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7일 오전 11시 경상북도 도청 본관 앞 경주핵안전연대,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 반핵대구시민행동, 환경운동연합 등 원자력클러스터 추진에 반대하는 환경단체와 경북지역 핵 관련 주민대책위 대표단이 모였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울진·영덕·포항·경주 등 동해안 일대에 원자력클러스터를 유치해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계획을 내 놓은 바 있다. 이 계획을 보면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시설과 고속증식로, 중소형 원자로 등 최고위험 수준의 핵시설들까지 포함되어 있어 지역대책위와 환경단체 등의 비판을 받아왔다. 더구나 후쿠시마 사고 이후 더욱 커지고 있는 원자력 시설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우려에도, 김 지사는 이를 무시하고 원자력클러스터를 강행하고 있다.

7일 오전 경상북도청 본관 앞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원자력클러스터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7일 오전 경상북도청 본관 앞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원자력클러스터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 안재훈

관련사진보기


박종권 핵발전소 확산반대 경남시민행동 공동대표는 "20년 넘게 환경운동을 해오면서 많은 환경사안에 대응해 왔지만, 핵 문제는 여러 가지 환경문제들을 다 합친 것보다 20배 이상 중요"하다며 그 심각성을 강조했다. 박 공동대표는 "경상북도가 원자력클러스터를 경제적으로 추진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꼬집었다.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일본원전사고비대위원장도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와 고속증식로 사업은 이미 일본, 미국, 영국 등에서 위험성과 경제성을 이유로 사업이 중단되고 있다"며 경북이 이렇게 위험한 사업에 뛰어드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독일의 경우 2010년 원자력이 고용한 인력은 3만 명이었지만 재생가능에너지는 36만7000명"으로 월등히 앞섰다며 "경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원한다면 재생가능에너지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용 지사, 원자력에 공부 다시 하라"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박혜령 집행위원장은 "김관용 도지사가 원자력클러스터를 추진하는 내용에는 영덕을 신규원전부지로 기정사실화"하고 "후쿠시마 사고 이후 더욱 높아진 영덕군민들의 원전반대 여론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역시 신규원전 후보지 중에 하나인 울진에서 온 장시원 군의원은 "김 지사가 경북을 발전시킬 방법이 원자력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 도지사직을 내 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의원은 "정치적인 목적으로 더 이상 군민들의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울진에는 현재 원전이 6기 가동 중이고 4개가 추가될 계획이다. 원자력클러스터 계획에는 울진에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시설과 고속증식로가 세워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경주핵안전연대 김익중 운영위원장은 "김관용 지사가 너무 무식하다"며 "모르는 일(원자력클러스터)을 왜 추진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김익중 위원장은 "미국 정부의 통계를 보면 작년에 원자력보다 재생가능에너지의 가격이 더 싸졌다"며 "원자력은 그 위험성만이 문제가 아니라 경제성도 이미 재생가능에너지에 뒤지고 있다"고 말했다.

2010년 세계핵산업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을 기점으로 
태양광 발전이 핵발전보다 가격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 M. Schneider, A. Froggatt, S. Thomas World Nuclear Industry Status Report 2010-2011 36 Source: Blackburn and Cunningham 2010
▲ 태양광발전과 핵발전 가격 변화 추이 2010년 세계핵산업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을 기점으로 태양광 발전이 핵발전보다 가격경쟁력에서 앞서고 있다. M. Schneider, A. Froggatt, S. Thomas World Nuclear Industry Status Report 2010-2011 36 Source: Blackburn and Cunningham 2010
ⓒ 2010세계핵산업보고서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성명을 통해 김 지사가 원자력계의 꼭두각시 놀음을 그만두고, 원자력클러스터 유치활동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미 세계적으로 사양산업이 된 핵산업을 부흥시키는 일에 경상북도가 나서는 것은 경북의 지속가능한 발전에도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이유다.

참가 단체 대표단은 기자회견 이후 모임을 통해 동해안 일대를 세계 최대의 위험한 핵단지화하는 원자력클러스터를 저지하는데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그리고 원자력클러스터, 신규원전부지선정, 가동 중인 원전관련 대응 등 탈핵으로 나아가기 위한 활동에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동해안탈핵연대'를 결성하기로 합의했다.

동해안 일대는 15기의 원전이 가동중이고, 13기가 추가될 예정이다. 그래서 이 지역은 한국에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이미 사고 위험성이 큰 핵단지다. 그런데도 이 지역에 더 많은 핵시설을  밀집시키겠다는 것은 불구덩이에 기름을 끼얹고 뛰어드는 격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실패 직후 위험시설인 신규원전과 방폐장을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었다. 김관용 지사가 원자력클러스터라는 꼼수를 펼게 아니라, 신규원전과 방폐장 반납이라는 약속을 이행하는 길이 바로 경북을 살리는 정도가 아닐까.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환경운동연합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원자력, #원자력클러스터, #경상북도 원자력클러스터, #김관용,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