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향신문> 광고국은 광고 전문과 광고비까지 접수했지만 불과 2시간만에 광고 게재가 불가하다고 두리반 대책위원회에 통보해왔다.
▲ <경향신문>에 개재가 거부된 두리반 573인 성명서 <경향신문> 광고국은 광고 전문과 광고비까지 접수했지만 불과 2시간만에 광고 게재가 불가하다고 두리반 대책위원회에 통보해왔다.
ⓒ 두리반 대책위원회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12월 24일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두리반에서 시작된 철거농성은 해를 넘겨 현재까지 200일이 넘도록 진행되고 있다.

'GS건설이 세운 유령시행사 아니냐'는 의혹(☞관련기사)을 받고 있는 재건축 시행사 남전디앤씨는 두리반 농성 시작 직후 무단으로 전기를 끊었고, 지난달 21일에는 한전 등에 압박을 가해 다시 한 번 두리반에 공급되던 전기를 끊었다. 그러면서도 남전디앤씨는 그 어떠한 협상 테이블도 꾸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두리반 대책위원회는 마포구청과 한국전력 서부지점을 대상으로 일인시위와 항의방문을 했고, 이 과정에서 두리반 전기 공급을 즉각 재기할 것을 요구했다. 또 두리반 대책위는 트위터와 다음 아고라를 통해 두리반 단전에 항의하는 서명을 받기 시작했으며, 성금모금을 통해 <경향신문>에 의견광고인 '400인 선언서'를 게재하기로 결정했다.

<경향신문> 역시 두리반 대책위원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12일자 <경향신문> 2면 하단에 5단 광고로 '400인 성명서'를 게재하기로 했다. 이후 두리반 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4시에 선언서 전문과 573명의 누리꾼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준 광고비를 <경향신문>에 전달했다.

<경향> "성명서에 언급된 회사 중 GS건설이 문제"

그러나 <경향신문> 광고국은 선언서를 접수한 지 불과 2시간만에 돌연 "광고게재 불가"를 대책위에 통보해 왔다. 게재거부 이유를 묻는 대책위에 <경향신문>은 "내부 법률팀이 광고게재 보류를 권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지면에 얹었던 광고를 발행 마감 1시간 전에 돌연 다른 광고로 급박하게 교체할 정도로 중대한 문제가 법률팀 자문을 통해 발견되었느냐"는 질문에 광고국 실무자는 "법률팀의 권고와 더불어 성명서에 언급된 3개의 기관과 회사 중 GS건설이 문제"라고 밝혔다.

이후 통화한 <경향신문> 광고국 국장 역시 두리반의 의견광고를 거부한 이유에 대해 끝끝내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그는 "<경향신문>의 주요 광고주 중 하나인 GS건설과의 관계가 게재거부 이유 아니냐"는 질문에 "소속 신문사의 광고수입을 책임지는 광고국장으로서 입장이 난처하다"는 말만 반복했다.

이에 대해 두리반 대책위원회는 "불과 하루 전까지 모금되는 액수에 관계없이 선언서를 게재하겠다고 약속했던 <경향신문> 광고국의 약속 파기가 단순히 GS건설의 눈치를 보는 것인지, 아니면 주요 광고주인 GS건설로부터 압박을 받아서 돌연 광고 게재를 거부한 것인지를 끝까지 추궁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지난 2월에도 김상봉 교수의 칼럼 '삼성과 노동조합'이 실리지 않으면서 내외부의 혹독한 비판을 받았고, 이후 <경향신문>은 '대기업에 대해서도 정론직필의 본분을 지키며 성역없이 비판하겠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게재한 바 있다.


태그:#두리반, #경향신문, #광고거부, #GS건설, #단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