대리한 김형주 서울시 정무부시장·김두관 경남도지사를 대리한 허성무 정무부지사가 국회 본청에 마련된 원탁에 앉았다.

 

최근 연석회의 합류의사를 밝힌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창조한국당의 유원일 의원 및 송영오 전 대표, 이학영 진보통합시민회의 상임의장, 최병모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등도 이들과 함께 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오늘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날"이라며 "이 나라의 60년 민주주의를 수호해 온 민주진보진영의 중심세력이 한 자리에 모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특히 "내년의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된 것"이라며 "사리사욕과 당리당략을 모두 내려놓고, 작은 차이와 갈등을 극복하고 대의를 보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참을 선언한 민노당-참여당-통합연대 등 진보정당에 대한 아쉬움도 엿보였다.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는 이날 "이번 연석회의에 참여하지 않은 정당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열린 통합'을 재천명하며 새롭게 참여하는 당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합의, 향후 '대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구조는 마련했다. 그러나 한국노총·진보통합 시민회의 등의 합류로 충분히 외연을 넓혔다는 인식도 있었다.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이 자리에 오니 내년 (야권의) 집권이 절반 정도 달성됐다고 생각된다"며 "한국노총과 시민단체, 무소속인 단체장들이 이렇게 참여하는 것이 (한국 정치 사상) 처음 있는 일 같다"고 높게 평가했다.

 

문재인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는 "진보정당이 지금 이 자리에 있지 않아 아쉬움이 있지만 이 자리에 함께 모인 세력만으로도 대단히 폭 넓은 통합이 이뤄지게 됐다"며 "통합의 폭이란 점에서 본다면 아주 성공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용득 "한국노총 정치세력화의 마지막 실험 되길 바란다"

 

연석회의에 뒤늦게 합류한 한국노총·진보통합시민회의 등은 새로운 실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부단하게 실험했지만 많은 부침이 있었다"며 "제1야당인 민주당과, 혁신과 통합, 시민사회세력이 함께 하는 이 자리가 한국노총에 있어 마지막 정치세력화 시도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2007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가 결과적으로 실패한 현재, 야권과의 새로운 실험에 대한 한국노총의 기대감을 드러낸 발언이었다.

 

새롭게 건설될 야권통합정당의 뼈대에 노동이란 가치가 구현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한국노총의 정치세력화는 정치현실에서 소외되고 외면받는 1600만 노동자를 대변하는 활동이 될 것"이라며 "(통합정당이) 수많은 노동 과제에 대한 해답과 대안들이 당의 강령 속에 녹아 흐르고 당의 주요 정책으로 채워지는 진실로 대중적인 정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진보통합 논의에 참여해왔던 진보통합시민회의(시민회의)는 이날 "연석회의 참여를 통해 시민회의는 2012년 진보적 의회권력 교체와 정권교체에 시민과 범야권 모든 세력이 함께 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는 데 한 몫을 담당하고자 한다"며 참여의 변을 밝혔다. 시민회의가 진보통합과 별개로 민주통합 논의에도 참여해 두 야권을 잇는 '교각' 역할을 자임한 것.

 

이학영 상임의장은 "무당파층의 증가, 무소속 후보에 대한 지지율 상승, 대의정치에 대한 외면 등 한국 정치의 이러한 흐름을 대폭 수용할 수 있는 정점을 만들지 못한다면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며 "새로 출범한 통합진보정당이 어느 단계에선가 (연석회의와) 함께 해서 시민이 직접 정치의 주인이 되는 시대를 만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통합 전당대회 개최·경선 룰 등 이견 존재... '민주통합' 순항 가능할까

 

'12월 17일 통합정당 출범'이라는 데드라인을 정했지만 다양한 세력과 조직들이 하나의 정당으로 거듭나는 과정인 만큼 산통(産痛)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민주당 내에서는 통합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놓고 갈등이 여전히 남아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당무위원회를 통해 전국대의원대회 수임기관인 중앙위원회를 오는 23일 소집하기로 했다. 통합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위한 수순이다.

 

그러나 민주당 당무위는 중앙위 소집 당시 ▲ 야권통합 추진 의결 및 추진 권한 최고위 위임 ▲ 야권통합 추진결과에 대한 승인권한 당무위 위임 ▲ 지도부 선출 방법에 대한 특례규정 마련 등 대다수 안건을 부결시킨 채 다소 광범위한 내용을 뭉뚱그린 '야권 통합 추진 관련사항'을 안건으로 올렸다. 즉, 통합 전당대회 개최 여부를 놓고 당내 갈등의 불씨가 그대로 살아있는 셈이다.

 

통합 전당대회 지도부를 선출하는 경선 룰에 대해서도 의견이 쉽게 모이지 않고 있다. 박지원 의원 등 민주당 내 일부는 대의원 20%, 당비당원 30%, 일반당원 50% 등 당원 중심의 경선을 치르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혁신과 통합 등 다른 세력들은 국민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는 '완전개방형 전당대회'를 요구하고 있다. 일괄 경선 방식의 국민참여경선(오픈 프라이머리)을 통해 당 지도부를 새롭게 꾸리자는 요구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제 국민 여러분이 통합정당의 의사결정, 정책결정, 공직후보자 선출 과정에 참여해 주셨으면 한다"며 "우선 당장 통합정당의 대표와 최고위원, 지도부를 구성하는 일부터 함께 해주십사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노총이 계속 연석회의에 합류할지도 미지수다. 한국노총은 지난 16일 중앙집행위에서 "야권통합정당 지분 논의를 해보고 결과물을 본 다음 야권통합정당 참가를 결정짓자"고 의결했다. 한국노총은 당시 정치방침 심의 제안 설명 당시에도 ▲ 노동 부문 당대표 또는 최고위원, 당무위원 등 당연직 당직 배분 문제 ▲ 당헌·당규 등에 따른 노동 대의원 지분 배분 ▲ 내년 4월 총선 지역구 및 비례대표 공천 배분 등 구체적으로 지분 협상 사안을 열거하기도 했다. 

 

하지만 민주진보통합 연석회의는 이날 "일체의 지분 나누기는 없다"고 선언했다. 한국노총이 기대했던 지분협상이 원천봉쇄된 상황. 이 때문에 한국노총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알 수 없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용득 위원장은 (지분 문제와 관련해) 특별한 주문은 없었다"며 "다만 중집에서 오늘 연석회의 참여만 동의를 받았기 때문에 계속 연석회의에 참여할지 여부는 중집의 동의 및 설득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태그:#민주당, #야권통합, #혁신과 통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