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4회의'가 깨진 뒤로 선거연합은 완전히 끝난 건가. 그렇지 않다.

 

전국 단위의 선거연합은 실패했지만, 지역별로 각각 수위를 달리하는 차원의 선거연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까지 대단위 선거연합을 이뤄낸 지역도 있고, 기초의원 후보만 내는 방식의 소단위 선거연합도 진행됐다.  

 

7일까지 취합된 전국적 상황을 종합하면 광역단체장은 5곳, 기초단체장은 32곳, 광역의원은 82곳, 기초의원은 40곳의 선거구에서 범야권 단일후보를 결정했다.   

 

서울시장은 범야권 후보단일화에 현재까지 합의하지 못한 상태지만, 경기도의 경우에는 '4+4회의'가 깨진 뒤에 후보들이 직접 나서 협상에 임하고 있다. 김진표 민주당 후보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는 양자간 논의로 13일 최종 후보를 결정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광역시는 민주-민노-국민참여당 등 3개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여 광역단체장부터 9개구 기초단체장, 28개 선거구의 광역의원까지 야권단일 후보를 결정했다.

 

부산광역시도 민주-민노-진보신당-국민참여-창조한국당 등 5개 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 모여 야권 단일화를 이뤄냈으며, 16개 선거구에 기초단체장, 20개 선거구에 광역의원, 37개 선거구에 기초의원 후보를 각각 내보내기로 했다. 

 

대전광역시는 민주-민노-국민참여-창조한국당 등 4개 정당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함께 공동선거대책본부를 꾸리고 이번 지방선거에 공동 대응하는 것까지 합의했다. 김원웅 민주당 후보를 광역단체장 선거에 '범야권 단일후보'로 내세우기로 했으며 5개 구에 기초단체장 후보를, 19개 선거구에 광역의원 후보를 각각 선정했다.

 

울산광역시도 민주-민노-국민참여당 등 3개 정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야권 단일화에 합의했지만, 선거연합에서 도중 하차한 진보신당과 막판 단일화를 모색하고 있다. 울산은 광역단체장부터 기초단체장까지만 선거연합을 이뤘는데, 울산광역시장 후보로는 김창현 민노당 후보가 뛰고 있으며, 4개 선거구에 기초단체장 연합후보를 각각 내보내기로 했다.

 

대구에선 풀뿌리 후보들도 선거연합

 

경상남도는 일찌감치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을 도지사 연합후보로 결정했으며, 6개 기초단체장 선거구와 4개 광역의원 선거구에 각각 후보를 정해 발표했다.

 

대구광역시는 민주-민노-진보신당-창조한국-국민참여당 등 5개 정당과 풀뿌리대구연대가 함께 18명의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을 결정해 선거에 출마하도록 했다.

 

기초단체로는 경기도 고양시가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까지 선거연합을 이뤘다. 일산서구 선거구에서는 창조한국당의 고은정 후보와 민주당의 김명남 후보가 경합을 벌이고 있으나 최종 후보등록일인 13일 이전까지 단일화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의 돈살포 파문으로 이목이 집중된 제주도지사 선거에서도 범야권 단일후보가 10일 결정됐다. 민주당 간판을 달고 출마한 고희범 전 <한겨레> 사장이 제주희망정치(준)와 민주-민노-국민참여당이 함께 정한 야권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김광수 부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이번 선거연합이 성사된 배경에는 지역내 뿌리를 두고 있는 정당-시민단체 간 꾸준한 연대활동이 신뢰의 기반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20년간 부산광역시를 한나라당이 일당독점해 온 구도를 깨야한다는 시민의 열망이 선거연합을 승리로 이끌었다"며 "지역민들은 한나라당과 야당후보간 1 : 1 구도가 만들어지지 않는 한 이번 선거에서 승산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쪽짜리 선거연합?

 

이 같은 선거연합 흐름과 달리 일부 지역에서는 연합후보가 전혀 결정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이 양보하지 않은 광주, 전남, 전북의 경우에는 연합정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충북의 경우에는 도지사 후보로 이시종 민주당 후보가 결정됐지만 그밖에 기초단체장이나 광역의원, 기초의원의 경우에는 선거연합의 움직임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송재봉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 운영위원장은 "진정한 의미의 연합후보는 청원군 제2선거구에 출마하는 민노당 후보"라며 "충북지역에서 전반적인 선거연합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고 전했다.

 

충남, 강원을 비롯 서울-경기 지역도 전면적인 선거연합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한명숙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진영에서는 노회찬 진보신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선거연합을 이루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재로서는 양당 간 선거연합 논의가 요원해 보인다. 노회찬 후보는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피력하고 있다.

 

이밖에 광주 전남의 경우 국민참여당과 민주노동당 등이 민주당에 도전하는 형국이다. 민주당 지지가 압도적이고 야권 단일화가 깨졌지만, 민주당 대 다른 야당이 서로 경쟁하는 구도이다.

 

야권은 이번 선거가 MB정부 중간평가 성격이 짙다고 주장했지만, 현재까지는 야권에게 그리 유리한 국면은 아닌 것으로 해석된다. 전면적인 선거연합이 실패하면서 선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은 실종됐으며 투표 욕구를 자극할 만한 '사건'도 벌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백승헌 변호사 "MB 일방독주 막을 포괄적 연대 마련돼야"  

 

이철희 한국사회여론연구소(KOSI) 수석애널리스트는 "선거에 대한 관심부족과 투표에 적극 참여하고 싶은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이 구도로 조용히 선거를 치르고 싶겠지만 현재 열세를 보이고 있는 야권 쪽에서는 이 판을 흔들어야 승산이 생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야권후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보이지 않고 뚜렷한 전선이 마련되지 않으니 유권자들이 이번 선거에 관심을 갖기는 참 어려운 국면이라는 게다.

 

고원 상지대 교수도 "주요 정치인들의 이해관계 때문에 선거연합이 완성되지 못했지만 지역별로라도 선거연합을 이루고 있다는 점은 평가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야권이 돌파구를 만들지 못한다면 이번 선거는 야권에게 굉장히 불리한 선거가 되고 말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고 교수는 "MB 지지율이 50%에 육박해도 지난 10.28 재보궐선거에서는 심판론이 적용됐다"며 "막판에라도 한나라당 대 연합후보를 1 : 1 구도로 만든다면 여전히 승산 있는 게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철희 수석애널리스트도 "지난 3월 조사를 보면 여당 후보와 야권 단일후보 가운데 누구를 찍겠느냐는 질문에 국민들은 여당후보에 39.2%, 야권 단일후보에 47.1%의 지지를 보냈다"며 "야권단일화 기대에 따라 표심은 상당히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권 선거연합의 촉진자 역할을 해온 백승헌 희망과 대안 운영위원(변호사)은 "지역별로 상당부분 연합이 진척되고 있는 것은 성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한 뒤, "아쉬운 점은 지역별 연합에 그쳐 MB정부의 일방독주를 막을 포괄적 연대를 이루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백 변호사는 "전면적 선거연합을 했더라면 중앙정치 의제와 지역의제를 동시에 가져가면서 풀뿌리와 중앙차원의 공동정부 운영이 가능했을 텐데 매우 아쉽다"며 "여전히 전면적, 포괄적, 가치중심의 유권자 참여형 선거연합을 이뤄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백 변호사는 "상황의 절박함에도 불구하고 유권자 눈높이에 맞는 감동과 희망이 없다"며 "개혁정당들이 민주주의 후퇴를 막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는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다음은 각 지역별 범야권 단일후보 명단이다. 이 명단은 5월 7일자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최종 후보등록이 마감되는 13일 추가로 결정되는 후보들에 대해서도 반영할 계획이다.

 


태그:#선거연합, #백승헌, #MB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