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소속 충남도의원들이 안희정 충남지사의 도정운영에 대해 '믿음이 안 가는 충남' '위태로운 충남' 이라 부르며 비판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트집과 발목잡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자유선진당과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 18명(선진당 14명·한나라당 4명)은 이날 오후 2시 30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도민입장을 반영한 도정현안 추진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뭔가 불안한 충남' '뭔가 믿음이 안 가는 충남' '뭔가 위태로운 충남'이 아닌 믿음이 가는 도정을 펼치기를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야당 도의원들이 '뭔가 믿음이 안 가는' 이유로 내세운 것은 모두 4가지. 첫 번째는 4대강 사업이다. 이들은 "국민소송단이 제기한 4대강 사업 취소소송이 모두 패소했다"며 "안 지사는 정치적 보폭을 늘리기 위한 행보라는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중앙정부와의 소모전을 중지하라"고 요구했다.

 

서해안 유류피해대책과 관련해서는 "사고 낸 삼성중공업 책임자를 직접 만나는 등 대화와 소통을 위한 적극적인 해결을 시도하지 않았다"며 "삼성중공업과 중앙정부를 적극적인 자세로 설득해 하루빨리 나머지 배상금이 지급되도록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도청(내포) 신도시와 관련해서는 "올해까지 확보한 예산이 931억 원에 그치고 있다"며 "나머지 2473억 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실질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 밖에도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하고 항구적인 방역대책에 필요한 로드맵을 작성, 운영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준우 자유선진당 대표의원은 공동성명을 발표한 배경에 대해 "충남도에는 챙겨야 할 국책사업이 많다"며 "중앙정부와 각을 세우기보다 중앙정부를 잘 설득하고 대화해 도정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확보에 집중해달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야당의원 주장에도 비판 목소리 "중앙정부와 삼성중공업에 대해서는 침묵"

 

하지만 야당의원들의 이같은 주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많다. 우선 도의회를 통한 '도정질의'와 '5분 발언' 등 발언기회와 자리가 많은데도 특별성명을 통해 장외에서 목소리를 따로 내느냐는 의문이 나오고 있다.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는 자유선진당 소속 도의원들이 '4대강 사업 반대'라는 당론을 뒤집고 안 지사의 4대강 사업 반대 입장을 되레 비판해 왔다. 그러나 이들은 '4대강 재검토특별위원회'가 3개월 동안 작성한 방대한 양의 조사 보고서와 대안을 안 지사가 정부에 건의했다 무시된 사례는 언급하지 않았다. 

 

야당 도의원들은 또 안 지사가 서해안유류피해와 관련 "'유류오염사고 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가 법률로 지정되어 있지만, 2008년 한 차례의 소집 이후 단 한 번도 소집되지 않았다"며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지적할 때도 별다른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 안 지사에게 중앙정부와 삼성중공업과의 대화와 소통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중앙정부와 삼성중공업의 닫힌 태도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는 것. 

 

민주당 소속 맹정호 도의원(서산1)은 "야당 소속 도의원들이 충남도와 소통하지 않으려하는 중앙정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오히려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그 책임을 안희정 지사에게 뒤집어씌우려 하고 있다"며 "정치 공세를 위한 발목잡기기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안 지사를 비판하기 이전에 대화요구마저 받아들이지 않는 중앙정부의 지방 무시 태도를 지적하는 것이 순서 아니냐"고 반문했다.


태그:#안희정, #충남도의원, #자유선진당, #한나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