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공항 백지화는 정부 사기극" (부산·경남)

'정부·지자체, 인천공항에 집중해야' (인천·경기)

'신공항-과학벨트연계는 충청권 모욕' (충청)

'수도권 중심주의가 날려버린 영남의 꿈' (대구·경북)

 

이명박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건설 공약 백지화가 언론을 세 부류로 갈라놓았다.

 

의제 진원지인 대구·경북과 부산·경남을 갈라놓았고, 지역을 영남과 비영남 구도로, 그리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다시 갈라서게 했다. 언론이 연일 생산해내는 '신공항' 의제 속 스펙트럼은 지역에 따라 다르다. 걱정과 분노, 갈등의 뉴스 프레임이 지역마다 다른 것이다.

 

정치적 해석 또한 각양각색이다. 과학비즈니스벨트에 이어 지역과 지역 간 갈등의 뇌관으로 점화된 '신공항 백지화' 파급력이 대단하다.

 

왜 이런 현상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잇따라 발생한 것일까. 지난 연초 전국을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던 충청권 과학비즈니스벨트에 이어 동남권 신공항의 공통분모는 '대통령 공약사항'이었다는 점이다.

 

그래서인지 백지화 위력이 거세다. 해당 지역을 넘어 다른 지역의 공약과 정치권으로 비화되는 양상이다.

 

다가올 보궐선거와 총선, 대선의 강력한 정치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신공항 백지화로 한나라당 텃밭이 요동치고 있다. 부산·경남, 대구·경북 등 모든 영남지역이 격노하며 "표로 심판하겠다"고 잔뜩 벼르고 나서 정치기류가 심상치 않다. 지난 2월, 대통령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공약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혀 충청권이 강하게 반발한 것과 모양새가 흡사하다.   

 

진원지에선 "신공항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며 정부의 백지화 선언과는 무관하게 선거 때까지 불씨를 계속 살려나갈 태세다. 서로 다른 갈등과 분노, 걱정의 속내를 지역별로 들여다보았다.

                   

[부산·경남] "MB, 지방홀대 최악 대통령... 부산시민 '부글부글'"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기대가 실망으로, 또 배신과 분노로 돌아섰다.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을 백지화하면서 발표한 입지평가 결과에 대해 '엉터리 평가'라는 주장과 함께 '조작 의혹'까지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는 지역 언론보도가 '후속편'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지방은 들러리" 신공항 민심, 내년 선거판도 흔든다' 

'부산시와 지역정치권은 뭘 했다는 말인가' 

'출당·탈당·사퇴… 여당 '분열음' 확대' 

"MB, 지방홀대 최악 대통령" 정가·시민단체 '부글부글' 

"신공항 백지화는 정부 사기극"  

       

<부산일보>는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 트위터들의 반응까지 연일 지면에 가득 싣고 있다. 신공항 백지화 소식이 전해지자 3월 30일에는 '끝내… 신공항 접은 MB, 영남은 신뢰 접었다', 다음날인 31일에는 '신공항 입지 엉터리 평가 '짜맞추기' 의혹'이란 제목을 큼지막하게 1면에 올렸다.

 

신문은 "부산시와 관련 전문가들은 세부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와 채점 결과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의도적으로 총점을 낮추고 밀양 우위가 되도록 조작한 의혹이 있는 평가결과를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며 "곳곳에서 정치적 의도가 개입된 평가의 정황이 드러났다"고 분을 삭이지 못했다. 30일 사설 '신공항 유치 20년 노력 물거품 만든 MB정부'란 제목의 사설에선 성난 감정을 잔뜩 실었다.    

 

"분노를 사탕으로 녹이려 하지 말라. 얄팍한 김해공항 확장, 대구지역 기업 입주 지원, KTX 인천공항 연장 운행 등으로 화난 민심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다. 지금 지역민들은 젖 달라고 보채는 것이 아니다. 미래 생존권을 위한 절박한 투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더 이상 MB정권에 기대할 수 없다면 스스로 쟁취하는 길밖에 없다. 보궐선거도, 내년 총선, 대선도 남았다. 지금부터 시작이다.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할 때다."

 

1일 사설에선 의혹을 제기했다. '신공항 평가 결과 조작 의혹, 명확히 규명돼야'란 사설은  "평점 가중치 자체가 엉터리였으니 '백지화 결말을 전제로 각본대로 진행된 사기극'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당연하다"며 "신공항 평가 결과 조작 의혹은 명확히 규명돼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정부에 대한 동남권 주민들의 '불복종 투쟁'은 더욱 가열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을 덧붙였다.

 

<국제신문>도 3월 31일 '신공항 백지화… MB정부에 지방은 없다'란 제목의 머리기사에서 큰 기대와 달리 허탈과 충격에 빠진 민심을 크게 부각시키며 '수도권공화국 이대로 안된다'란 기획기사를 함께 내보냈다. 내내 "MB 정부에 애초부터 지방은 없었다"고 주장한다.

 

이어 신문은 "현 정부 들어 지역홀대 사례는 차고 넘친다"며 "전 정부에서 추진된 혁신도시는 '껍데기'로 전락하고 있다"고 MB정부를 혹독하게 비판했다. 그런가 하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1일 사설 '"신공항 필요" 박근혜 발언의 무게를 헤아려야'란 제목의 사설에는 다른 갈등의 소지가 남아 있음을 걱정하는 눈빛이 역력했다.

 

사설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기로 한 정부의 결정에 정면 반박하면서 내놓은 주장은 경청할 만한 가치가 있다"며 "다만 박 전 대표가 만약 신공항 입지를 밀양으로 특정하려는 의도를 숨기고 있다면 후일 새로운 분란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경계했다.

 

[대구·경북] "'영남의 꿈' 사라지지 않아... 신공항 재추진 갈수록 확산"

 

대구·경북 민심도 크게 요동치고 있다. 정부와 대통령의 백지화 공식 선언 이후에도 밀양 신공항 유치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이 1일 기자회견에서 유감과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이 지역 언론은 'MB 기자회견… 진솔한 위로도, 대책도 내놓지 못했다', '"역시나" 이명박 대통령 기자회견 아무런 도움 안돼', '이명박 대통령 '맹탕' 기자회견' 등을 기사 제목으로 뽑았다. 특히 <매일신문>이 자극적인 제목을 많이 다뤘다.

 

'수도권 중심주의가 날려버린 '영남의 꿈'' 

"분노 삭히고 대정부 '실탄' 장전을" 

'낙선운동·궐기대회 등… "신공항 재추진" 갈수록 확산' 

'"백지화를 백지화" 대구경북 시도민, 재추진 결집' 

'박 전 대표 신공항 필요론이 TK 한나라당 의원 면죄부?' 

 

급기야 이 신문은 1일 사설에서 불씨를 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공항 불씨를 지켜야 한다'란 제목의 사설은 "박근혜 의원의 말이 아니더라도 신공항의 불씨는 계속 이어가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에서 신공항은 물거품이 됐지만 영남의 미래에 있어 하늘 길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과제"라고 부추겼다.

 

<영남일보>도 이날 ''신공항'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란 1면 머리기사에서 "여권의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가 신공항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영남권에 새로운 희망이 생겼다"며 희망의 끈을 놓지 말 것을 거듭 다짐하고 당부했다.

 

이날 사설 제목에선 의지가 더욱 짙게 묻어났다. '신공항 백지화, 온 몸으로 거부한다'란 제목의 사설은 "정부의 신공항 백지화 발표 직후 영남일보가 대구시민 6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86.2%가 '정부가 신공항 발표 이전에 이미 백지화를 결정했다'고 응답했고, '정부가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했다'는 응답은 13.8%에 불과했다"며 "각본에 의한 신공항 백지화에 어떻게 승복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 신문은 2일 '서울만의 대통령인가…대한민국의 대통령인가…'란 제목의 1면 머리기사에서 장기적인 투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사는 "이명박 대통령이 1일 기자회견을 통해 동남권 신공항 공약폐기에 따른 해명을 한 데 대해 지역의 절대적 여론은 '안 하느니만 못한 회견'으로 모아졌다"며 "경제성 부족과 지방 적자공항을 거론한 이 대통령의 발언 전반에 대해 지역민들은 수도권주의를 대변한 것"으로 일축했다.

 

[충청] "왜 영남권 갈등해소 불쏘시개 돼야 하는가, 충청권 모욕하지 말라"

 

이 지역 언론들은 연초 불거졌던 과학벨트 악몽을 떠올리며 MB정부를 비판했다. 특히 "세종시, 과학벨트, 신공항, LH본사 이전 등 각종 국책사업을 엉성하게 추진하면서 온 나라를 갈등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는 비판 기사가 눈에 띈다. 

 

<대전일보>는 30일 사설 제목에서부터 흥분했다. '신공항-과학벨트 연계는 충청권 모욕'이란 제목의 사설은 "동남권 신공항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묶어 처리하려는 해괴한 루머가 등장했다"며 '과학벨트 끼워넣기'를 우려했다.

 

또 사설은 MB정부를 향해 "철학도 비전도 원칙도 없고 기획과 조정능력도 상실했다. 세상이 요지경이라지만 동남권 신공항과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연계하는 것은 정말 아니다"며 "왜 영남권 갈등 해소의 불쏘시개가 돼야 하는가. 정부는 더 이상 충청권을 모욕하지 말라"고 꾸짖었다.

 

신문은 2일 '이대통령, 과학벨트 충청입지 약속도 '발뺌''이란 제목의 1면 기사에서도 "이명박 대통령이 1일 특별기자회견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약속에 대한 언급을 또다시 하지 않아 충청권의 반발이 거세다"며 "대통령은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는 2007년 대선공약이었던 만큼 지켜야 하는 게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을 회피한 채 정해진 법적 절차에 따라 선정하겠다는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했다"고 힐난했다.

 

<충청투데이>도 1일 "동남권 달래기식 과학벨트 분산 절대 안 돼"란 제목의 5면 머리기사에서 "이명박 정권이 대구·경북의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과학벨트 분산배치를 강행하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며 "신공항 백지화와 과학벨트의 대구·경북 분산배치를 내부적으로 결정해놓고 사전 정지작업 차원에서 대통령이 과학벨트 공약을 파기했던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역 정치권 주장을 부각시켰다.

 

[호남] "우리도 예외 아니다... 대통령 공약 정상적 추진 5건 불과"

 

이 지역도 신공항 백지화 불똥을 우려하기는 마찬가지다. 대통령 지역공약이 헛구호로 그칠 공산이 크다며 바짝 긴장하며 걱정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광주일보>는 1일 사설 제목을 '이러다 지방공약은 '공수표' 되는 것 아닌가'라고 뽑았다.

 

사설은 "광주시의 경우 제17대 대선 공약으로 추진되고 있는 12개 과제 가운데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5건에 불과하고, 전남도 역시 14개 과제 가운데 핵심사업인 F1 국제자동차 경주대회와 J프로젝트는 정부의 비협조로 차질을 빚고 있다"며 "광주·전남도 예외는 아니다"고 우려했다.

 

이어 사설은 "경제논리만을 따질 경우 지방에 유치될 국책사업은 단 1건도 없다"면서 "인적·물적 자원이 수도권에 몰려 있는 상황에서 지방은 아예 경쟁이 되지 않는다. 이번 신공항 백지화가 국익보다는 수도권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영남 민심 편에 섰다.

 

그런가 하면 전북지역은 뜬금없이 군산공항을 걱정했다. <전북도민일보>는 1일 '군산공항이 동네북 되어서는 안 돼'란 제목의 사설에서 "군산 공항이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 꼴이 됐다"며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 문제가 표류케 된 것은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간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백지화로 가닥을 잡고 오리무중 속으로 접어들면서 부터다"고 운을 뗐다.

 

사설은 이어 "광주광역시와 전남도가 노골적으로 군산공항 국제선 취항 반대 공문을 국토부에 건의하는 등 불편한 감정과 호남권 갈등이 이어지는 웃지 못할 상황이 전개된 것"이라며 "생각지도 않았던 광주 전남의 발목잡기와 동남권 신공항 사태가 불거짐에 따른 것으로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라고 해석했다.

 

[인천·경기] "고양이 이마빼기만한 땅에 공항 16개라니, 말도 안 된다"

 

이 지역 언론은 신공항 백지화를 은근히 반기는 기색이다. 인천공항에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는 여론을 조성하는 사설과 칼럼도 등장했다. <인천일보>는 30일 '정부·지자체, 인천공항에 집중해야'란 제목의 사설에서 "개항 10년 만에 화물처리 세계 2위, 국제여객은 세계 8위인 인천국제공항은 이제 명실상부 세계적인 공항으로 자리매김 했다"며 "인천으로서도 자랑거리이자 단단하고 핵심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한 셈"이라고 자랑했다.

 

사설은 "하지만 이 공항을 지원하고 격려해야 할 후방 분야를 보면 새로운 성장에 대한 기대보다 걱정이 앞선다"며 "우선 우리나라 항공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중앙정부는 한동안 이 공항의 민명화로 난리법석을 피우더니 최근에는 이른바 '동남권 신공항' 건설 논쟁에 휩싸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더니 사설은 "신공항이 필요하다면 더 지어야겠지만 지금은 우리의 여력을 고려해, 있는 공항부터 제대로 키우는 게 순리"라고 결론을 내렸다. <경인일보>도 1일 '신공항 문제'란 칼럼에서  비슷한 맥락의 논조를 흘렸다.

 

"미국 텍사스 주의 6분의 1, 캘리포니아 주의 4분의 1에 불과한 한국 땅에서 수도 분할 문제에 이어 이번엔 또 신공항 건설 문제로 코피가 터지도록 싸운다는 건 세계적인 웃음거리로 지나가는 소들도 웃을 일"이라며 "김포~제주가 50분, 김포~광주가 40분도 안 걸리고 서울~부산을 KTX로 2시간 남짓이면 주파하는 고양이 이마빼기만한 땅에 지방공항 13개에 중도 포기나 폐쇄된 공항까지 16개나 된다는 건 말도 안 된다"고 일축했다.

 

'대선 공약의 적절성 여부를 공약 발표 즉시 판별, 판결해 주는 '장치'가 급선무'라고 주장한 이 글은 "그래야 '시냇물이 없으면 시냇물을 만들어서라도 다리를 놓아 달라. 공약을 이행하라'는 막무가내 억지 민심의 동요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부글부글 끓는 영남지역 민심에 불을 부었다.   

 

[강원] "4대강도, 신공항도... 유독 강원도만 그야말로 호수처럼 잠잠하기만"

 

신공항 백지화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듯, 이 지역 언론들도 조심스레 지역적 입장에서 진단했다. <강원도민일보> 1일 사설 '신공항 파장을 보는 강원도의 시각'이 잘 보여주었다. 먼저 2009년 세종시 사태를 끄집어낸 사설은 "강원도는 광역 수도권의 등장이란 관점에서 세종시로 가는 교통망을 비롯해 지리·행정·경제적 환경 변화를 어떻게 수용 및 적용할 것이냐를 놓고 고민했다"며 "특히 충청권의 거대화에 상대적 왜소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같은 해에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경쟁에서 강원 후보도시 원주가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의 뒤로 밀려나 쓰디 쓴 패배감도 맛봐야 했다"고 전제했다.

 

그러더니 "문제는 이런 사안의 뒤안길에서 머뭇거릴 따름 강원도는 이후 사실 아무 대응 없이, 특히 정치력의 한계를 절감한 채 제대로 대안 제시를 하지도, 보상적 정책을 얻어내지도 못했다"며 "4대강에도 그러했고, 현재 신공항 백지화 사태가 전국을 강타함에도 유독 강원도만 그야말로 호수처럼 잠잠하기만 하다"고 강조했다.

 

조용히 지켜보고만 있을 게 아니라는 것이 골자다. 사설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이후 전개될 양양국제공항 관련 항공망, 아니 교통망 상황의 전반적 변화 등에 고도한 정치적 분석이 있어야 한다"고 지역 정치권에 충고를 던졌다.

 

[제주] "혼란 주는 민간주도형 신공항 건설?"

 

본질적인 내용이 다르긴 해도 '신공항' 의제는 동남권 뿐만 아니라 제주에서도 오래전부터 이슈가 됐다.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수립 용역에서 신공항을 민간주도형 사업으로 제시하고 나서자 논란이 일었다.

 

<한라일보>는 3월 26일 사설에서 이 문제를 거론했다. '제주 신공항을 민자로 건설하겠다고?'란 제목의 사설은 "국제공항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인프라 시설이지만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수립 용역에서 신공항을 민간주도형 사업으로 제시한 발상은 문제"라며 "그렇지 않아도 재원부족으로 제주신공항 건설을 미루려는 정부에 빌미를 안겨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제민일보>는 이에 앞선 25일 '혼란 주는 민간주도형 신공항 건설'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제주도가 민간공항을 건설해서라도 공항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중앙정부에 보여주는 강력한 논리로는 유용할지 모르지만 민자에 의한 신공항 건설 방안은 심사숙고해야 한다"며 "최종보고서에서는 도출된 의견들이 충분히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태그:#신공항, #영남민심, #인천공항, #군상공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