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산후조리원'을 설립해 지원하고 무상예방접종을 확대해야 한다며, 관련 조례 제정 청원운동이 벌어진다.

 

진주여성회·진주여성민우회 등 14개 단체는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지원, 무상예방접종 확대 조례제정 진주운동본부'를 결성하고 2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미영 진주시의원과 김수정 진주여성회 대표를 비롯해, 아이를 등에 업었거나 보듬은 엄마들도 참석했다.

 

진주운동본부는 "정부와 진주시의 대책은 주로 불임부부에 대한 검사비 지원 등 불임문제 해결로 접근하거나 셋째 이상 출생아 출산장려금 30만 원 건강보장보험료 5년간 지원 정도의 소수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지원이 대부분이었다"며 "저출산 문제 해결의 핵심은 아이를 낳고 기르는데 양육비용, 즉 출산·병원·보육·교육비용 등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제도를 추진하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지원'과 '무상예방접종 확대'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는 것. 여성단체들에 의하면, 사설 산후 조리원 2주간 평균 비용은 최저 104만 원부터 최고 240만 원이다. 30실 규모의 공공산후조리원이 설립되면 진주시의 연간 신생아 수(2800여 명) 가운데 1/4(700여 명) 정도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

 

여성단체들은 진주시가 연간 15억 원 정도만 지원하면 사설조리원의 반값 수준인 80만 원대로 가능하며, 차상위계층 30만 원대~60만 원대, 기초생활수급대상자는 무료로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또 현재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을 하고 있는 12세 이하 영유아 필수예방접종을 일반 동네 민간병원에서도 무료접종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 현재 12세 이하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8종 22회를 민간병원에서 접종할 시 평균 1인당 33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보고 있다.

진주운동본부는 "진주시는 조례를 만들어 지속적인 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진주시가 저출산 문제가 극복되고 의료복지가 확대되어 살기 좋은 도시가 되길 바란다. 이를 위해 청원서명운동 등 다양한 범시민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진주운동본부는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조례 제정 청원 서명운동'을 벌이고, 12월 중에는 거리 캠페인도 벌이며, 내년 1월 '공청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은 1000여 명 정도 서명을 받은 뒤 내년 2월 중 청원 접수할 예정이다.

 

진주운동본부에는 노동자문화센터새노리, 맥박, 민주노동당 위원회, 민주노총 진주지부, 전교조 진주지회, 진주YMCA, 진주YWCA, 진주시농민회, 진주여성농민회,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여성회, 진주진보연합, 진주참여연대, 참교육학부모회 진주지회가 참여하고 있다.


태그:#공동산후조리원, #저출산대책,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여성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