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교조 정진후 위원장이 시국선언과 관련한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5일 오전 10시 영등포경찰서에 출두했다.

 

지난 달 31일 교과부가 2차 교사 선언과 관련해 정 위원장을 비롯한 교사 89명에 대해 파면과 해임 등 중징계 처분을 내린 가운데 경찰에 출두한 정 위원장은 조사를 받기 위해 수사과로 들어가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자리에서 소환 조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정 위원장은 "지금까지 조사 과정을 보면 시국선언과 전혀 관련 없는 것까지 캐묻고 있다. 이는 시국선언 빌미로 전교조를 탄압하려는 술수"라고 경찰 조사의 부당성에 대해 먼저 비판했다.

 

이어 "(전교조가) 잘못한 것이 없는데 뭘 잘못했다고 하는지 (경찰의) 이야기 들어봐야겠다. 일각에서 전교조가 야당과 함께 사회적 모의를 한 것처럼 분위기를 몰아가는데 이는 순수한 전교조 활동을 정치 활동으로 포장하기 위한 술책일 뿐이다"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경기교육감의 시국선언 교사 징계 여부와 관련한 질문에는 "경기교육청 역시 상식에 입각한다면 징계는 이루어지지 않아야 한다"면서 "진행중인 재판이라도 헌법 소원이 제기되면 헌재 판결까지 재판을 중지하는 게 일반적 상식이다. 교과부가 검찰에 고발했고 국가공무원법 위반 여부에 대한 법원 판단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징계를 서두르는 건 오히려 법과 상식을 무시하는 정부의 잘못된 태도를 증명하는 것인 만큼 교육감께서 건전한 법과 상식에 의해 처리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1차 시국선언과 관련해 시도교육청에서 서명 교사를 찾아내기 위해 자술서 등을 받으며 물의를 빚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정 위원장은 "이는 명백한 양심의 자유 침해이며 이런 혼란을 야기한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 위원장의 경찰 조사는 한 시간 반 가량 걸릴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정 위원장의 조사를 끝으로 시국 선언과 관련해 교과부가 고발한 전교조 본부 집행부의 경찰 조사도 일단 마무리가 된다. 정 위원장의 경찰 조사에는 전교조 교사 시국선언 공동변론단 단장을 맡고 있는 최병모 변호사가 동행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교육희망>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시국선언, #전교조, #정진후, #최병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