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용산 참사가 발생한 지 오는 29일로 100일이 된다. 철거민 5명 등 모두 6명이 숨지는 참변이었지만 경찰은 아무런 과잉진압 의 책임도 지지 않았고, 철거민들만 구속됐다. 참사 100일을 앞두고 <오마이뉴스>가 현장을 다시 둘러보고 유가 족 및 대책위 관계자 등을 만나 현재 상황과 앞으로 활동 계획 등에 대해 얘기를 들어봤다. [편집자말]
박래군 용산참사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박래군 용산참사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 권박효원

관련사진보기


23일 오후, 서울 한남동 순천향대병원 장례식장 입구에는 경찰버스 두 대가 서 있었다. 지난 1월 20일 용산참사 이후 경찰 버스는 마치 장승처럼 입구를 지키고 있다. 건물 앞을 지키는 경찰들이 손에 든 수배 전단에는 낯익은 얼굴이 보였다. 박래군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이하 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이다.

그는 벌써 두 달 가까이 순천향병원 장례식장에 갇혀 있다. 정확히는 장례식장 4층이다. 이 곳 VIP실은 용산참사 유가족들의 숙소이고, 맞은편 접객실은 범대위 상황실인데, 박래군 위원장은 이 상황실에 먹고 자고 일한다.

철거민들이 돌아가면서 지키고 있는 복도까지 합치면 약 70m 거리. 이것이 박 위원장의 활동반경이다. 그는 상황실을 처음 찾아간 기자에게 "여기 도청 되게 잘 된다"면서 "예전에 농담으로 '변장하고 나가볼까' 했더니, 다음날 경찰들이 나의 예상 변장 모습을 담은 사진으로 수배 전단을 만들어 들고 있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의 별명은 '재야의 장의사'다. 1980년대부터 각종 크고 작은 열사들의 장례식을 손수 치렀다. 자신이 동생(박래전 열사)을 먼저 보낸 유가족이기도 하다. 동료 386들이 국회의원이나 시민사회단체 주요 간부로 주가를 올릴 때도 그는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로 남았다. 이번에도 다른 사회단체들의 발길이 뜸해지고 촛불의 열기도 식어가는 동안, 그는 유가족 곁을 지켰다.

두 달 가까이 70m의 생활... "감옥 가면 속 편하겠지만"

맨땅을 디뎌본 지 오래지만, 그가 가장 갑갑해 하는 것은 "현장에 못 나가는 것"이었다. 그날 저녁 '용산참사 유가족 돕기 콘서트'를 취재하러 가는 기자를 그는 무척이나 부러워했다. 박 위원장은 "바깥에서 사람들을 직접 만나고 활동을 제안해야 하는데, 여기 앉아서 말로만 부탁하니 어렵다"고 했다. 상황실에 와달라고 당부해도 다들 자기 활동에 바쁘다고 한단다.

현재 범대위의 최대 과제는 어떻게든 장례를 치르는 것이다. 그런데 이게 말처럼 쉽지 않다. 보상만 받는 게 아니라 정부가 책임을 인정하고 용산재개발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

순천향병원 본관과 장례식장 사잇길에 경찰들이 대기하고 있다. 지붕 아래 천막에서는 여성 철거민들이 유가족들과 범대위 활동가들의 식사를 준비하는데, 사진 하단에는 빨간 고무대야에 담긴 무가 보인다.
 순천향병원 본관과 장례식장 사잇길에 경찰들이 대기하고 있다. 지붕 아래 천막에서는 여성 철거민들이 유가족들과 범대위 활동가들의 식사를 준비하는데, 사진 하단에는 빨간 고무대야에 담긴 무가 보인다.
ⓒ 권박효원

관련사진보기

장례를 치르지 못하면 박 위원장도 바깥에 나가지 못한다. 법원은 지난 3월 12일 박 위원장에게 "사전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으러 나오라"며 구인장을 발부한 상태다. 이미 그는 각종 집회와시위에대한법률 위반이나 특수공무방해죄로 전과가 9범이다. 그는 "나가면 100% 구속이고, 상대적으로 편하게 감옥생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 가만 앉아서 내 범죄사실이 쌓여가고 있어. 모든 행사가 불법이니까. 추모제고 뭐고 허가를 안해주거든. 지금 속 편한 방법은 나가서 감옥생활하는 거지. 그런데 내가 유가족에게 장례절차 권한을 위임받은 거잖아. 이 일을 나 몰라라 할 수 있나. 먼저 구속된 이태연 상황실장도 그게 가장 괴로운 것 같아."

그러나, 그 많은 운동권을 놔두고 왜 하필 또 박래군인가. 애초 그의 생각은 진상조사단 사업을 맡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단체들의 요청 때문에 '버티다가' 위원장을 맡게 됐다. 그는 "운동사회에서 '위치'라는 게 있고, 피할 수 없는 역할이라는 게 있다"고 말했다. 또 "운동을 실제적으로 이끌어갈 40~50대 운동가들이 사실 많이 없다"고 했다.

"용산만으로는 제2의 촛불 어렵다"

사건 발생 100일이 다 되어가도록 왜 용산참사는 '제2의 촛불'이 되지 못했을까. 박래군 위원장은 "(국민들의 이해가 비슷했던 광우병 문제와 달리) 가옥주와 세입자의 입장이 다르고 상가와 주택의 입장이 다르다"고 말했다. 그래서 이번 용산 참사에서 사람이 죽어나간 그날에도 조합 측 주민은 '재개발 찬성' 연판장을 돌렸다.

그는 "재개발 지역 세입자들조차도 환상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럴싸한 세입자대책과 보상 이야기가 나오면, 이번 기회에 집 한 칸 마련하자는 기대를 품게 된다는 것이다. 상도동 재개발지역에서는 옆집이 부서지는 와중에도 자신들은 안전할 거라고 믿었던 철거민 사례도 있다고, 그는 전했다.

물론, 실제로는 '재개발 대박'은커녕 중산층도 하루아침에 쪽박을 찰 수도 있는 것이 현 재개발정책의 현실이다. 이번에 사망한 고 양회성씨만 해도 자기 집을 가진 중산층 자영업자였다.

그렇다면 용산에서는 '제2의 촛불'을 포기해야 하는 것일까. 아니, 다시 촛불이 타오르긴 할까. 박 위원장은 "작년보다 더 민중적인 촛불이 나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시민단체들의 대응을 문제 삼았다.

"어떤 것이 촛불로 나올지, 매번 시도해보지만 용산으로는 안 될 거야. 나는 광장의 직접 민주주의가 중요하다고 여전히 보지만, 아직 그럴 조건은 안 된다고 생각해. 청년실업과 비정규직과 일자리가 정규직 투쟁과 맞물려야겠지. 그래서 민주노총 역할이 더 필요해. 작년 촛불과 다르게 민중적 성격이 더 강한 촛불이 나올 수도 있어.

그런데, (사회단체들이) 자신감이 없어. 촛불에 대한 패배의식이 커. 그렇게까지 했는데 미국쇠고기는 수입되고 이명박 대통령은 자기 계획대로 간다는 거지. 하지만 촛불이 이 대통령의 계획을 지연시켰거든. 원래 지난해 10월 '공안탄압 대공습설'이 있었는데, (촛불 때문에) 수정한 거야. 대신 야금야금 활동가들에게 소환장을 보내서 발을 묶고 있어. 인터넷도 통제하고. 그러다 보니 사람들이 위축됐지. 그래도 진보진영이 바닥을 치고 이제 다시 올라오는 거 아닌가 싶어. 근거는? 사실 빈약해. 그런데, 계속 밀려나지만은 않을 거야."

지난해 6월 명박산성 앞에 선 박래군 용산참사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마침 인터뷰 때와 복장이 같다.
 지난해 6월 명박산성 앞에 선 박래군 용산참사범대위 공동집행위원장. 마침 인터뷰 때와 복장이 같다.
ⓒ 오준호

관련사진보기


"정책만 내놓는 시민단체들... 말빨 먹히겠나"

내친 김에 시민단체들에 대해서 더 물어봤다. 범대위는 시민단체가 결합하지 않은 채 인권단체와 빈민단체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시민단체들도 집회나 기자회견, 정책토론회를 벌였지만 범대위와 함께 활동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별도의 활동도 눈에 띄지 않는다.

시민단체과 인권단체들이 나뉜 것은 투쟁 수위에 대한 입장차 때문이었다. 인권단체들은 "사람이 5명이나 죽었는데 '살인정부 학살정부'로 규정하고 정권퇴진을 외쳐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시민단체는 이를 거부했다.

박 위원장은 "시민단체 쪽 얘기에서도  들을만한 게 있다"고 말했다. 초기 범대위가 분노에 대한 즉자적 반응으로 강한 투쟁을 벌이는 바람에 국민들이나 시민단체의 결합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시민단체들을 이해하지만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투쟁에 몸담지 않고서 정책만 내놓는다고 해서, 이명박정권에 말빨이나 먹히겠냐는 것이다.

"이전 정부에서는 인맥도 있고, 정책을 제시하면 어느 정도 받아들여졌지. 그런데 지금은 그게 안 되잖아. 지금 민생민주국민회의가 내는 정책이 힘이 있나. 그런데도 아직도 시민단체들은 지식인 위주로 움직이고 있어. 그럴 바엔 여기(용산)서 시민단체의 역할을 찾는 게 맞지 않겠어? 대정부 협상을 맡는다든지…. 물론, 지금도 역할을 하긴 해. 그런데 매번 한발짝 떨어져서 편한 사람과 일하려는 것은 극복해야지. 어쨌든 같이 모여야 해. 그나마 역량들도 모자란데…."

진보정당을 비롯한 야당들의 대응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특히 민주당에 대해서는 "이번 참사에서 정신을 차렸다면 '재개발 뉴타운정책을 재검토하라'면서 공세를 취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총선에서 보았듯이, 재개발 공약으로 국민들 지지를 얻는 것이 한나라당과 다를 바 없다는 말이다.

"철거민은 내부 추방자, 누구도 믿지 못하는 사람들"

시민단체나 국민들이 용산에 모이지 못한 원인 중 하나는 '폭력'과 '밥그릇'의 프레임이다. '철거민들이 보상을 더 받으려고 밥그릇 싸움을 한다, 전철연(전국철거민연합)이 이 과정에서 '브로커' 역할을 하면서 주민들을 선동해 폭력시위를 만든다'고 하는 세간의 의혹을 박래군 위원장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박 위원장은 "전체 시스템을 보지 않고 보상 문제를 이기적이라고 하는 것은 천박한 인식"이라고 강조했다. 여러 권리 중에서 '사유재산의 권리'에 대해선 부정적인 박 위원장이지만 "이럴 때는 재산권도 인권"이라면서 "왜 부자들 재산만 보호하고 가난한 사람들 재산은 인정하지 않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가 말하는 '전체 시스템'이란 '조합 사기꾼'과 건설자본만 배불리는 재개발 구조다.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재개발을 추진하고, 공동체가 파괴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가수용 단지 등으로 최소한의 주거권을 보장하는" 인권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이런 과정 없이) 그냥 재개발을 밀어붙이다 보면 마지막에는 보상 문제만 남고, 결국 철거민들이 보상에 눈먼 사람으로 비쳐진다"고 그는 안타까워했다.

전철연의 투쟁방식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는 "여기서 내가 지켜보고 겪어보니까 철거민들은 법적 권리를 인정 못 받는 내부 추방자"라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려는 고민 없이 철거민의 폭력만 탓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박래군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
 박래군 용산참사범국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장.
ⓒ 권박효원

관련사진보기

"철거싸움이 워낙 힘드니까 다 떨어져 나가고 소수가 남는다. 그 과정에서 용역 깡패들의 폭력, 경찰의 폭력과 방조, 법은 멀고 주먹이 가깝고…. 그런 상황을 겪으면 환멸과 증오가 생겨서 사람이 변해. 이 사람들 생각은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거야. 폭력집단이라고 매도됐던 이 사람들 중에 젊은층이 별로 없어. 70~80대 노인이 싸움에서 자기 빼지 말라고 그래. 소외받지 않으려고.

그리고, 망루투쟁으로 철거문제를 해결한 선례가 있거든. 재개발 사업이 시간싸움인데 이걸 지연시키니까 건설사가 철거민들 요구를 어느 정도 들어준다고. 또 전철연이 정말 잘하는 게 '연대'야. 어떤 지역에선 한 가구만 남았는데 다른 지역 철거민들이 연대해서 결국 이겼잖아. 이렇게 전철연이 50~60개 지역에서 가수용단지도 만들고 순환식 개발도 이뤘는데, 현장 투쟁만 하고 법 제도를 만들지 못해. 요즘에는 전철연도 바뀌려고 해. 다른 빈민조직과 연대 테이블도 만들려 하고 있어."

인권운동가, 경제사범 될까

수많은 열사 장례를 치르면서 "경찰이 사돈의 팔촌까지 '돈 준다'고 들쑤셔서 유가족끼리 싸우고 가족 안에서도 싸우는" 경우를 박래군 위원장은 많이 보아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긴 싸움에서는 보기 드물게 유가족 사이의 갈등이 없고 단체와도 별다른 다툼이 없다.

그는 "처음에는 솔직히 걱정했다, (다른 사건 같은 경우) 지금쯤 따로 장례 치르겠다는 가족이 나올 때가 됐는데 의외로 상황이 좋다"면서 "정부가 사과도 없이 철거민들을 '테러집단'으로 몰아갔기 때문에 유가족들의 분노가 큰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용산참사 유가족들은 말 그대로 '집도 절도 없는' 상황. 철거 과정에서 진 빚이 그대로 쌓인 데다가 병원비가 매일 223만원씩 불어나 3억원을 넘겼고, 재개발조합은 이들에게 8억7천만 원의 손해 배상 소송까지 냈다.

일단 지금은 범대위가 돈 문제도 떠맡고 있다. 그동안 각종 행사 등을 통해 모금한 돈으로 장례식장에 4천만 원 가량의 비용을 지불했다. 장례식장에서 공동생활을 하는 범대위 활동비를 통해 유가족들의 기본 의식주를 해결하고, 이와는 별도로 유가족에게 매달 50만 원의 생활비를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보상 없이는 밀린 빚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 끝내 문제가 안 풀릴 경우, 박래군 위원장을 비롯한 범대위 간부들이 이를 나눠져야 한다. 박 위원장은 "이러다 (지금까지의 전과에 더해) 경제사범이 될 수도 있다"면서 웃었다.

기자는 인터뷰를 마친 뒤, 박 위원장과 함께 나란히 상황실 창가에서 담배를 나눠 피웠다. 병원 바깥으로 노란꽃이 내려다보였다. 그가 이 장례식장에 들어오기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 봄의 새 꽃이다. 그가 중얼거렸다. "저게 민들레인가? 맞는 것 같은데…."

그러나 아마도 그는 그 꽃들이 무엇인지 직접 확인하지 못할 것이다. 유가족이 장례절차에 합의하면 그는 장례식장을 나와 감옥으로 들어가야 한다.

박래군 위원장에게 마지막으로 물었다. 이 사회의 다른 현장도 있는데 왜 하필 용산인가. 그의 답변은 이러했다.

"내가 유가족 선배잖아. 자연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 게다가, 용산에는 이명박정권의 실정이 다 녹아 있거든. 이만큼 우리 시대의 단면, 인권의 현실을 보여주는 게 또 어디 있어? 이걸 해결하지 않고 다른 문제를 푼다? 나는 용납이 안 돼. 집요하게 붙들고 싸워야지."

순천향병원 장례식장 입구에 설치된 안내 전광판. 용산참사의 고인들은 발인 일자가 나와있지 않다.
 순천향병원 장례식장 입구에 설치된 안내 전광판. 용산참사의 고인들은 발인 일자가 나와있지 않다.
ⓒ 권박효원

관련사진보기


"촛불들, 시민단체 닮지 마세요"
명박산성 앞의 조정자, 박래군의 조언은

이번 참사투쟁과정에서는 일부 촛불집회 참가자들의 경찰관 집단폭행 및 카드 탈취도 논란이 됐다.

박래군 위원장은 "모든 시위대가 도덕적이길 바라는 것도 웃긴 일이다, 게다가 비폭력이 절대선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좁은 시각이다,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폭력'을 쓴다고 비난할 수 있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촛불 누리꾼들의 조직화에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기존 운동을 비판하면서 동시에 닮아간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촛불시민연석회의 등의 중앙집중식 조직에 대해서 "촛불의 다양성·역동성·창의성을 살리려면 대표도 직책도 없는 수평적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기존 시민사회단체들에 대해서는 "촛불 시민들과 함께 집회할 줄만 알지 자기 단체들이 바뀔 생각은 못하고 있다, 새로운 운동방식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의 걱정에는 지난해 명박산성 앞에서 "청와대로 가자" "여기서 멈추자"는 양쪽의 의견을 조정했던 촛불현장의 경험이 녹아 있었다.


태그:#박래군, #촛불, #용산철거민참사, #용산참사, #100일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