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집단매장지가 많지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아래 진실화해위)가 6월 말로 활동 종료하는 가운데, 지방자치단체가 조사·발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두관 경상남도지사직 인수위원회(위원장 안승욱, 경남대 교수)는 활동 보고서에 '한국전쟁시기 학살된 민간인 유해 발굴 관련 자료'를 담는다. 인수위 자문위원인 이상길 경남대 교수는 관련 자료를 제공하면서 "집단매장지를 파악하고 유해를 발굴하는 일이 가장 시급하다"며 "이는 이제 정부를 떠나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해야 할 중요한 일 가운데 하나"라고 제시했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학살지에 대한 조사와 발굴을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이상길 경남대 교수가 2009년 9월 30일 진주시 문산읍 상문리 진성고개에서 발굴된 유해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집단학살지에 대한 조사와 발굴을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이상길 경남대 교수가 2009년 9월 30일 진주시 문산읍 상문리 진성고개에서 발굴된 유해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진실화해위는 2005년 5월 3일 국회에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기본법'이 통과된 뒤 그해 12월 1일 출범했다. 이 단체는 항일독립운동, 일제강점기 이후 국력을 신장시킨 해외동포사, 광복 이후 반민주적 인권 유린과 폭력, 학살, 의문사 사건 등을 조사해 왔다.

법률에 따라 진실화해위의 조사 활동 기간은 6월 30일까지로 끝난다. 당초에는 지난 4월말까지가 활동 만료 기간이었는데 해결되지 않은 사건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2개월 연장했던 것.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유족회 등 관련 단체는 진실화해위의 활동 기간 연장을 요구했지만 이명박 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런 속에 전국에서 집단매장지 조사·발굴에 적극 나서는 광역·기초자치단체가 없는 가운데, 김두관 경남지사직 인수위가 '유해 발굴' 관련 자료를 활동 보고서에 담기로 해 관심을 끈다.

경남대박물관팀(팀장 이상길 교수)은 경남대와 진실화해위의 의뢰를 받아 3곳의 집단매장지를 발굴했다. 2004년 마산시 진전면 여양리에서 163구, 2008년 산청 시천면 외공리와 원리에서 257구, 2009년 진주 문산읍 진성고개에서 111구의 유골을 발굴·수습했다.

여양리 유골은 경남대 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으며, 산청·진주 유골은 충북대박물관 안치소에 보관 중이다. 이상길 교수는 "지역 각 시군마다 민간인 집단매장지가 있다고 전해지나 정확한 현황은 없다"면서 "특히 지리산 주변의 하동, 진주, 산청, 함양 일대엔 다양한 성격의 희생자 매장지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한국전쟁 전 기간 동안 경남지역에서 전투가 치열하였고, 극심한 이념대립 속에서 다수의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경남에서 가장 많은 민간인이 희생되었다고 파악된다"며 "졸지에 가족을 잃은 유족들의 문제는 좌우 이념을 떠나 도민의 애환이자 민원사항이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좌우를 막론하고 희생된 민간인 매장지가 도내 곳곳에 산재하고, 전쟁 이후 1960년대를 거치면서 일부 매장지는 유족들에 의해 시신이 수습됐다"며 "대부분 방치 상태로 지금에 이르고 있고, 정확한 매장지 분포 현황조차도 파악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고 밝혔다.

지역민의 화합과 화해를 위해 집단매장지 조사·발굴이 필요하다는 것. 경남도가 조사·발굴할 대상은 "좌우를 막론하고 한국전쟁 시기에 학살당한 민간인 집단매장지"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고 이상길 교수는 제시했다.

이상길 교수는 경남도에서 지원할 세부내용으로 ▲집단매장지 분포조사(탐문조사 포함), ▲유해발굴작업(민간인 집단매장지 발굴조사·보고서 간행, 유품을 통해 확인 가능한 유해의 유족 확인), ▲유해 안치·보관 등을 제시했다.


태그:#진실화해위원회, #경남대 박물관, #김두관 경남지사직 인수위원회, #민간인 학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