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지역 언론들은 '3차 희망버스'를 어떻게 보도했을까? 5일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은 부산KBS, 부산MBC, KNN, 부산일보, 국제신문 보도 모니터 자료를 통해 "충돌·갈등 프레임 벗어나지 못했다"면서 "한진중공업 사태 해법 모색에 나서야 한다"고 제시했다.

 

1만 명이 넘는 '3차 희망버스' 참가자들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35m 높이 영도조선소 85호 크레인에서 고공농성 중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과 정리해고자들을 지원·격려하기 위해 지난 7월 30~31일 사이 부산(영도)에서 밤샘문화제를 열었다.

 

3차 희망버스 때 경찰은 과잉 대응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부산민언련은 "경찰은 영도 진입로를 막고 일일이 신분증 확인을 하며 외부인의 출입을 막았다"면서 "일부 영도주민과 서울에서 내려온 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도 가세해 희망버스 참가자는 물론이고 영도주민들까지 막고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며 버스를 막는 등 월권행위를 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언론 보도에 대해, 부산민언련은 "2차 희망버스 이후 지역의 반대 여론을 전하며 갈등과 충돌을 우려하기 바빴다"면서 "희망버스 주최 측은 평화적인 행사개최를 천명했지만, 언론은 희망버스를 둘러싼 '충돌' 여부를 전달하는데 급급했고, 그 이상의 문제제기로 나아가지 못했다. 한진중공업 사태의 근본 원인인 정리해고 해결을 위한 해법 모색은 여전히 찾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충돌 프레임에 갇혀 본질 문제 놓쳐"

 

방송은 어떻게 보도했을까? KBS부산는 "구청장 군수협, 3자 개입배제 촉구"(7월 26일), "한진중 정상화 대국민 호소문 발표"(27일), "희망버스 연일 찬반 공방"(28일), "희망버스, 긴장 고조"(29일), "희망버스 긴장고조"(30일), "큰 충돌없이 마무리"(31일)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부산MBC는 "희망버스 D-5 지지·반대집회 잇따라"(7월 25일), "부산지법, 희망버스 기획자 체포영장 발부"(26일), "한진중 임직원 '3차 희망버스 반대' 성명" "김무성 의원 '정치인, 근로자 선동 안돼'"(27일), "'희망버스' 대립 확산"(28일), "충돌 우려"(29일), "'1만 명' 밤샘 집회"(31일)라고 보고했다. 

 

KNN은 "법원, 희망버스 기획자 체포영장 발부"(7월 26일), "희망버스 내일 집결"(29일), "긴장감 고조"(30일), "큰 충돌은 없었지만…"(31일)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부산민언련은 "제목에서도 드러나듯이 희망버스를 둘러싼 찬반 입장을 전달하며 희망버스 참가자와 경찰·반대측의 충돌 여부에만 관심을 쏟았다"고 지적했다.

 

부산민언련은 "발생하지도 않은 희망버스 참가자들의 '폭력'을 전제하며 '충돌' 했나 안 했냐는 식의 '충돌' 프레임에 갇혀 본질적인 문제는 놓친 것"이라며 "한진중공업 사측과 부산시와 구군협의회, 경찰 등 희망버스 반대 입장은 충실히 전달했으나, 이들이 반대 여론 조성에 나섰다는 주장은 제대로 보도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부산민언련은 "희망버스가 세 번째 방문하는 동안 한진중공업 문제의 핵심인 정리해고 문제 해법을 모색하려는 시도는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과잉대응한 경찰을 비난하는 보도는 없었다는 것. 부산민언련은 "평화적 행사를 하겠다고 밝힌 희망버스 행사에 대해 경찰이 강경하게 대응하고, 일반 시민들의 이동권을 제한하는 상황을 만들면서까지 과잉 대응을 했다"면서 "그런데도 경찰의 공권력 남용과 과잉대응에 별다른 비판을 하지 않아 아쉽다. 지역언론의 공권력 과잉과 시민권 침해에 대한 인식이 지나치게 안일한 것은 아닌가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국제신문(8월 2일)은 기자수첩(희망버스와 '절망적인 중재)에서 법위에 군림하는 양 행동한 보수단체의 행태와 이들의 불법 행위를 방조한 경찰 행태를 비판해 적절했다"고 소개했다.

 

그런 속에 부산지역 언론들은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의 '결자해지'를 요구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부산일보는 사설 "한진중 사태, 회사가 결자해지로 대안 내놓기를"(7월 25일), "한진중 사태 해결 위한 사회적 중재 필요"(8월 1일)라고 보도했다.

 

"희망버스 반대여론 만들기 급급한 부산시 꼬집기"

 

국제신문은 사설 "한진중 사태, 이젠 조남호 회장이 나서야한다"(7월 26일) "4차 희망버스 막으려면 청문회부터 열어라"(8월 1일)라고 보도했다.

 

국제신문은 "극한 대립 해결 열쇠는 '일자리'…고용지원책 실효성 높여야"(7월 25일)라는 제목으로 기획기사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지난해 말 구조조정된 한진중공업 노동자 400명의 재취업 실태와 부산시, 고용노동청의 일자리지원 실태를 점검했다.

 

이 신문은 "400명 중 58명만 재취업했고, 이중 한진중공업과 비슷한 수준의 기업에 재취업한 이는 10명 가량으로 대부분 고용의 질이 추락했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청 알선으로 재취업에 성공한 사람은 2명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부산민언련은 "고용 지원은 뒷전이고 물밑에서 희망버스 반대여론 만들기에 급급한 부산시 행태를 꼬집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부산민언련은 "한진중공업 사태는 이미 노-사 문제를 넘어섰다. 지금이야 말로 지역 이슈의 공론장으로서 지역언론이 제 역할을 해야할 때다"라며 "한진중공업 문제 해법 모색을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제시된 해법을 점검하고, 근본적이고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여론을 모아나가는데 힘을 쏟아야한다"고 제시했다.


태그:#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희망버스, #부산민언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