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월 11일 광명역 인근에서 탈선사고를 일으킨 KTX(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탈선한 KTX 지난 2월 11일 광명역 인근에서 탈선사고를 일으킨 KTX(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박민관

관련사진보기


잇따른 사고와 고장, 오작동으로 '사고철'이라는 오명이 붙은 KTX의 2월 중 고장이 알려진 것 외에 3건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권선택(자유선진당, 대전 중구) 의원은 지난 2월 KTX 사고·고장·오작동 등으로 언론에 보도된 4건(2월 6일, 11일, 25일, 26일)외에 3건(2월 15일, 24일, 27일)이 추가적으로 확인되었다고 4일 밝혔다.

권 의원이 추가로 확인한 3건을 포함하면 지난 한 달 동안 KTX의 운행 중 사고나 고장은 모두 7건으로 늘어난다.

권 의원이 새롭게 확인한 추가 사고는 지난 2월 15일 동대구역에서 출발한 서울행 KTX-산천이 동대구역 내에서 고장을 일으켰고, 24일에도 부산출발 서울행 KTX가 광명역 부근에서 오작동을 일으켰다. 또한 27일에도 서울출발 부산행 KTX가 신경주역에서 사고를 일으켰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KTX 운행 시 발생되는 사고나 고장은 철도공사 안전조사처에서 집계를 내고 있는데, 현재는 2월 11일 광명역 탈선사고 발생으로 업무가 폭주하여 2011년 1월· 2월 집계를 내는 것은 손도 못 대고 있는 실정"이라며 "집계가 완료되면 고장 및 오작동 발생건수는 더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선택 자유선진당 의원.
 권선택 자유선진당 의원.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그는 또 "현재 정부가 미국과 브라질 등에 KTX-산천 수출을 추진 중인 만큼 이번 사고들이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나, 실제로 하자가 있는 것이라면 문제점을 찾아 시정하지 않고 외국에 수출한들 국가적인 망신만 당하게 될 수도 있다"며 "국익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국민의 안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그동안 언론에 보도된 KTX 사고 및 고장 현황은 2월 6일 부산출발 서울행 KTX-산천이 배터리고장으로 다른 열차로 교체됐고, 11일에는 부산출발 서울행 KTX-산천이 광명역인근에서 탈선하는 사고를 일으켰다.

또한 25일에는 부산출발 서울행 KTX가 화성부근에서 오작동을 일으켰고, 26일에는 동대구역출발 서울행 KTX-산천이 김천-구미인근에서 기관고장을 일으켰다.


태그:#KTX, #KTX사고, #권선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