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5일 저녁 용산참사 현장에서 정의구현사제단 대표 신부들과 공동으로 시국미사를 집전하고 있는 전종훈 신부(오른쪽에서 두번째)
 지난 15일 저녁 용산참사 현장에서 정의구현사제단 대표 신부들과 공동으로 시국미사를 집전하고 있는 전종훈 신부(오른쪽에서 두번째)
ⓒ 김환

관련사진보기


"용산참사는 이 정권의 아킬레스건입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전종훈 대표신부는 나지막한 목소리로 말했다. 예전의 활기는 잃었다. 하지만 그의 어조는 여느 때처럼 단호했다.

22일 저녁 8시 30분경. 기자가 용산 참사 현장에 도착하니,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가 막 끝나고 있었다. 그 앞에는 유가족과 수녀, 시민들이 앉아있다. 어림잡아 250여 명은 됨직하다. 수녀들만 100여 명. 이들은 '길거리 미사'를 마친 뒤에도 영상을 보기 위해 자리를 뜨지 않았다.

그리고 한 건물의 난간 밑 어둠 속에서 검은 수도복을 입고 서 있는 전종훈 신부의 모습이 눈에 띠었다. 손에는 작은 물병을 들고 있다. 인사를 하자 그는 힘없이 기자의 손을 잡으면서 엷은 미소를 지어 보였다.

자괴감, 죄책감, 무력감...

그의 손을 이끌고 유리창도 없는 낡은 건물로 들어갔다. 남일당 건물 뒤편에 위치한 이곳은 용산참사에서 사망한 고 이상림씨가 운영하던 호프집이었다. 우리는 그곳 1층 로비에 쌓여 있는 허름한 의자에 대충 걸터앉아 이야기를 시작했다. 애초 인터뷰를 전제로 한 만남은 아니었다. 하지만 기자는 자연스레 수첩을 꺼내 들었고, 그는 "인터뷰하는거요?"라고 물은 뒤에 말을 이어갔다.

"너무 억울한 죽음인데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자괴감,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성직자로서 어떤 도움도 될 수 없다는 죄책감, 이런 불의한 정권에 맞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 지난 1주일 동안 이곳에서 그냥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의 목소리가 잦아든 것은 1주일간의 단식 탓만은 아니었던 것이다.

지난해 지리산 하악단에서 출발해 계룡산 중악단, 그리고 올해 계룡산에서 출발해 임진각까지 천릿길을 오체투지로 기어서 온 그가 며칠 동안 정리 시간을 가진 뒤 제일 먼저 달려온 곳은 용산이었다. 사실 그는 문규현 신부와 수경 스님과 함께 당초 목표했던 묘향산까지 오체투지를 이어가려고 했다. 

"오체투지로 묘향산 상악단까지 오르려고 했습니다. 북측에서는 오체투지순례단에게 초청장을 보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신변보호 차원이라는 명분을 내걸어 불허방침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가 옹색합니다. '신변안전' 때문이랍니다. 그런데 저쪽에서 초청장을 보낸 것은 신변안전을 보장해주겠다는 것이거든요. 결국 정부가 모든 것을 틀어막고 자기 뜻대로 하겠다는 표현이지요."

이 말이 끝나자마자 기자는 그에게 '우문'을 던졌다. 왜 용산에 왔는지? 그는 잠시 황망한 표정을 지어 보이더니 "'너는 왜 살어?'라는 질문과 비슷하네요"라고 말한 뒤에 그 배경을 설명했다. 

"강원도 영월에서 올해 사제단 총회를 하던 날 용산 소식을 접했습니다. 믿기지 않았고 당혹스러웠습니다. 총회를 중단하고 달려가야 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어쨌든 총회를 마치고 사제단은 현장에 왔습니다. 너무 엄청난 일이어서 해결의 가닥을 어떻게 잡을지 고민하고 있는데, 유족들조차 어느 순간 폭도와 테러리스트로 몰리고 있더라고요.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용산은 '총성 없는 전쟁터'

지난 6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오체투지순례 위령제 및 회향행사'에서 전종훈 신부가 수경 스님, 문규현 신부와 함께 124일의 1, 2차 오체투지순례를 마치며 108배를 하고 있다.
 지난 6일 경기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오체투지순례 위령제 및 회향행사'에서 전종훈 신부가 수경 스님, 문규현 신부와 함께 124일의 1, 2차 오체투지순례를 마치며 108배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전 신부는 자벌레처럼 기어서 오체투지를 해야만 했다.

"그나마 다행이었던 것은 문정현 신부가 '나는 용산을 지킬 테니, 당신은 오체투지를 계속하라'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오체투지 순례단의 머릿속에서 용산은 떠나질 않았습니다. 5월 18일 남태령을 넘으면서부터는 용산이라는 중압감 때문에 아주 힘든 시간의 연속이었습니다. 용산에서 108배를 하고 임진각까지 가면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정권이 이렇듯 국민을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힘은 어디에서 연유한 것일까'라는 질문이 계속 머릿속에 맴돌았습니다."

결국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은 지난 15일 비상시국총회를 연 뒤에 "이 시대의 가장 큰 아픔이 있는 곳인 용산"으로 와서 시국선언을 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선언으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사제단의 본분은 가장 낮은 곳에서 소외받고 고통받는 사람들의 곁에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 시대의 사제는 사람과 생명과 평화와 정의를 위해 말로만이 아니고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국민을 무시하고 매정하게 용산참사 유가족들을 내몰고 있는 이 정권에 저항한다는 의미로 단식기도를 시작했습니다."

1주일간 용산참사 현장에서 단식하면서 유가족들과 함께한 시간. 그는 이곳에서 무엇을 느꼈을까? 우선 그는 "이곳은 매일매일 총성 없는 전쟁터"라면서 "아침에 눈을 뜨면서부터 감시하는 경찰과 감시받는 유족들과 유족들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대치와 몸싸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법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경찰의 불법이 자행되는 곳이 바로 이곳 용산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금요일 용산이 아수라장이 된 것은 밥을 먹고 있는 사람들을 사복경찰이 사진채증하다가 붙잡혔기 때문입니다. 순간 경찰들이 우르르 달려들어 사복경찰을 빼가려고 하면서 심한 몸싸움을 벌였죠. 협상 차원에서 경찰서장을 만났는데, '이곳은 다 불법 지역이다. 모든 일이 다 불법이다. 따라서 경찰이 공무집행 중에 지켜야 할 수칙을 지키지 않아도 정당하다'고 말하더라고요.

내가 경찰과 부딪쳐서 온몸에 피멍이 들어도 폭력행사이고, 경찰이 부딪쳐서 상처를 입으면 공무집행 방해라는 겁니다. 그래서 서장한테 '지금 불법 단식을 하고 있는 나를 잡아가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잡아가지는 않더라고요."

용산으로 되돌아가겠다고 울부짖는 전종훈

지난 6월 6일 오후 경기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오체투지순례 위령제 및 회향행사'에서 전종훈 신부가 총 124일의 1, 2차 오체투지순례를 마치며 108배를 하는 가운데 얼굴에 땀이 비오듯 흘러 내리고 있다.
 지난 6월 6일 오후 경기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열린 '오체투지순례 위령제 및 회향행사'에서 전종훈 신부가 총 124일의 1, 2차 오체투지순례를 마치며 108배를 하는 가운데 얼굴에 땀이 비오듯 흘러 내리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20일에는 유가족들이 들고 있는 영정을 경찰이 훼손하는 바람에 도로점거 상황이 벌어졌고 2시간이 넘게 대치하는 과정에서 전 신부는 탈진해 병원으로 후송됐다. 그날 밤 늦게 기자는 전 신부의 곁을 지키던 한 신부를 수소문해서 전 신부의 상태를 물었다. 그 신부에게서 이런 답변이 되돌아왔다.

"전 신부님은 의식을 되찾자마자 용산으로 되돌아가겠다고 울부짖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막고 있지만 막무가내입니다."

하지만 전 신부는 이틀 동안 병원에서 머문 뒤 다시 용산으로 되돌아와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여기서 묻히는 한이 있더라도 계속 이곳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여기가 우리의 시작이자 마지막"이고 "이 시대 용산은 우리가 그동안 잊고 있었고 빼앗겼던 모든 것을 되찾을 수 있는 출발선"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용산참사는 현 정부의 원죄사건이기 때문에 이를 인정하는 순간 정권을 내놓을 수밖에 없다"고까지 말했다.

그의 이런 확신은 어디서 연유하는지 궁금했다.

"국민들이 정권을 맡기는 첫째 이유는 국민들의 생명보호입니다. 그런데 이 정부는 약자 중의 약자인 세입자들을 공권력의 이름으로 학살했습니다. 또 권력은 국민들에게 봉사하는 수단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그런데 국민을 억압하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부는 정권을 자신들의 한풀이를 위해 사유화하고 있습니다. '빼앗긴 10년'을 이야기하면서 한풀이를 하는 데, 그 기간동안의 정권은 국민이 위임한 것입니다. 그 기간 동안의 국민들이 안중에도 없는 것입니다. 또 그들의 기반은 자본입니다. 재벌과 가진 자들이라고 할 수 있는 10%. 못 가진 9명은 안중에도 없고, 1명을 우대하면서 나머지에게는 시혜만 베풀면 된다는 의도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용산참사는 이런 정권의 본질이 드러난 상징적인 사건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전 신부의 논리대로라면 이 정권 역시 국민이 위임한 정권이다.

"국민들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자본이라는 맘몬(물욕의 신)에 모두 미혹당한 것입니다. 경제지상주의에 잠시 마취된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경제CEO 출신의 대통령에 대한 서민들의 소박한 기대감, 즉 국민들이 선택을 잘못한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선택을 무심한 정권의 처사가 괘씸한 것입니다."

전 신부는 "국민의 70% 이상이 이를 자각하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경찰과 검찰 등 모든 공권력을 다 동원해 폭압적으로 억누르고 있기 때문에 표현을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150여일이 넘게 장례조차 치르지 못하게 하는 정권, 이건 인륜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지금이라도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 정부는 대화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타도의 대상으로 전락할 것입니다."

전 신부는 "국가를 원래 위치로 되돌려놓으려면 사과와 진실규명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민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막가파식 재개발 정책을 멈추고, 우리 시대 약자들은 배려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이 공기라고요? 공기가 혼탁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신부에게 용산참사와 관련해서 언론의 역할은 무언지에 대해 물었다. 그는 쓴웃음을 지어 보이면서 "이 시대에 제대로 된 언론이 있나요?"라고 되물었다. 순간 뜨끔했다.  

"시대정신이 없는 언론은 언론이 아닙니다. 총보다 펜이 무섭다고 하는 데 총이 더 무서운 세상입니다. 그리고 펜이 더 크게 권력을 행사하면서 국민 위에 군림하는 세상입니다. 언론이 아니라 자본에 예속된 경영이라고 할 수 있죠.

또 언론은 공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자기이익 수단으로 언론을 활용하다 보니까 공기가 혼탁해졌어요. 용산문제뿐만 아니라 우리 시대 민주주의의 후퇴 문제에 대해 일말의 책임을 느끼지 못한다면 지금의 권력과 같이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할 것이고 타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 신부와의 인터뷰는 밤 11시 넘어서 끝났다. 그는 곧바로 남일당 앞에 환히 불을 밝힌 농성천막으로 들어갔고, 기자는 자전거를 타고 한강변을 달렸다. 전 신부의 마지막 말이 머릿속에 맴돌았다.


태그:#전종훈 신부, #용산참사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