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군 당국이 북한 측의 '자위적 타격' 경고에도 20일과 21일 중 연평도 사격훈련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다시 서해상에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제임스 카트라이트 미 합참부의장이 지난 16일 이번 훈련에 대해 포격과 대응포격이라는 '연쇄 반응(chain reaction)'이 일어나 "통제를 잃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른다"고 사실상 우려의 뜻을 나타냈음에도 군 당국이 그 의지를 꺾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미 중국과 러시아가 사격훈련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20일 새벽 긴급회의를 소집하는 등 상황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야권도 한 목소리로 연평도 사격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당의 공식논평부터 의원 개인의 성명서 발표까지, 사용 가능한 모든 '스피커'가 연평도 사격훈련으로 쏠리고 있다.

18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진보연대, 민주노총, 전농, 빈민연합, 한대련 등이 주최한 '민중생존권 쟁취, 이명박 정권 퇴진 전국민중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연평도 사격 훈련 중단과 10.4 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18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진보연대, 민주노총, 전농, 빈민연합, 한대련 등이 주최한 '민중생존권 쟁취, 이명박 정권 퇴진 전국민중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연평도 사격 훈련 중단과 10.4 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연평도 훈련으로 불행한 사태 일어나면 모든 책임은 MB가 져야"

지난 14일 인천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돌며 한나라당의 새해예산안 날치기 처리를 규탄하고 있는 민주당의 '대표 선수'들은 트위터를 통해 연평도 사격훈련 중지를 촉구하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자신의 트위터에 "UN안보리는 사격훈련 중지를 요구해야 한다"며 "우리는 주민들이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담아) 마시는 연평도를 원하지 보온병 포탄을 들고 사진 찍는 연평도를 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전쟁 분위기로 가득 찬 연평도를 다시 만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 역시 전날 (18일) 트위터를 통해 "사격훈련으로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사태를 상정하고 판단해야 한다"며 "북한을 혼내주기 위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국민의 생명을 거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잇따라 성명서를 발표하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압박을 가하고 있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이날 "연평도 훈련을 감행해 불행한 사태가 일어난다면 그 모든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이 져야 할 것"이라며 이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특히 정 최고위원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큰 책임을 지고 있는 미국은 지금 서해 5도에서 적절한 관리능력을 보여줘야 한다"며 "미국이 한반도의 전쟁과 평화 중 어떤 선택을 하는지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주선 최고위원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북한의 군사적 도발을 막을 수 있는 외교적, 군사적 조치와 국민 안전조치가 담보되지 않은 가운데 진행되는 군사훈련은 전쟁의 화약고에 불을 지르는 전쟁도박 행위에 불과하다"며 UN의 중재를 호소했다.

그는 또 이 대통령에게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민과의 대화'를 제안하고 "직접 야당을 비롯한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현 상황에 대한 입장과 사태해결대책을 논의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예산안 날치기 통과로 국민 분노 향하니깐 '사격 훈련' 재개?"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이 연평도 사격훈련 재개에 강하게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에도 군 당국이 훈련 재개 의사를 꺾지 않는 게 '대통령의 뜻' 때문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진보신당은 이날 "한국 사회에서 연평도 사격훈련의 재개를 원하는 사람은 MB와 그의 친구들뿐"이라며 "새해 예산 날치기 통과 이후 국민적 분노가 MB정권을 향해 있는 상황에서 사격훈련을 재개하는 것은 결국 국민의 불만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것이라는 의심마저 든다"고 꼬집었다.

전면전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음에도 굳이 사격훈련을 재개하려는 이유가 국면 전환용이라는 지적이다.

민주노동당도 지난 17일 논평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 지시로 국회 날치기가 감행되었고 12·8 의회쿠데타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높아지자 민심을 희석시키기 위해 사격훈련을 재개 하는 것"이라며 "전면전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농후한 사격훈련 재개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국민참여당 역시 전날(18일) "많은 국민들이 '이 시점에 굳이 연평도에서 이런 훈련을 해야 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며 걱정하고 불안해한다"며 "북한의 협박에 굴복해 훈련을 미루라는 것이 아니라 국가 안보와 평화 정착을 위해 어떻게 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인지 판단하라는 것으로, 군사대결주의에서 벗어나야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북한 의도에 말려든 민주당, 군과 국민의 사기 꺾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북한의 협박에 굴복한다면 북한은 우리를 얕보고 더 큰 협박과 대가를 요구할 것"이라며 군 당국의 사격 훈련 재개 방침을 지지하고 있다.

안형환 한나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사격훈련은 영해에서 이뤄지는 통상적인 훈련이니 북한이 보복한다는 것은 협박일 뿐"이라며 "북한이 만약 또 다시 무력도발을 해 온다면 이는 북한 김정일 정권에 치명적인 타격을 불러올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그는 무엇보다 현재 사격훈련 재개에 대한 야권의 우려를 "북한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안 대변인은 "민주당 등 야당은 우리 군의 사격훈련을 반대하며 군과 국민의 사기를 꺾고 있다"며 "민주당의 현재 태도는, 협박으로 우리 사회가 겁을 먹게 해 대응방안을 놓고 내부 분열을 꾀하려는 북한의 의도에 말려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도 이제는 북한에 대해 '안된다'는 말을 명확히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북한과 종북파의 표를 의식한 국가의식 없는 정당이라는 평가를 떨쳐버릴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연평도 , #사격 훈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