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날의 광주를 위해 다 같이 노래 한 번 할까요?"
▲ 주먹 쥔 김제동 "그날의 광주를 위해 다 같이 노래 한 번 할까요?"
ⓒ 김제동

관련사진보기

역시 '개념 찬' 연예인들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방송인 김제동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30주년을 맞은 18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이런 글을 남겼다.

"자유를, 대한민국을 누구보다 사랑했던 그날의 광주를 위해 다 같이 노래 한 번 할까요? 하늘의 반주와 함께. 비를 따라 거슬러 올라가 우리 마음이 전해지기를."

이 글과 함께 김제동은 주먹을 불끈 쥔 오른손을 하늘로 뻗은 자신의 모습이 담긴 사진도 올렸다. 이 트윗은 많은 트위터 이용자들에 의해 수없이 전파되고 있다.

김제동이 언급한 노래는 <임을 위한 행진곡>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광주 망월동 묘역에서 열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공식 행사에서 이 노래를 불허했다.

개그맨 '옥동자' 정종철씨도 트위터를 통해 "오늘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때 그날 가슴 아픈 이별을 해야 했던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야 하는 날이 아닌가 싶습니다"라고 애도의 글을 남겼다.

개그맨 '옥동자' 정종철씨가 자신의 트위터에 남긴 글
 개그맨 '옥동자' 정종철씨가 자신의 트위터에 남긴 글
ⓒ 인터넷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방송인 권해효씨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권씨는 18일 오전 서울광장에서 열린 '5.18 민중항쟁 30주년 서울행사 기념식'에서 사회를 맡았다.

행사가 끝나갈 무렵 권씨는 "민주화 운동의 아리랑,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시간이다, 광주에서는 이 노래가 제외되었는데 이곳 수도 서울에서는 부르겠다"며 "전 세계 끝까지 울려 퍼지도록 (힘차게) 부르자"고 외쳤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후보와 곽노현·박명기 서울시교육감 후보 등 약 300여 명의 시민들은 권씨의 제안에 따라 빗속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김상곤 후보는 "권해효씨가 사회를 잘 봤다"고 트위터를 통해 칭찬의 말을 남기기도 했다.

라디오에서는 가수 이문세씨가 의미심장한 노래를 틀었다. 이씨는 18일 오전 자신이 진행하는 MBC FM 라디오 <오늘 아침 이문세입니다>에서 첫 음악으로 미쉘 뽈나레프의 <누가 할머니를 죽였나 Qui A Tue Grand-maman>를 틀었다.

<임을 위한 행진곡>과 더불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5월의 노래>는 바로 이 곡을 번안해 만들어졌다. 즉 <5월의 노래> 원곡인 셈이다.

블로거 '자이미'씨는 자신의 블로그 '자이미의 베드스토리'에 이 소식을 전하며 "아시는 분들은 너무 익숙하고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그저 생경한 샹송일 수밖에 없는 이 곡이 5월 18일 첫 곡으로 선곡되었다는 것은 의미 있었다"며 "5.18이 폄하되어 가는 시기에 용감하게 그날을 기릴 수 있는 곡을 첫 곡으로 내보냈다는 것이 무척이나 감동스럽게 다가왔다"고 적었다.


태그:#김제동, #권해효, #이문세, #정종철, #5.18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낸시랭은 고양이를, 저는 개를 업고 다닙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