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채진 현 검찰총장은 참여정부에서 서울지검장을 지냈으며 임기 말인 지난 2007년 11월 검찰총장에 임명됐다. 현재 국정원·검찰·경찰·국세청 등 '4대 권력기관' 중 전임 정권에서 임명된 유일한 인사인 셈이다.

 

그런 처지에서 자신의 인사권자였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임 총장에게 견디기 힘든 '사건'일 수밖에 없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임 총장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에 마음이 많이 아프고 침통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사권자의 죽음과 '지나친 검찰수사' 비판에 부담감을 느낀 임 총장은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난 23일 도의적 차원에서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청와대에도 사의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간부 "임 총장 심경도 일반 국민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청와대는 임 총장의 사의 표명설을 일축했다. 청와대의 한 핵심관계자는 "검찰 주변에서 수뇌부 사의 표명설이 조금 나돌지 몰라도 청와대에 사의를 전해온 사실은 없다"며 "정당한 법절차였다면 여론에 밀려 일방적으로 비난을 하거나 책임을 묻는 건 온당치 않다"고 말했다. 

 

실제 임 총장의 사직서는 "박연차 게이트 수사를 마무리하는 게 우선"이라는 법무부의 판단에 따라 반려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임 총장의 거취와 관련, 대검의 한 간부는 "임 총장도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장례식이 끝난 뒤 거취와 관련된 언급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박연차 게이트 수사 마무리 전에 장례식이 끝나면 사임할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이 간부는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임 총장의 심경도 일반 국민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며 "다만 상중인데 언론이 검찰과 총장 책임론을 제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임 총장은 전날(25일) 오전 서울역사박물관에 마련된 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했다.

 

한편 검찰은 오는 29일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끝나는 대로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또한 한나라당 의원 2~3명과 김태호 경남도지사, 전·현직 판사 등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태그:#노무현 서거, #임채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