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일보>가 보도한 '요미우리 "MB '기다려달라' 독도 발언은 사실"'기사에 댓글이 7만개를 넘어섰다.
 <국민일보>가 보도한 '요미우리 "MB '기다려달라' 독도 발언은 사실"'기사에 댓글이 7만개를 넘어섰다.
ⓒ 다음

관련사진보기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관련 언급을 보도한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 대한 시민소송단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대해 한나라당이 "국익에 반하는 행동"이라며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미경 한나라당 대변인은 14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2008년 요미우리가 잘못 보도한 이른바 'MB 독도 발언'을 다시 도마 위에 올려놓고 국익에 반하는 위험한 정치게임을 벌이고 있다"며 "민주당은 자신들의 문제제기를 독도수호를 위한 애국적 헌신으로 미화하고 있으나, 이것은 명백한 반 국익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이 대한민국 영토를 포기하려 했다'는 식의 상상할 수도 없는 주장을 펼치는 것은 우리가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독도를 마치 분쟁지역인 것처럼 비치게 하는 위험천만한 행위"라면서 민주당을 향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네티즌의 정서를 자극하려는 정략적 계산이 독도문제에 큰 해악을 불러오고 있음을 깨닫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또 "한국 정부가 당시 요미우리 신문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였다"며 민주당을 향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독도냐 아니면 지방선거 승리냐"라고 역공했다.

여권 최초 공식 대응... '심상찮은 여론' 의식한 듯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MB 독도발언'에 대해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이 공식 대응을 꺼려왔던 상황에서 정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야당에 역공을 취하고 나선 것은, 이 사안이 갖고 있는 폭발력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들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발언'은 헌법상 영토보전 책무를 저버린 명백한 탄핵사유"라고 맹공을 퍼붓고 있기도 하지만,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한 여론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명박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공중파 방송과 주요 신문들이 관련 사안을 보도하지 않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경이로울 정도다. 요미우리측이 MB발언 보도가 허위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준비서면을 법원에 제출했다는 내용의 <국민일보> 단독보도가 9일 <미디어 다음>에 게재된 이후 14일 저녁까지 8만8000개에 육박하는 댓글이 달렸다.

이 사안에 대한 주요 언론의 '침묵'은 오히려 누리꾼들을 들끓게 만들어 MBC·KBS·SBS 등 방송 3사 인터넷 시청자 게시판에는 관련 사안을 보도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 대통령의 독도 발언이 처음 문제가 됐던 건 지난 2008년 7월. <요미우리>는 15일자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이 대통령과 후쿠다 전 총리의 정상회담 내용과 관련해 "후쿠다 수상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를 (교과서 해설서에) 쓰지 않을 수 없다'고 통보하자 이 대통령이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일본 문부성은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의 영유권은 일본에 있다'는 내용을 기재해 논란이 있던 상황이었고, <요미우리>의 보도대로라면 이 대통령은 일본 문부성의 방침을 사실상 용인한 것으로 해석돼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요미우리>의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강력히 반박했다. 이에 <요미우리>는 인터넷판에서 이 기사를 삭제했지만 이후 정정보도 요구 등 정부의 공식적인 대응은 없었고, 여론도 이내 잠잠해졌다.

이에 시민소송단 1886명이 "근거 없는 보도로 한국인의 자존의식에 상처를 입혔다"며 <요미우리> 신문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등 소송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요미우리>의 준비서면 내용이 보도되면서 'MB 독도발언' 논란은 재점화돼 쉽사리 꺼지지도 않는 상황이 됐다. 


태그:#한나라당, #MB 독도발언, #정미경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