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학기를 맞아 각급 학교에서는 학생회 선거가 한창이다. 학생회 입후보들의 공약을 통해 우리 사회를 들여다 본다.
 신학기를 맞아 각급 학교에서는 학생회 선거가 한창이다. 학생회 입후보들의 공약을 통해 우리 사회를 들여다 본다.
ⓒ 김진수

관련사진보기


"일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사회에서, 소외와 차별 없는 따뜻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이 한 몸 바치겠습니다."

국회의원 선거나, 대통령 선거 연설에서 나온 공약이 아니다. 20일(토) 사천시 모중학교 학생회 회장에 출마한 어느 학생의 공약이다.

학생회 선거에서 나온 공약치고 참으로 부끄럽고 당황스런 공약이다. 우리 사회가 어린 그들에게도 그렇게 보였다니, 사회구성원으로서 더욱이 그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무거운 책임감과 부끄러움을 느낀다.

무한 경쟁과 승자 독식, 일등만 기억하는 우리 사회에서 초중 학생들조차 혹 그런 분위기에 압도당하고, 좌절을 경험치는 않은지 돌아볼 일이다. 

입후보 한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도 귀담아 들어 보자. 학생은 물론 교사나 학부모들도 그냥 흘려버리기엔 아까운 말들이 많다.

· 학생용 화장실에도 방향제와 비누, 수건을 비치하겠다.

· 토요일은 교복 없이 등교하는 날로 하겠다. 왜냐하면 이틀 동안 여유를 갖고 부모님들이 교복을 세탁하고 다림질하여 깨끗한 교복을 입기 위해서다.

· 쓰레기 없는 깨끗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겠다.

· 고민해결 전도사로서 여러분의 고민을 들어 주기 위해 나의 모바일 폰 번호를 공개한다.

·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으로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소중한 존재가 되겠다.

· 유비가 훌륭한 인물인 것은 장비와 관우가 있어서이다. 이처럼 부회장으로서 회장을 잘 도와 성공하는 정 부회장이 되겠다.

학생회 선거에서 공정하고 지혜로운 대결은 기성 세대 선거 문화에 청량제 역할을 한다.
 학생회 선거에서 공정하고 지혜로운 대결은 기성 세대 선거 문화에 청량제 역할을 한다.
ⓒ 김진수

관련사진보기


우리 사회를 일깨우는 청량제 역할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는 바로 다음 세대들에 대한 민주주의 산교육이다. 그들은 사회 출발 이전에 먼저 이처럼 깨끗하고 지혜로우며 최선을 다하는 경쟁을 배운다. 그들의 정정당당하고 지혜로운 공약대결은 기성세대에게 참신함을 넘어 우리 사회를 일깨우는 청량제 역할을 한다고 하겠다.

6· 2 지방자치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는 우리 사회가 면밀히 들여다 볼 이유가 있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그들이 주인 정신을 가지고 아름답고 조화로운 학교를 가꾸어 가는 모습을 상상만 해도 흐뭇하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뉴스사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학생회 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