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창밖에 비가 내린다. 차장에 맺힌 물방울에 세상의 빛이 물들었다.
▲ 창밖의 비 창밖에 비가 내린다. 차장에 맺힌 물방울에 세상의 빛이 물들었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물가에 사는 물봉선이 빗방울과 어우러져 보랏빛을 더욱더 진하게 한다.
▲ 물봉선 물가에 사는 물봉선이 빗방울과 어우러져 보랏빛을 더욱더 진하게 한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아침저녁 선선한 기운에 피어나 꽃이라 더욱 진하다. 견딜만한 아픔의 이유를 본다.
▲ 목백일홍(배롱나무) 아침저녁 선선한 기운에 피어나 꽃이라 더욱 진하다. 견딜만한 아픔의 이유를 본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떨어진 배롱나무의 꽃을 씨앗까지 다 보낸 제비꽃의 씨방이 붙들고 있다. 다시 꽃 피우고 싶은 마음이 이리도 간절한 것일까?
▲ 낙화 떨어진 배롱나무의 꽃을 씨앗까지 다 보낸 제비꽃의 씨방이 붙들고 있다. 다시 꽃 피우고 싶은 마음이 이리도 간절한 것일까?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내리는 비에 고개를 숙이고 피어있는 코스모스, 때론 고개 숙임이 비굴한 삶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듯하다.
▲ 코스모스 내리는 비에 고개를 숙이고 피어있는 코스모스, 때론 고개 숙임이 비굴한 삶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듯하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코스모스 줄기에 맺힌 비이슬에 새겨진 코스모스
▲ 비이슬 코스모스 줄기에 맺힌 비이슬에 새겨진 코스모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작은 풀들에 송글송글 맺힌 비이슬, 그 안에 새겨지는 세상은 신비스럽다.
▲ 비이슬 작은 풀들에 송글송글 맺힌 비이슬, 그 안에 새겨지는 세상은 신비스럽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비온 날, 이 작은 꽃 줄기에서 쉼의 시간을 갖는 것일까? 활짝 피어난 이삭여뀌의 향기를 맡으러 온 것일까?
▲ 이삭여뀌 비온 날, 이 작은 꽃 줄기에서 쉼의 시간을 갖는 것일까? 활짝 피어난 이삭여뀌의 향기를 맡으러 온 것일까?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여뀌 꽃이 피어나면 본격적인 가을이다. 그 작은 꽃들은 물방울 보다도 작다. 그러나 그들도 어우러지면 풀섶은 붉게 물들인다.
▲ 이삭여뀌 여뀌 꽃이 피어나면 본격적인 가을이다. 그 작은 꽃들은 물방울 보다도 작다. 그러나 그들도 어우러지면 풀섶은 붉게 물들인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작은 이삭여뀌의 줄기, 거미가 진딧물을 잡아먹고 있다. 비오는 날에도 그 작은 세상에서도 생존경쟁은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그러나 그들의 생존경쟁은 인간의 생존경쟁과 달라보인다. 자연적이다. 너무도 자연적이다.
▲ 이삭여뀌 작은 이삭여뀌의 줄기, 거미가 진딧물을 잡아먹고 있다. 비오는 날에도 그 작은 세상에서도 생존경쟁은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그러나 그들의 생존경쟁은 인간의 생존경쟁과 달라보인다. 자연적이다. 너무도 자연적이다.
ⓒ 김민수

관련사진보기


추석을 하루 앞두고 비가 내렸다. 여름 내내 내리던 비에 익지 못했던 이삭들이 여물어가는가 싶었는데, 막바지에 또 비가 내린다. 근처 야산에 올라가 밤나무를 바라보니, 지난 여름 궂은 비에 밤송이는 절반도 열리지 않았고, 아예 여물지도 않았다. 내일이 추석인데...

가을꽃들이 피어 난 들판, 가을꽃들이 빗방울에 더욱더 진하다. 비이슬에 새겨진 꽃들의 색, 그것으로 수채화 물감을 만들어 칠하면 이렇게 진한 가을꽃을 그릴 수 있을까?

비오는 날 이삭여뀌에 많은 곤충들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비를 피할 곳도 없는데 무슨 일인가 싶어 바라보니 그 작은 꽃줄기에 깃대어 사는 수많은 삶의 흔적들이 있다. 그래서 자연이구나 싶다.

이렇게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다. 난 어떤 열매를 맺었는지 돌아본다.

가을 들판에 피어나 꽃들의 색깔이 진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 봄부터 피우고 싶었던 꽃을 오랫동안 인내하고 간직하다 피워낸 까닭이 아닐까?


태그:#물봉선, #이삭여뀌, #배롱나무, #사진 노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연을 소재로 사진담고 글쓰는 일을 좋아한다. 최근작 <들꽃, 나도 너처럼 피어나고 싶다>가 있으며, 사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