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9일 농민·학생·노동자 2만여 명이 서울광장과 태평로 일대에서 '민생파탄 이명박 정권 심판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범국민대회에 참가한 이들은 △최저임금 시급 5410원 이상 △조건 없는 반값 등록금 즉각 실현 △노조법 전면 재개정과 근로기준법 개악 중단 △노동탄압 중단 및 노동기본권 보장 △농축산물 가격 폭락에 대한 정부대책 수립 △비룟값, 사룟값, 면세유 등 농업생산비 폭등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기초농산물 정부 수매제 즉각 도입 △노점탄압 중단 및 주민생존권 말살 살인개발 중단 △기초법 전면 개정 및 빈곤층 복지 지원 확대 △한미 FTA 폐기 등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10대 요구안은 이명박 정부 들어 소통부재와 양극화 심화로 민주주의가 무너지고 민생이 파탄의 지경에 이른데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은 것이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시청광장에서는 전국노동자대회, 보신각 앞에서는 빈민대회가 열렸으며, 동시에 서울역광장에서는 대학생과 농민들이 함께 전국농민대회를 진행했다. 이들은 원래 각각 집회를 마친 뒤 오후 3시 서울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열기로 했으나, 광화문 방향으로 행진해 태평로 전차선을 점거한 채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시위대가 광화문 전 차로를 점거한 것은 2008년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와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집회 이후 2년 만이다.

경찰은 대기 중이던 114개 중대 9000여 명의 병력과 방패차를 동원해 동아일보사 앞에 차벽을 세우고 광화문 광장에 살수차 10여대를 배치하여 시위대와 대치했으나 범국민대회는 큰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범국민대회가 끝난 뒤 오후 7시쯤 대학생들과 농민․노동자 5000여 명(경찰 추산 1500명)은 청계광장에 모여 '반값 등록금'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4차 국민촛불대회'를 이어갔다.

30일 경향신문과 조선일보, 동아일보는 각각 범국민대회 현장을 사진기사로 내놨다.

<노동단체 범국민 대회>(경향, 1면)

경향신문 1면 사진기사는 "(범국민대회 참석자들은) 한미 FTA저지, 최저임금 인상, 반값 등록금 실현 등을 요구"한다며 집회목적을 설명하고 "집회를 마치고 광화문으로 행진하다 광화문광장 앞에서 경찰과 대치했다"고 덧붙였다.

▲ <노동단체 범국민 대회>(경향, 1면)
 ▲ <노동단체 범국민 대회>(경향, 1면)
ⓒ 경향신문

관련사진보기


<도심대로 점거한 시위대…극심한 교통 체증>(조선, 13면)
<시청-종로일대 교통 극심한 혼잡>(동아, 1면)

반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제목에서 드러나듯 '범국민대회로 인한 혼잡․교통 체증'을 부각하고 나섰다. 특히 조선일보 사진기사는 범국민대회 현장보다 길게 늘어선 차도에 초점을 맞추고 "이날 불법시위로 도심에 극심한 교통 체증이 빚어졌다"고 비난했다.

▲ <도심대로 점거한 시위대…극심한 교통 체증>(조선, 13면)
 ▲ <도심대로 점거한 시위대…극심한 교통 체증>(조선, 13면)
ⓒ 조선일보

관련사진보기


기사내용도 차이가 있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의 요구와 대회 진행과정을 전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서울의 심장부가 불법점거 당했다"고 호들갑을 떨면서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을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좌파세력"이라고 매도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기사를 싣지 않았다.

<"MB정권 심판" 범국민대회>(경향, 14면)
<"최저임금 인상․반값 등록금 실현" 거리시위>(한겨레, 11면)
<불법점거 당한 서울의 심장부>(동아, 1면)
<'서울광장 집회' 약속 깨고 기습 진입 12개 차로 2시간동안 무법지대로>(동아, 3면)
<'도심 불법 점거 시위' 의도 불순하다>(동아, 사설)

경향신문은 14면 <"MB정권 심판" 범국민대회>에서 농민․학생․노동자 2만여명이 "이명박 정권 심판"을 주장하는 범국민대회를 열어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철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반값 등록금 실현 등 10대 요구안"을 내세웠다고 전했다. 또 "이명박 정부가 10대 민생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24년 전처럼 국민적 심판 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음을 선언"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 1면 <불법점거 당한 서울의 심장부>는 "서울의 심장부 세종로가 2년 만에 다시 시위대에 점거당했다"며 "경찰은 시위대가 도심 행진을 강행할 것을 예상할 수 있었는데도 안이하게 대처해 결과적으로 불법시위를 방치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3면 <'서울광장 집회' 약속 깨고 기습 진입 12개 차로 2시간동안 무법지대로>에서는 시위대가 허가받은 것과 달리 세종로 방향으로 행진을 시작했다며 "집회를 배려해 서울광장 집회도 허가했는데 결국 뒤통수를 맞은 셈"이라는 경찰청 관계자의 말을 실었다. 기사는 "오후 6시 반까지 시위대는 경찰 진압을 피해 세종로와 종로, 을지로 일대를 몰려다니며 게릴라 시위를 계속했다"며 "일대 교통이 극심한 혼잡을 빚었다"고 언급했다.

사설은 "어제 시위를 주도한 단체들은 2008년 광우병 촛불시위를 비롯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국가보안법 철폐, 평택 미군기지 이전 저지 등 반미 반정부 시위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이들이 "도심대로를 멋대로 가로막아 주변 교통을 마비시키고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주장은 국민들의 지지를 얻어내기 힘들다"며 '불순한 의도'를 운운했다.

사설은 2008년 촛불집회를 "좌파 세력이 기획한 이명박 정권에 대한 불법적인 퇴진운동이자 반비 캠페인"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번 점거 시위 역시 현 정부를 더욱 흔들어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것"이라고 몰아갔다. 그러면서 정부와 관계당국에게 불법 점거 시위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태그:#범국민대회, #629, #대학생, #노동자, #농민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