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특별한 준비 없이도 안내도만 보면 자연 휴양림의 대강을 확인 할 수 있다.
▲ 안내도 특별한 준비 없이도 안내도만 보면 자연 휴양림의 대강을 확인 할 수 있다.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자연 속에서 즐기는 여유, 서귀포 자연휴양림에서 그 진가를 확인해 보자.

많은 시간은 없지만 자연속 여유를 만끽하고 싶은 사람, 휴양림에서 묵으며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 가족과 연인, 단체 모임으로 인원이 많아 어딜 갈까 고민하는 직장인들의 안식처로 제주 서귀포 자연휴양림이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삼림욕 장
▲ 자연 생태 관찰로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삼림욕 장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주차장에서 안내도 따라 들어가면 처음 만나는 것이 자연 생태 관찰로와 음용수가 눈에 띤다.

자연 생태 관찰로는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기능을 간직한 곳, 휴양림의 대명사이다.

삼림욕이란 나무가 내뿜는 휘발성 향기물질(피톤치드)을 통하여 심신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자연건강법이다. 삼림에서 내뿜는 피톤치드의 양은 침엽수보다는 활엽수에서 더 많고 겨울철보다는 여름철에 더 많다 한다. 특히 여름철 정오 무렵이 가장 효과적이며 피톤치드는 살균 살충 작용, 악취 제거 작용 등 뛰어난 기능을 가져 도시 공간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25% ~ 60% 정도 해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니 더욱 관심이 간다.

음용수는 한라산 1300고지에 있는 용천수가 천연암반 따라 흘러 들어와 음료수로 적합 판정을 받은 지하수이다.

통나무로 데크길을 만들어 친 환경적 요소를 가미 했고 조용한 날에는 온갖 새소리 나뭇잎 소리가 들린다.
▲ 산책로 통나무로 데크길을 만들어 친 환경적 요소를 가미 했고 조용한 날에는 온갖 새소리 나뭇잎 소리가 들린다.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녹음이 짙은 요즘, 피톤치드가 많은 서귀포 자연휴양림에서 맑은 공기, 상쾌한 푸름, 신비한 화음(새소리, 물소리, 나뭇잎 소리), 아름다운 경관과 어우러져 심신 안정의 자연 건강법을 따라 가 보자.

여러 가지 동식물이 한데 모여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 생태연못 여러 가지 동식물이 한데 모여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자연 속에는 여러 종류의 생물이 자라고 있다. 자연은 시간과 계절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여 준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관찰하여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여 보자.

2006년 삼림조합중앙회제주도지회에서 시공하였다.
▲ 사방댐 2006년 삼림조합중앙회제주도지회에서 시공하였다.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사방댐은 삼림재해 예방과 휴양림 이용객 편의를 위해 시설한 다목적 댐이다. 저수량 378제곱미터인 이 댐에서는 일체의 취사행위를 할 수 없으며 음식물 반입도 금지되어 식사를 할 수 없다. 또한 화학세제를 이용하여 빨래나 목욕도 금지 되어 있다. 무단방뇨와 고성방가, 음주도 할 수 없는 친환경적 댐이다.

1,100도로 따라 서귀포시로 가다 보면 서귀포 자연휴양림이란 표지판 따라 들어가면 된다. 사진 위는 1,100도로, 사진 아래는 휴양림 후문
▲ 가는 길 1,100도로 따라 서귀포시로 가다 보면 서귀포 자연휴양림이란 표지판 따라 들어가면 된다. 사진 위는 1,100도로, 사진 아래는 휴양림 후문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서귀포 자연휴양림은 입장료 및 사용료가 저렴한 편이다. 도민은 무료이며 다자녀 가정 우대로 숙박료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건강을 위해 지압보도를 설치하였다.
▲ 건강지압보도 건강을 위해 지압보도를 설치하였다.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건강지압보도, 생태관찰로, 휴양관, 쉼터, 어린이놀이시설, 생태연못, 체육시설, 물놀이장, 법정악전망대진입로, 법정악전망대(760미터 높이의 법정오름 전망대에서 한라산을 전망 할 수 있다.) 170제곱미터의 야외 세미나실, 야영 시설, 한라산 등산 영실 코스와의 10분 거리 등 갖출 건 다 갖춘 자연휴양림이다.

렌트 및 자가 운전자는 후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 아래는 정문 모습
▲ 후문 입구 렌트 및 자가 운전자는 후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 아래는 정문 모습
ⓒ 장영주

관련사진보기


편백림산림욕장, 숲속의 집 산림 휴양관, 각종 단체 모임이나 다양한 종류의 식물에 대한 해설을 들으며 유익한 체험 동반자가 될 서귀포 자연휴양림은 최근 하루 평균 500 ~ 600명의 찾고 있다한다.

이 여름 서귀포 자연휴양림에서 여유를 갖고 즐거움을 누려 보자.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제주인터넷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한라산, #자연휴양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통일부통일교육위원, 한국녹색교육협회이사,교육부교육월보편집위원역임,제주교육편집위원역임,제주작가부회장역임,제주대학교강사,지역사회단체강사,저서 해뜨는초록별지구 등 100권으로 신지인인증,순수문학문학평론상,한국아동문학창작상 등을 수상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음(특히 제주지역 환경,통일소식을 중심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