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해시 진영 쪽에서 밀양으로 가다 보면 창원시 대산면과 밀양시 하남읍을 가르며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을 만날 수 있다. 햇살 좋은 날 수산대교를 지나가다 강을 바라보면 명사십리도 부럽지 않을만큼 빛 고운 모래밭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위성 사진으로 이 곳을 살펴보면 마치 새 머리 모양을 하고 있어서 신비감마저 느껴지는 곳이다. ('새 머리 모양 모래톱'이란 말은 위성사진을 보고 기자가 붙인 이름이다.)

밀양시 하남읍 수산대교 아래쪽으로 새 머리모양의 거대한 모래톱이 펼쳐져 있다. 그림은 Daum지도에서 복사한 것이다.
▲ 밀양 수산대교 근처 '새 머리모양 모래톱' 밀양시 하남읍 수산대교 아래쪽으로 새 머리모양의 거대한 모래톱이 펼쳐져 있다. 그림은 Daum지도에서 복사한 것이다.
ⓒ 다음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4대강 공사가 시작되어 이제 자연이 만들어준 이런 아름다운 모래톱은 다시 볼 수 없게 되었다. 모래톱 뿐만 아니라 강과 어울려 강변에서 농사를 짓던 농민들의 모습도 함께 사라지게 되었다.

4대강 공사가 시작된 지 두 달 남짓 지난 13일 오후 현장을 찾았다. 영하의 날씨에다 강풍이 불고 있었지만 공사 현장에는 중기계들의 괴음 소리가 뜨겁게 울려퍼지고 있었다.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모래톱 제거 현장에 중장비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중장비들이 모래를 파 내는 곳은 '새 머리모양 모래톱'의 목 부분이다. 오른쪽이 아래로 둥그런 머리 부분이다.
▲ 모래톱 제거 현장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모래톱 제거 현장에 중장비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중장비들이 모래를 파 내는 곳은 '새 머리모양 모래톱'의 목 부분이다. 오른쪽이 아래로 둥그런 머리 부분이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공사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벌써 모래톱 가운데 물길이 생길 정도로 모래 제거 작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었다. 퍼낸 모래는 트럭에 실려 강변 한 곳에 쌓아두고 있었다. 한 곳에서 나오는 모래 양만 해도 저렇게 엄청난데 낙동강 전 구간에서 퍼낸 모래의 양은 상상하기도 어렵거니와 그 모래들을 어떻게 처리하려는지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모래톱에서 퍼낸 모래가 강변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고, 트럭들이 부지런히 모래를 실어나르고 있다.
▲ 모래산 모래톱에서 퍼낸 모래가 강변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고, 트럭들이 부지런히 모래를 실어나르고 있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눈을 돌려 강변 농지로 향했다. 밀양쪽엔 아직 철거되지 않은 비닐하우스들이 남아 있었다. 비닐하우스가 철거된 자리에는 중장비가 땅을 골라놓았는지 커다란 바퀴자국이 굵게 패여 있었다.

밀양쪽 강변농지에는 대다수 비닐하우스가 철거되었으나 일부는 철거를 기다리고 있다.
▲ 철거된 비닐하우스 밀양쪽 강변농지에는 대다수 비닐하우스가 철거되었으나 일부는 철거를 기다리고 있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창원 쪽 강변엔 농업시설물들이 대부분 철거되고 황량한 벌판만 남아 있었다. 일부에서는 인부들이 비닐하우스를 제거하는 모습이 눈에 띄기도 하였다.

창원시 쪽 낙동강변에 있던 농업 관련 시설물들은 대부분 철거되고 땅을 고른 상태였다.
▲ 철거된 강변농지 창원시 쪽 낙동강변에 있던 농업 관련 시설물들은 대부분 철거되고 땅을 고른 상태였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4대강 사업을 알리는 간판이 휘어지고 기울어진 채 강둑에 서 있다.
▲ 기울어진 4대강 사업 간판 4대강 사업을 알리는 간판이 휘어지고 기울어진 채 강둑에 서 있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창원쪽 강둑 위에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홍수, 가뭄예방, 수질개선 및 생태계 복원, 친수 친환경적인 생태하천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간판이 긁히고 휘어진 채 기울어져 있었다.

'새 머리모양 모래톱'은 올겨울 완전히 해체되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수산대교에서 바라본 공사현장 '새 머리모양 모래톱'은 올겨울 완전히 해체되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이정호

관련사진보기


개발론자도, 개발반대론자들도 모두 환경을 위하는 일이라고 한다. 누구 말이 정답인지는 선뜻 말하기 두렵다. 누가 거짓이었는지는 세월이 흘러 역사가 되었을 때 명확히 밝혀지겠지만 그 때는 이미 책임질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다만 무거운 책임을 감당할 후손들에게 말하고 싶다.

"수산다리 밑에 하늘에서 커다란 새 한마리가 낙동강 물 한모금 먹으려고 내려왔던 적이 있었단다. 그 새가 얼마나 컸는지 아니? 학교 운동장보다 큰 머리를 가지고 있었고, 날개를 펼치면 ...."

덧붙이는 글 | 다음 아고라 이야기 게시판에도 게재합니다.



태그:#4대강, #수산대교, #모래톱, #새 머리모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