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사업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와 야생동물소모임은 13일 오전 과천 환경부 기자실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으나, 환경부가 출입을 막아 버렸다. 결국 이들은 야외에서 브리핑을 했다.
▲ 기자실에 들어갈 수도 없는 '4대강 사업 비판' 4대강사업저지범국민대책위원회와 야생동물소모임은 13일 오전 과천 환경부 기자실에서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으나, 환경부가 출입을 막아 버렸다. 결국 이들은 야외에서 브리핑을 했다.
ⓒ 박상규

관련사진보기


"환경부 기자실은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곳이지, 비판하는 곳이 아닙니다."

김진석 환경부 대변인의 말이다. 정부가 6.2지방선거를 앞두고 4대강 사업을 비판하는 시민사회단체의 정부청사 기자실 이용까지 막아, 정부에 불리한 의제의 확장을 막기 위한 언론통제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대강 사업 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4대강 범대위)'와 야생동물소모임은 13일 오전 10시 과천시 정부종합청사 환경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다. 두 단체는 브리핑을 통해 4대강 사업 한강6공구(경기도 여주군 여주읍 여주대교~여주군 강천면 섬강 합류점까지 약 17.5km)에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6종이 추가 발견됐다는 내용을 알릴 계획이었다.

이 브리핑 일정은 두 단체가 일방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다. 환경부 출입기자단과 12일 협의해 결정한 것이다. 

하지만 환경부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김진석 환경부 대변인은 12일 기자단 간사에게 "기자실에서 4대강 범대위가 브리핑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며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해 반대하는 브리핑은 정부 건물에서는 할 수 없다"고 기자회견 불허 방침을 밝혔다. 

"기자실은 정책 홍보하는 곳, 비판은 안 돼"

대신 김 대변인은 "정부청사 민원인 면회실 옆에 공간을 마련해 줄 테니 그곳에서 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다.

이에 기자단 간사는 "혼자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며 출입기자들의 의견을 모았다. 의견을 밝힌 17개 언론사 기자들 중 16명이 "밖이 아닌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받아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런 결정을 환경부에 전달했지만 '정부정책 비판 브리핑 금지' 방침은 달라지지 않았다.

결국 브리핑을 하기 위해 13일 오전 10시 과천 정부종합청사를 찾은 명호 4대강 범대위 상황실장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발길은 청사 면회실에서 막혔다. 환경부 대변인실이 면회실 실무자에게 "4대강 범대위 관계자들에게 출입증을 발급해주지 말라"고 통보했기 때문이다.

작은 실랑이가 벌어졌다. 하지만 4대강 범대위 관계자는 면회실 밖에서 여주군 남한강 일대 항공사진을 펼쳐 들고 마이크도 없이 육성으로 브리핑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

브리핑이 끝난 뒤 일부 환경부 출입기자들은 "기자실이 있는데 어떻게 정부정책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브리핑을 밖에서 진행하게 하느냐"며 "결국 시민들이 4대강 사업의 진실을 아는 걸 막기 위해 언론을 통제하고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것 아니냐"고 환경부를 비판했다.

특히 박수택 SBS 환경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은 "내 기자 경력이 24년인데, 시민단체 관계자들의 기자실 출입조차 막는 경우는 그동안 없었다"며 "5공화국 때도 일어나지 않던 일이 어떻게 지금 벌어질 수 있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환경부만 10년 넘게 출입했다는 한 기자도 "오늘 같은 일은 처음 겪는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기자들 "5공 때도 없던 일...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지나"

기자단은 이번 일과 관련해 다음 주 화요일(18일) 환경부 정례브리핑을 거부하고 그 시간에 기자단총회를 열어 향후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번 일과 관련, 명호 4대강 범대위 상황실장은 "우리는 그동안 수없이 환경부 기자실을 이용해 정부 정책을 비판했고, 정부 의견과 다른 견해를 자유롭게 밝혀왔다"며 "그런데 이제와서 '정부 비판은 안 된다'는 이유로 기자실 이용을 막는 건 납득할 수 없고, 결국 정부가 선거를 앞두고 여론통제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한편 명 실장은 이날 '야외 브리핑'에서 "4대강 범대위와 야생동물소모임이 지난 3월부터 최근까지 4대강 사업 한강6공구에서 법적보호 야생동물 서식실태를 조사한 결과, 정부의 환경영향평가에서 누락된 멸종위기 야생동물 6종(수리부엉이, 큰기러기, 가창오리, 참매, 표범장지뱀, 돌상어)이 추가로 발견됐다"며 "정부의 환경평가가 부실했다는 사실이 명백해진 만큼 즉각 4대강 사업 공사를 중단하고 원점에서 사업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태그:#4대강 사업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낸시랭은 고양이를, 저는 개를 업고 다닙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