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라이트코리아, 자유시민연대, 자유지성300인회, 교육선진화운동본부, 뉴라이트학부모연합, 뉴라이트전국연합, 국민행동본부, 자유교육연합, 전국학교운영위협의회, 한국초중고사립법인현합회, 교육개혁포럼,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기독교사회책임,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북한민주화포럼, 무공수훈자회, 상이군경회,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모임, 이북도민연합, 고엽제전우회….

 

이들은 2008년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공정택 후보를 지지했던 단체들이다. 동시에 이번 2010년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이원희 후보를 보수 단일후보로 추대하거나 이 후보를 지지한다고 발표한 단체들이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이 취소되고, 이후 매관매직 등과 관련하여 뇌물 수수 혐의로 구속되어 있는 공정택 전 교육감을 지지한 단체들 상당수가 이번 선거에서 이원희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다.

 

이들 단체에는 라이트코리아, 자유시민연대, 뉴라이트학부모연합 등 뉴라이트 단체들과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기독교사회책임 등 보수적 종교단체 그리고 북한민주화포럼, 이북도민연합, 북한민주화네트워크 등 보수적인 시민단체들을 포함돼 있다. 

 

공정택 지지했던 단체들, 이원희 지지자로

 

공정택 전 서울교육감과 이원희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들이 비슷하니 지지 인사들도 비슷하다. 공 전 교육감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던 인사들 중 '김진홍 목사, 조용기 회장, 이상주, 이돈희 전교육부장관, 현승종 전총리, 이상훈 전국방장관, 서경석 목사, 서정갑 국민행동상임대표, 이동복 북한민주화네트워크회장, 박세환 재향군인회장…' 등등 우리 사회에 이름만 대면 다 알 수 있는 상당수 보수 인사들이 이원희 후보를 직접 지지하거나 또는 이 후보를 추대한 바른교육국민연합의 간부를 맡아 간접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교육 비리의 대표 유형인 사학비리의 직접적인 당사자들도 있었다. 최아무개 전 서울교육감은 바른교육국민연합의 고문을 맡고 있을 뿐 아니라, 이 후보 추대에 참가한 삼락회 총회장을 맡고 있다.

 

그는 1988년 서울교육감으로 재임하던 시절 사학재단으로부터 4500만원의 뇌물을 받아, 교육감 최초로 구속된 인물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던 인물이다. 두 번째로 구속된 서울교육감은 현재 뇌물 수수 혐의로 구속되어 있는 공정택 전 서울교육감이다.

 

사학 비리 문제로 구설에 올랐던 인물은 또 있다. 1997년 전국적으로 떠들썩했던 부산 D대 사학비리의 당사자였던 장아무개 전 D대 총장이 바로 그 사람이다. 1997년~1999년 당시 언론 보도 등을 종합하면, 한나라당의 전신인 신한국당의 국회의원으로 국회 부의장을 지낸 부산 D대 설립자 겸 총장 장씨는 재단과 학교의 공금 수십억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로 총장에서 물러났고, 곧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소되었다. 결국 1999년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서울교육감 선거는 지난 교육감 선거 대리전?

 

이원희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 중 상당수가 지난 선거에서 공 전 교육감을 지지했고, 또 현재 이원희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 간부들 중 상당수가 공 전 교육감을 지지했던 인물들이다. 이렇게 단체와 인물뿐 아니라 이원희 후보가 내거는 공약 중 상당수는 이전 선거에서 공 전 교육감이 내걸었거나 재임 중 실천하려고 했던 정책과 같거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원희 후보는 포퓰리즘이라는 비판 속에도 부적격 교원 10% 퇴출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고 있는데 공 전 교육감 역시 비율만 정하지 않았을 뿐 부적격 교원 퇴출을 똑같이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뿐 아니라 자율고와 특목고 확대 등을 통한 학교 다양화와 선택권 확대, 일제고사(학업성취도평가, 진단평가) 시행 고수, 고교 평준화 보완(이원희 후보는 단계적 해제) 등 핵심 공약도 거의 공정택과 이원희 후보의 입장이 같거나 비슷하다.

 

이에 비하여 참교육학부모회, 전교조, 참여연대, 함께하는교육시민운동 등 지난 번 서울교육감 선거에서 주경복 후보를 지지하였던 단체들에 더하여 훨씬 더 확장된 단체들이 거의 곽노현 후보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찌 보면 이번 서울교육감 선거가 지난 주경복 대 공정택 선거의 대리전 또는 리턴 매치 성격으로도 보인다.

 

지난 선거에서는 강남, 서초 지역의 몰표를 얻은 공정택 후보가 0.8% 차이로 주경복 후보를 누르고 당선이 되었다. 구속된 공 전 교육감의 지지단체 상당수가 이원희 후보를 지지하는 가운데 공정택과 주경복의 대리전 양상까지 띠고 있는 이번 선거에서는 서울시민이 중도보수 후보와 민주진보 후보 중 과연 누구를 선택할지 결과가 주목된다.


태그:#서울교육감, #이원희, #바른교육국민연합, #공정택, #곽노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 교육에 관심이 많고 한국 사회와 민족 문제 등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글을 읽는 것도 좋아하지만 가끔씩은 세상 사는 이야기, 아이들 이야기를 세상과 나누고 싶어 글도 써 보려고 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