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정두언 "검찰, 진실 밝힐 의지없다"
ⓒ 오대양

관련영상보기

 

정치인 불법 사찰의 대상자로 거론된 바 있는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12일, 하루 전 발표된 검찰의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불법 사찰 중간수사 결과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검찰 개혁 필요성을 언급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과거 군사독재정부 시절에 있었던 민간인과 정치인에 대한 불법 사찰이 이뤄지고 있고 검찰은 이를 적당히 덮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심히 부끄럽고 창피스러운 일이다,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다"고 한탄했다.

 

정 최고위원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파괴했다고 하는데, 민간 기업이 수사받다가 하드디스크를 파괴한 얘기는 들어봤어도 정부 기관에서 그렇게 했다는 건 못 들어봤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하드디스크는 문서 기록철에 해당하는 것인데, 얼마나 급했으면 이걸 파괴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드디스크 파괴를 누가 했는지 금방 알 수 있는데도 검찰은 모른다고 한다"며 "검찰은 사건 실체를 규명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정 최고위원은 일부 언론 보도를 인용하면서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 1인당 (사찰 대상) 50명씩 담당해서 했다면 2000명을 사찰했다는 것인데 이게 보통일이냐"며 "누가 (불법 사찰을) 지시했는지, 왜 했는지 밝혀내지 못했으면 검찰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검찰이 사회발전을 따라가기는커녕 시대를 거슬러 퇴보하고 있다, 과거 권위주의 시대의 검찰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고 진단한 정 최고위원은 검찰 개혁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연초에 검찰 개혁을 강도 높게 주문했는데 지금은 그런 일이 언제 있었는지 흐지부지되고 있다"며 "검찰 개혁을 주도하겠다고 한 곳이 총리실인데 뭘 어떻게 개혁했는지 들어봤느냐"고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역대 정부마다 검찰 개혁을 내걸었지만 권력 내부의 문제로 용두사미로 끝났다, 지금 이런 일이 또 일어나고 있는지 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


태그:#정두언, #불법사찰, #검찰개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