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후보들에 대한 공약정책 검증이 없고, 선거쟁점이 되는 이슈에 대한 기획취재가 없는 지역신문 뉴스가 대구시장 및 경북도지사에 대한 평가보다는 '무한애정'을 지면 곳곳에 드러내고 있다.

 

반면 대학생 유권자 활동과 관련, <대구일보> 외에 다른 언론의 반응은 '냉담'하다.

 

유권자는 없는, 후보 특히 현직 광역단체장 후보들만 주목받는 선거보도가 시작되었다.

 

김범일 후보 보도, <영남일보> <매일신문> 상호 협조(?)

 

5월 14일까지 등록한 대구시장 후보는 김범일(한), 이승천(민), 조명래(진보신당) 3명이다. 야권 후보단일화가 실패한 탓에 다소 맥빠진 선거가 될 수 있겠지만, 그럴수록 현역 단체장의 경우 지난 임기 동안 공약이행도, 사업평가 등을 꼼꼼하게 짚어야 하는 것이 언론의 몫이다.

 

하지만 지역의 <영남일보>, <매일신문>는 이 보다는 '당선이 확실시(?) 되는' 현직 후보에 대한 '무한 애정'을 지면에 드러내고 있다.

 

<영남일보>는 5월 12일 <김범일 선거콘셉트는 '시민과 市政의 결합'>을 통해 해당 후보가 후보 등록 및 개소식을 가진다는 내용을 5단 박스기사로 편집했다.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재선을 노리고 있는 현직 시장의 선거후보 등록 및 개소식 일정이 이 정도로 뉴스 가치가 높은지 여부는 언론사 몫이지만, 선거보도의 '공정성과 형평성'기준에 본다면 위반 가능성이 높다.

 

<영남일보>는 김범일 후보 개소식 예정 기사를 쓰고, <매일신문>은 이를 되받아 그 행사 를 주요하게 보도했다. <매일신문>은 13일 <김범일 선거사무실 개소 '조촐하게'>를 통해 500여 명이 참석해 조촐(?)하게 치러진 이날 행사를 '눈에 띄게(?)' 편집했다.

 

3단 박스기사로 편집한 이날 기사에는 "이날 참석 또는 불참한 국회의원, 경북도지사의 방문이 역대 지방선거를 통틀어 처음이다"며 행사 분위기를 전달했다.

 

현직 시장 후보의 프리미엄만 한껏 부각시킨 <매일신문>과 <영남일보>가 이들에 대한   평가에 인색했지만, 한 시사주간지는 이를 꼼꼼하게 진단하고 있다.

 

<한겨레21>의 최근 발행한 810호 <지방선거 특별기획 : 비리와 거짓말 명단을 공개합니다> 1주 전국 지자체 '비리와 거짓말'에 따르면 김범일 대구시장은 1조 원짜리 공약을 이행하지 않았고, '제2전시컨벤션센터 건립' 공약 이행 내용을 부풀리는 등 해당 후보의 '거짓말'행보를 빼꼼하게 보도하고 있다. 

 

김관용 도지사 후보, <영남일보> '눈에 띄게'편집

 

한편 <영남일보>는 한나라당 김관용 경북도지사 후보에 대해 다소 편향적이다. 김관용 지사 후보 등록을 기사 제목으로 꾸준히 부각시켰다. 동일한 기사에 대한 <매일신문>과 <영남일보>를 비교해보면 이 차이가 더욱 도드라진다.

 

<영남일보>는 14일 1면 <김범일·김관용 후보 등록>을 제목으로 뽑았다. <매일신문>이 <사상최대 地選 D-20 카운트다운>을 통해 도지사 후보 5인 사진을 1면 머리기사로 편집한 것과 사뭇 다르다.

 

이런 흐름은 또 다른 기사 제목에도 나타난다. <매일신문>이 13일 3면 <'살맛나는 경북 만들기' 저마다 입장 표명>에서 국민참여당,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후보 사진을 편집했고 3인의 주장 중 공통부분을 편집했던 데 반해 <영남일보>는 14일 <김관용 "반드시 재선 성공…경북 영광 되찾겠다">에서 한나라당 김관용 지사 후보의 주장만 제목으로 부각시켰다. 

 

이 두 신문에는 현직 도지사에 대한 논란 또한 거의 기사화하지 않았다. <한겨레21> 같은 기사에 따르면 김관용 후보의 공약이행도 부풀리기 위해 공약내용을 슬쩍 바꾼 사례를 제시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지난 2006년 7만 개 일자리 창출을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당선됐다. 경상북도가 내놓은 공약이행평가 보고서를 보면, 일자리가 8만3천 개 만들어져 공약을 '완료'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통계청의 수치를 보면 실태는 많이 다르다"는 것. 즉 "국가통계포털(kosis.kr)을 통해 경상북도 고용 현황을 살펴봤더니 취업자 수는 지난 2006년 140만8천 명에서 지난해 137만8천 명으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경상북도의 공약 이행 평가 자료에는 어느 분야에서 어떻게 일자리가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다"고 제시했다.

 

<대구일보>, 대학생 유권자 꾸준히 주목

 

한편 전국적으로 대학생들의 유권자 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대학캠퍼스내 부재자 투표소 기준 완화 즉, 현재 '2천명이상의 유권자가 있어야 부재자투표소 설치가 가능'하다는 선관위 규정을 유연하게 조정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구일보>만 꾸준히 주목하고 있을뿐, <매일신문>은 한건의 기사도 없었으며 <영남일보>는 <대학생들, 캠퍼스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 요구>를 통해 11일 기자회견을 단신으로 처리처했을 뿐이다.

 

<대구일보>는 지난 4월 28일 <6.2지방선거 대학생유권자연대 발족기자회견>, 5월 12일 <"캠퍼스 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해야">에는 11일 진행된 경북대와 대구교대 총학생회의 기자회견을 상세히 보도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정작 대학캠퍼스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하고 "대구시 선관위는 부재자투표소의 경우 2천명 이상의 유권자가 이어야 설치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뒤이어 "규정에는 2천명을 명시하고 있지만, 유권자가 부족한 경우에도 지리나 교통, 재난 등 긴급 부득이한 사유가 있으면 구, 시, 군위원회 의결로 부재자 투표소의 설치를 결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13일 사설 <대학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해야>에선 "지난 2006년 지방선거때 부산교대는 전체 2,300명의 학생수를 고려해 1,500명의 신고로 투표소를 설치했었다"며 "대구시 선관위는 법적 기준만 따지며 유연성을 발휘하지 않고 있어 '정치적 고려'에 발목이 잡혔다는 의구심을 받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대학내 부재자 투표서 설치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면서 참여 선거를 운운하는 중앙선관위의 태도가 너무 위선적이다"고 대구시 선관위의 유연한 대응을 종용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미디어오늘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6.2지방선거보도 대구경북모니터단은 대구경북미디어공공성연대(www.chammal.org)와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5월 17일(월)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모니터단은 총 4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팀 : 김영미, 김효정, 양선회/방송토론회 모니터팀 :손지성, 우수인/신문팀 : 강연준, 서광호, 이광희, 정진채, 황희진/기획모니터팀 : 권유선,김동옥,허미옥)

※ 6.2지방선거보도모니터단은 지난 4월 1일 발족한 연대기구입니다. 모니터단은 민언련과 각 지역민언련(경기, 강원,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및 참언론대구시민연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블로그 (http://cjdout.tistory.com /)입니다.


태그:#지방선거, #매일신문, #영남일보, #대구일보, #후보 편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