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6월 26일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수입 위생조건 장관고시가 강행된 뒤 8개월 동안 정부청사 내 구내식당에서는 미국산 쇠고기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마이뉴스>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8개월간 정부 중앙청사, 과천청사, 대전청사, 제주합동청사, 춘천합동청사 등 5개 정부 청사 구내식당에서 사용한 쇠고기 원산지 정보를 공개 청구한 결과, 정부 청사에서는 호주산 쇠고기만을 공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8개월간 중앙청사 2161.2㎏, 과천청사 3325.5㎏, 대전청사2265.5㎏, 제주청사 474.6㎏ 춘천청사 8㎏ 등 5개 정부 청사 구내식당에는 호주산 쇠고기만 공급됐다. 지난해 7월부터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본격 재개된 뒤 정부에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시중에서는 본격적으로 유통됐지만, 정작 공무원 급식에는 한번도 공급되지 않은 셈.

 

이들 청사 대부분은 구내식당을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다. 중앙청사와 과천청사 구내식당을 담당하고 있는 위탁급식업체 E사의 업소 관리 담당자는 "우리가 쇠고기를 공급받는 거래처가 축협인데, 축협에서 미국산을 취급하지 않고 호주산만 쓰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자연히 호주산만 취급하게 된 것 같다"고 미국산 쇠고기를 쓰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정부청사 구내식당에서는 원산지표시제도 비교적 잘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소가 공개한 집단·위탁급식소 원산지표시제 위반 단속실적에는 정부청사 내 구내식당은 한번도 적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산지 단속 사각지대' 국방부 "호주·뉴질랜드산만 공급"

 

4월부터 군 부대 사병식당에 대한 수입육 급식이 재개돼 영내 하사 및 병사들에 대한 미국산 쇠고기의 '묻지마 급식'이 우려되는 가운데, 국방부는 "미국산 쇠고기 급식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 공보과 담당자는 31일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4월에 급식재개되는 수입 쇠고기는 전량 뉴질랜드산과 호주산으로 계약이 돼 있다"며 "사병식당 내에 원산지표시제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대 내 각종 식당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소에서 실시하는 원산지표시제 단속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부대 내 식당은 식품위생법상 집단급식소로 분류되지 않아 농산물품질관리소의 단속 대상이 아닌 것.

 

각 군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원산지표시는 국방부 자체 지침에 의한 것이어서, 각 식당에 표시된 원산지의 신뢰성을 검증할 방편이 없다는 한계를 여전히 안고 있는 셈이다.


태그:#쇠고기, #정부청사, #국방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