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언론노조와 시민단체가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체포를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을 무력화시키려는 술책"으로 규정하고 최 위원장 석방을 주장했다.

 

<대구경북언론노조협의회>와 <부자정책 중단, MB악법 저지, 노동자 서민 생존권 보장 시국농성단>, <MB독재반대 대구비상시국회의> 소속 회원 30여명은 28일 오후 대구 228기념중앙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위원장의 석방과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전국언론노동조합 최상재 위원장 체포로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을 막을 수 없다'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찰이 최 위원장을 기습 체포함으로써 노리는 효과는 야당과 전국 시민사회단체, 시민들에게 번지고 있는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을 무력화시키려는 술책으로밖에 볼 수 없다"면서 "이명박 정권이 해야 할 일은 최 위원장을 잡아 가두는 것이 아니라 언론악법 날치기 강행 처리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이 법을 폐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주의 후퇴와 MB독재를 우려하는 모든 국민, 야당,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힘을 다해 최 위원장 석방을 요구할 것"이라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정부와 여당은 더 큰 국민적 저항과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상재 위원장은 27일 오전 자녀를 학교에 데려다 주고 오는 중 집 앞에서 서울 영등포경찰서 소속 형사들에게 연행됐다. 당시, 경찰은 최 위원장이 맨발에 슬리퍼 차림으로 옷도 제대로 갖춰 입지 못했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잠복하고 있다가 기습적으로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참석 단체는 최 위원장 체포 과정에서 "문제가 많았다"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들은 ▲가족이 보는 앞에서 슬리퍼 차림의 최 위원장을 강제 연행한 점 ▲그간 최 위원장이 (경찰서) 출석 의사를 밝히는 등 충분한 소환조사가 가능했는데도 기습적으로 체포한 점 ▲경찰이 혐의점으로 내세운 '총파업에 따른 MBC에 대한 업무방해', '건물 침입죄'(국회 진입) 등과 관련, 문화방송과 국회 쪽의 고발이 없었음에도 최 위원장을 체포한 점 등을 지적하며 최 위원장 석방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각계 인사들의 규탄발언도 이어졌다. 

 

심병철 대구MBC 노조위원장은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언론악법을 막기 위해 투쟁한 최상재 위원장이 구속된다면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구속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권은 최 위원장 체포로 언론악법 투쟁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면서 "정부는 최 위원장을 석방하는 한편, 날치기로 통과된 미디어악법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배일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본부장도 "미디어법을 비롯한 MB악법의 폐해는 이제 설명하지 않더라도 모든 국민들이 알고 있다"면서 "MB정권은 불법으로 통과된 언론악법을 원천무효시켜야 한다"고 성토했다. 또, "독재가 무엇인지에 대해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다 보여준 이명박 정부에 맞서는 길은 투쟁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혜선 참교육학부모회 전 대구지부장은 "부인과 자녀가 보는 앞에서 이뤄진 최상재 위원장 긴급체포는 인간으로서 해서는 안되는 도리"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내놓은 교육정책은 학생들을 경쟁으로 더욱 몰아가고 있다"며 "차라리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게 국민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시국농성단과 시국회의, 대구경북 언론노조 등은 28일과 30일 오후 228기념중앙공원에서 '미디어법 원천무효'와 '쌍용자동차 공권력 투입 중단' 등을 촉구하는 촛불문화제를 잇따라 열기로 했다.


태그:#최상재, #언론악법, #미디어법, #언론노조,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