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필승, 6학년 목숨걸고 공부하는 기간."

 

경기도 양주시 유양초등학교 교문에 걸려 있던 현수막 문구다. '목숨 걸고' 글자에는 붉은색 처리까지 했다. 고시나 대입을 앞둔 수험생도 아닌 초등학생 6학년이 목숨을 내걸고 공부 한다? 도대체 이 학교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현수막에 그 이유가 적혀 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대비."

 

흔히 일제고사라 불리는 시험이다. 날짜도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6월 14일부터 7월 13일까지. 7월 13~14일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제고사가 시행되는 날이다. 이날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그리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은 예외 없이 이 시험을 봐야 한다.

 

결국 유양초교는 일제고사를 앞두고 6학생 학생들에게 "목숨 걸고 공부하자"고 살벌한(?) 독려를 한 것이다. 학교 측은 시민의 항의 전화를 받고 29일 오전 5시께 문제의 현수막을 뗐다.

 

"목숨걸고 공부 하자는 게 왜 문제인가? 눈물 머금고 현수막 뗐다"

 

하지만 학교 측은 특별한 문제의식이나 유감의 뜻을 밝히지 않았다. 최창해 유양초교 교장은 29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목숨 걸고 공부 하자는 게 뭐가 문제냐"며 "정말 눈물을 머금고 현수막을 떼어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 교장은 "나도 목숨 걸고 교장을 하고 있고, 학생들도 이런 내 심정을 모두 이해하고 있다"며 "우리 학생들은 현수막을 내건 의미와 그 중요성을 모두 다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최 교장에게 이렇게 물었다.

 

- 선생님, 그럼 6학년 아이들 몇 시까지 공부를 시키나요?

"저녁 8시까지 합니다. 일종의 돌봄교실인데, 아주 열심히 합니다!"

 

- 6학년을 오후 8시까지요? 너무 오래 아이들을 잡아두는 거 아닙니까?

"한 달 동안 정말 한 번 열심히 해보자는 겁니다. 뭐가 늦습니까? 저녁도 주고 집에 갈 때 차비도 줍니다. 정말로 아이들이 인생을 한 번 걸어보고, 한 곳에 집중해 보는 거, 이런 거 한 번 해봐야 하는 것 아닙니까?"

 

- 일제고사 때문인가요?

"꼭 일제고사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야기 했듯이, 아이들이 인생을 걸고 뭔가 열심히 해 보는 것, 그런 경험이 정말 중요하지 않습니까? 노는 시간에도 정말 공부 제대로 해보자는 겁니다."

 

최 교장은 시종일관 당당했다. 그는 "어제(28일)도 아이들에게 내가 통닭을 사줬다"며 "학부모들도 모두 내 팬인데, 현수막 뗐다는 걸 알면 모두 서운해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6학년 저녁 8시까지 학교공부... 인생 한 번 걸어보는 거 좋은 경험 아닌가"

 

이어 최 교장은 "내가 목숨을 걸고 교장을 하는 만큼 교사들에게도 '목숨을 걸고 하자'고 당부하고 있다"며 "사람들은 이런 뜻도 모르고 현수막을 보고 항의했는데, 정말 무서워서가 아니라 세상이 한심해서 떼어냈다"고 말했다.

 

또 최 교장은 "현수막은 떼어냈지만 '목숨 걸고 공부하자'는 문구는 나와 우리 학생들의 가슴에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최 교장에게 "그래도 초등학교 6학년에게 목숨을 걸자는 건 너무 심한 것 아니냐"고 거듭 물었다. 그러자 그는 이런 대답을 내놨다.

 

"나는 전교조가 아니다. 진짜 '오리지널 보수'다. 우리 학부모들이 항의했다면 내가 정말 아무 말도 안 하겠다. 그런데 왜 학부모들도 아닌 사람들이 항의를 하나."

 

최 교장은 3년 전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통해 유양초교 교장으로 왔다. 그는 "작년 우리 학교에 학습 부진아가 없었는데, 올해는 12명이나 된다"고 학력 향상에 의욕을 보였다.

 

일제고사 시행으로 초등학교에서 문제풀이 반복학습, 야간 자율학습 실시 등 학교 교육이 파행으로 가고 있다는 지적은 오래 전부터 나왔다. 이 때문에 전교조와 교육시민사회단체에서는 이미 "이번 6·2지방선거와 교육자치선거는 이명박 정권의 독재와 무한경쟁 교육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었다"며 "줄 세우기로 얼룩진 일제고사를 본래의 교육적 취지에 맞게 표집 실시하는 게 민의를 수용하는 올바른 방향이다"라고 주장했다.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한 진보 성향의 교육감 당선인 6명 역시 일제고사 반대 뜻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7월 13~14일 예정대로 일제고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태그:#유양초등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낸시랭은 고양이를, 저는 개를 업고 다닙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