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참여정부 때인 2007년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경남진보연합이 '한미연합 전시동원연습 반대 1인시위'를 할 때는 허용되었다. 그런데 이명박정부 들어서, 그것도 사회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는 1인시위는 왜 못하게 하는가?"

 

민주노총 경남본부(본부장 김천욱)가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지난 26일부터 매일 낮 12시부터 1시간 가량 "사회안전망 강화, 공공서비스 확충, 실업자·비정규 노동자 보호 촉구 1인시위"를 열고 있다. 그런데 경남도청 소속 청원경비들이 1인시위를 막아 민주노총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지난 3월 26일, 건설노조는 27일, 보건의료노조는 30일, 농협노조는 31일, 운수노조는 4월 1일, 일반노조는 2일 각각 1인시위를 벌였다. 그런데 청원경비들은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1인시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1인시위자를 정문 앞으로 밀어내기도 했다.

 

민주노총 본부는 지난 3월 25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민생대책 수립을 위해 경상남도에 직접 교섭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후부터 1인시위와 펼침막 시위 등을 통해 경상남도의 민생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선 것.

 

2일 1인시위를 벌인 일반노조 조합원 김덕하씨는 "혼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데, 청원경찰들이 와서 무조건 안된다고 밀어냈다"면서 "그 과정에서 차고 있던 시계줄이 파손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전에는 같은 장소에서 1인시위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007년 3월 19일 경남진보연합이 '한미연합 전시동원연습 반대'를 주장하며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1인시위를 벌였던 것.

 

민주노총 본부는 2일 낸 자료를 통해 "막가는 경남도청"이라며 "민생대책 수립 요구 1인시위도 방해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본부는 "도청 경비들은 물리력으로 정당한 1인시위를 방해하고 경찰까지 동원해 위협했다"며 "경남도청의 이러한 행위는 노동자들의 정당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요구에 대한 거부 의사일 뿐 아니라 잘못된 도정에 대한 도민의 정당한 지적마저 물리력으로 막는 도민에 대한 폭거"라고 규정했다.

 

민주노총 본부는 "이명박정부는 국내외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국가인원위원회를 대폭 축소해 민주주의를 말살한다는 비난과 우리 사회를 과거 군사독재 시절로 회귀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경남도청의 이번 1인시위 방해와 물리력 사용은 바로 이런 이명박정권의 인권탄압, 민주주의 말살과 궤를 같이 하는 행위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심지어 1인시위를 같은 장소에서 한 적이 없기 때문에 막는 것이라는 도청의 변명은 명백한 거짓말이다"며 "우리는 2007년부터 1인시위를 한 적이 있고 이와 관련해 각 언론사 보도 사진도 남아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당한 노동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수렴해 도정에 반영하기 보다는 청원경찰을 내세워 1인시위 마저 방해하는 경남도지사 김태호는 도민에게 사과 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본부는 "이명박정권의 인권위탄압과 민주주의 말살이 우리 사회에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보여주기 위해 경남지사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1인시위, #경남도청, #사회공공성강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