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동당이 19일 정책당대회에서 통합 진보정당에 대한 큰 틀인 '연석회의 최종합의문'과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방침'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민노당은 오는 7~8월 수임기구를 구성해 진보신당 등과 당명·강령 및 당헌·당 운영방안에 대한 협상과정을 밟는다. 민노당은 협상 이후 오는 8월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창당에 대한 최종 승인을 거칠 예정이다. 수임기구는 당대표·최고위원·국회의원·광역시도당 위원장·정책위의장·새세상 연구소 소장으로 구성됐다.

 

통합 진보정당의 강령 논의시 '민노당안'으로 제출될 강령 개정안도 결정됐다. 민노당 중앙위가 확정해 상정한 이 강령개정안은 기존 강령에서 "사회주의 이상과 원칙을 계승 발전한다"는 문구를 삭제하고 "진보적 민주주의 체제 건설"을 대신 명시했다. 상대적으로 품이 넓은 가이드라인을 만든 셈이다. 이를 놓고 반대 연서명 운동이 전개되는 등 논란이 불거졌지만, 재석 대의원 2/3의 찬성으로 원안이 통과됐다.

 

야권연대의 당위성도 한층 더 강화됐다. 민노당은 이날 정책당대회 선언문을 통해 "통합과 연대, 민중의 투쟁으로 2012년 진보적 정권교체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대의원들이 선언문 중 "야권연대는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내용을 삭제하는 수정동의안을 제출했지만 재석 대의원 528명 중 84명만 찬성해 부결됐다.

 

이정희 대표는 이날 당대회 인사말에서 "진보대통합을 결정하는 역사적 결단의 순간을 맞았다, 민노당은 이번 정책당대회를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 북한 권력승계 문제에 대한 최종합의문 해석 논란 및 국민참여당의 통합 진보정당 합류 등으로 불거진 '불협화음'도 없애자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단단하게 뭉친 눈덩이는 눈밭을 구르면 더 크고 더 굳은 눈덩이가 되지만 무른 눈덩이는 몇 바퀴 구르기 전에 부서진다"며 "진정한 진보대통합의 힘은 우리의 단결된 힘과 의지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민노당은 '만장일치'로 통과... 진보신당 선택만 남았다

 

민노당이 '만장일치'로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을 승인하면서 진보대통합의 '공'은 다시 진보신당으로 넘어갔다. 진보신당은 오는 26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최종합의문 승인 및 통합진보정당 건설방침 등을 결정지을 예정이다.

 

앞서 북한 권력승계 비판 문제와 참여당 합류 논란으로 주춤했던 통합 논의는 조금씩 정리되고 있는 분위기다. 당내 독자파 핵심 인사로 분류되는 김종철 진보신당 전 대변인(동작당협 위원장)은 지난 16일 당 게시판을 통해 최종합의문을 승인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비록 "물리적 융합 기간을 두고 당 내부에 별도의 내부조직 운영을 공인한다"는 조건이 전제됐지만 독자파 내부에서 이 같은 목소리가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지난 18일 축사를 통해 지난 2008년 분당 당시 양당 구성원들이 입었던 상처에 대해 사과했다. 조 대표는 "누구도 원하지 않았던 분당의 과정이 있었고, 그 상처는 지금 진보양당 체제라는 결과로 돼 있다"며 "지난 분당시기 과정에서 저의 문제의식이 지나쳐서, 저의 날선 언어로 마음의 상처를 받은 분들이 계신다면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용서를 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진보신당 내에 합의문을 둘러싼 격론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진보정당이란 거스를 수 없는 도도한 역사의 강물에 함께 가려는 다양한 견해들이 모여지고 있다"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여기 계신 반갑고 그리운 얼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날들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 운영방안 협상, 최대 쟁점될 듯... 진보신당 독자파 "물리적 융합기간 두자"

 

이제 가장 중요한 쟁점은 통합진보정당의 구체적 운영방식에 대한 양당의 합의과정으로 보인다. 진보신당이 오는 26일 대의원 대회에서 최종 합의문 승인과 새 진보정당 건설방침을 확정하면 오는 7월부터 양당의 수임기구 사이에서 이를 둘러싼 본격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러나 통합 진보정당 건설 완료 시점으로 예정했던 9월까지 합의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연석회의 협상 과정에서 특정기간 동안 중앙·지역당조직 공동운영 및 비례대표 순번 결정 원칙 등을 골자로 한 진보신당 부속합의안이 상당한 반발을 얻었기 때문이다. 또 "물리적 융합 기간을 두고 두 개의 내부 조직을 인정하자"는 독자파의 안이 민노당에게 받아들여 질지도 불투명하다.

 

이 때문에 민노당은 이날 정책당대회에서 통합진보정당 건설이 '신설합당' 방식으로 불가능할 경우 다른 방식으로라도 통합을 추진한다는 단서조항을 마련했다. 수임기구 간 협상이 실패하더라도 통합을 계속 추진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아야 한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이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당대당 통합 가능성은 거의 불가능해진다. 사실상 모두가 제3지대로 헤쳐모여야 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민노당이 오는 8월 당대회를 다시 열어 수임기구의 협상 결과를 최종 승인하기로 한 것도 이같은 결과를 염려한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이와 관련, 조승수 대표는 이날 <프레시안>과 인터뷰에서 "(연석회의에서) 5월 말 최종합의, 6월 말 각 단위의 의결절차를 완료하고 원포인트 당대회에서 (신설합당 등을) 결정하기로 했는데 민노당은 8월 경 다시 임시 당대회를 열기로 했다"며 "민노당이 이런 구상을 한 것은 민노당 내부 문제를 반영한 측면도 있을 것이고 진보신당의 결정을 먼저 보고 판단하겠다는 생각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돌발변수' 유시민, "조금 다른 그대로 동지가 돼 함께 갔으면 좋겠다"

 

한편, 국민참여당의 통합 진보정당 합류 문제도 '뜨거운 감자'로 남아있다. 진보진영 내부의 의견 차가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참여당은 통합 진보정당 합류 의사를 재차 밝히고 있다.

 

유시민 참여당 대표는 지난 18일 정책당대회 축사를 통해 다시 한 번 진보진영에 '러브콜'을 보냈다. 그는 "(민노당이)진보정치세력의 통합을 이룸으로써, 더 많은 동지를 규합하게 되기를 축원하고 지금까지 마음은 있으나 함께 하지 못했던 많은 벗들을 새로 얻게 되기를 바란다"며 "(국민참여당이)조금 다른 그대로, 많이 부족한 그대로 동지가 되어 함께 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천호선 전 최고위원도 이날 홈 페이지에 글을 올려 "진보의 두 중심축인 사회민주주의 정치세력과 진보자유주의 정치세력이 함께하고 서로 존중하는 정당을 건설하는 것이 진보대통합이고 진보의 혁신 과정"이라며 "연석회의 구성원들이 합의된 기조와 정책을 존중하면서 다른 의견을 가진 진보정치세력과 함께 할 수 있는 더 큰 구상을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태그:#민주노동당, #진보대통합, #진보신당, #이정희, #유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