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브리핑①] 조중동, 한미 '북 미사일' 신중 대응에 불만 토로

 

<조선> "한미, 북한에 끌려간다"

<동아> "북한 미사일 도발에 미리 면죄부 주나"

<중앙> "북한 미사일 위협 우리 나름의 대비책 마련해야"

<한겨레> "이 대통령 발언, 현실적"

<경향> "이 대통령 미국과 공동보조… 달라진 기류"

 

 

30일 이명박 대통령이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회견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군사적으로 대응하는 데 반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29일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해도 요격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에 비추어보면, '북 미사일 대응'에서 강경입장을 내세우지 않고 미국과 '보조'를 맞추겠다는 신호로 읽힌다.

 

그러자 31일 조중동은 오바마 정부의 대북 정책과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조선일보>는 1면과 5면에 관련 기사를 싣고, 사설에서도 오바마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北 의도대로 끌려가는 '미사일 게임'>(조선, 1면)

<美, 왜 對北 강경대응서 후퇴?>(조선, 5면)

<우리정부는 왜? 美와 정책공조 불가피>(조선, 5면)

<오바마와 김정일의 두뇌싸움>(조선, 26면)

<오바마 정권의 대북정책이 정말 있긴 있는가>(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1면에서 "장거리미사일로 전용 가능한 북한의 로켓 발사 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한·미 양국은 이전의 강경 대응 방침에서 점차 뒷걸음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북한 의도대로 '미사일 게임'이 끌려간다"고 보도했다.

 

5면에서는 미국이 북한 '미사일 발사'에 의도적인 평가절하를 한다고 분석하면서 "오바마 행정부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고 나서도, 북한 문제를 최우선 이슈로 삼으려는 생각이 없다"고 보도했다. 이어 30일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미국이 좀 더 '대화' 쪽으로 무게 중심을 옮긴 상황에서 우리 정부도 미국 입장을 따라갔다"고 썼다. 

 

특파원의 칼럼 <오바마와 김정일의 두뇌싸움>에서는 "대선 기간 내내 공화당으로부터 '유약하다', '외교와 안보 문제에 대한 경험이 없다'는 비판에 시달려온 그(오바마)는 이번 사태에서 유약하게 보일 경우 리더십이 흔들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오바마 정부의 '북 미사일' 대응을 두고 "강력한 예방외교로 위성 발사를 막거나, 아니면 북한이 발사를 강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규범이 엄존함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했던 상당수 한국인들에게는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유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오바마 정부의 대응이 "한반도의 남․북쪽과 모든 국제사회에 '미국도 별 수 없다'는 인식을 퍼뜨리게 될 것이고, 근본적으로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 정책 방향에 관한 의문과 혼란을 확산시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도 비슷한 보도 경향을 보였다.

 

<"北 미사일 군사대응 반대 개성공단 계속 유지할 것">(동아, 1면)

<이 대통령 "미사일 발사 군사대응 반대" 긴장 조성 북 의도 차단… 경제적 압박 시사>(동아, 5면)

<北 미사일 도발에 미리 면죄부 주려는 건가>(동아, 사설)

 

사설에서 <동아일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군사적 대응에 반대한다는 발언을 했다"며 "북한에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중요한 대응카드를 사용하지 말자고 했으니 사실상 북한의 도발을 용인하겠다고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또 "이 대통령의 회견에 앞서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도 북한 미사일을 요격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한미가 미사일 도발을 저지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도 모자랄 판에 도리어 북에 힘을 실어주는 어이없는 공조를 한 셈이 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사설은 "한미의 무책임한 대응은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며 "군사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의 발언이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에 대한 허가장을 내준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북한은 이제 마음 편하게 도발을 할 것이라고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도발과 협박에 놀라 양보를 거듭하는 무른 자세로는 국민과 국가를 보호할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거듭 불만을 드러냈다.

 

<"미사일 발사해도 군사적 대응 반대" 이 대통령, 북한 관련 3대 이슈 해법 밝혀>(중앙, 8면)

<[문창극 칼럼] 미사일을 이기는 힘>(중앙, 47면)

<북한 미사일 우리 나름의 대비책은 무엇인가>(중앙, 사설)

 

<중앙일보> 역시 사설을 통해 "북한 미사일의 궁극적 목표는 유사시 미군 전력의 한반도 투사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것", "미국에는 직접적인 위협이 아닐 수 있지만 우리에겐 초미의 위협이 될 수 있다"며 "그때그때마다 입장을 바꾸는 미국의 대응 자세가 믿음직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라고 오바마 정부에 불만을 드러냈다.

 

사설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이제 정부는 이런 불안감을 씻어줄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한미 동맹이 100% 가동될 수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한다. 더 나아가 미사일방어(MD) 계획 참여 문제도 좀 더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문창극 칼럼에서도 "햇볕정책과 6자회담은 이미 실패했으며, 북한과 같은 반이성적인 집단과의 협상은 무용지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좀 더 담대하게 북한에 인권과 자유를 요구해야 한다", "국방비를 늘려 미사일 방어망도 만들고,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대북 강경대응을 촉구했다.

 

<"북 미사일 발사 군사대응 반대">(한겨레, 1면)

<눈길 끄는 이 대통령의 '현실적' 대북 발언>(한겨레, 사설)

 

반면, <한겨레신문>은 사설 <눈길 끄는 이 대통령의 '현실적' 대북 발언>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군사적 대응에 반대했다는 뜻을 새로 밝히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자세를 확인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가 연쇄적인 강경 반응을 일으키며 한반도 정세를 더 악화시킬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었던 점을 고려할 때 환영할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이 시점에서 이런 태도를 보인 데는, 한국이 강경책을 주장해도 중국과 러시아가 동조하지 않으면 제재가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국제사회의 현실이 작용했을 것"이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두 나라 사이 가장 중요한 현안인 북한 문제에 대해 발을 맞춘다는 의미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도 북한을 건설적인 대화에 나올 수 있도록 모든 지혜를 짜내야 한다"며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대통령 "북 미사일 군사 대응 반대">(경향, 2면)

<'발사'는 초읽기… '성공'땐 핵탄두 문제 비화될 듯>(경향, 4면)

<MB '군사대응 반대' 왜>(경향, 4면)

<美 '요격설' 일축은 '위성체' 판단>(경향, 4면)

<日, 요격미사일 배치 완료>(경향, 4면)

 

<경향신문>도 2면과 4면에서 "이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득이 될 게 없다고 보면서 미국과 공동 보조를 취했다"고 보도했다.

 

[브리핑②] '술접대-성접대' 파문... <조선> 여전히 소극적인 보도

 

<한겨레> "케이블방송사 합병 앞두고 향응"

<경향> "케이블업체 합병승인 의결 앞서 靑 행정관 등 성접대"

<동아> "방송정책 둘러싼 '성상납' 로비 의혹 증폭"

<중앙> "전반적으로 청와대 기강이 느슨해진 것"

 

<청와대 행정관-방통위 과장 술접대>(한겨레, 1면)

<경찰, 행정관 성매매 의혹 수사 '쉬쉬'>(한겨레, 8면)

 

31일 <한겨레신문>은 1면에서 "청와대 김아무개 행정관과 신아무개 현 방송통신위원회 뉴미디어 과장 등이 케이블방송 업체 ㅌ사로부터 받은 룸살롱 술접대는 방통위가 ㅌ사와 다른 업체의 합병 의결을 6일 앞둔 시점에서 벌어진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어 "방통위는 이날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서'라며 ㅌ사와 ㅋ사의 합병 의결을 연기했다"고 전했다.

 

8면에서는 "'청와대 행정관 성매매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이 사건의 실체 규명보다는 은폐, 축소에 급급하고 있다"며 "청와대에 사전보고를 하고도 언론에는 사건을 숨기고, 당사자들의 말에만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케이블업체 합병승인 의결 앞서 방통위 과장이 업자 불러 계산케>(경향, 1면)

<"4년 후 'MB정부' 어떻게 될지 염려된다">(경향, 사설)

 

<경향신문>도 1면에서 "청와대 행정관 등이 연루된 향응 및 성 매수 혐의와 관련해 케이블 방송업체의 자발적 접대가 아니라 방송통신위원회의 관련 업무 담당 과장이 업체 관계자를 불러내 계산하도록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방통위가 해당 케이블 TV 사업자가 요청한 복수 유선방송사에 대한 인수·합병 승인 의결을 앞두고 있다가 파문이 일자 돌연 취소하고 서둘러 연루 간부의 사표를 수리하는 등 사건을 축소·은폐하려 한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청와대가 행정관들의 '성 접대' 파문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청와대 직원의 도덕성 타락도 충격이지만 대국민사과도 모자라는 판에 청와대의 무감각이 이 정도인가 싶어 어안이 벙벙하다"고 비판했다. 또 "이명박 정부는 '형님' 이상득 의원의 상왕정치니, 대선 캠프 핵심 측근들의 '실세 차관 모임'이니 하는 비선을 내놓고 용인하는 마당이니 부패․비리가 자랄 공간은 더 넓다"면서 "이미 악취가 나기 시작했는데 제 코만 틀어막고 간과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방송정책 둘러싼 '성상납 로비' 의혹 증폭>(동아, 8면)

<경찰, 알고도 모른척? 거짓 설명 일관>(동아, 8면)

<李대통령 "靑 룸살롱 출입금지">(동아, 8면)

 

<동아일보>는 8면에서 "청와대 전 행정관 술자리에 케이블 TV업체 팀장이 동석했다"며 "방송정책을 둘러싼 '성상납 로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성 상납 로비를 받은) 3명 모두가 업체 합병 등 관련정책의 핵심 인물"이라면서 "추가적인 성매매 사실이 드러날땐 파문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성매매를 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을 단속한 경찰이 사건 내용을 거짓으로 설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모텔서 적발하고도 '안마시술소에서 단속했다'고 말하는 등 사건을 축소하고 은폐하려는 의혹이 있고, '청와대 행정관이라는 신분도 신문을 보고 알았다'는 식으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는 것이다.

 

<청와대 행정관 2명 향응 받았는지 조사 '업자 성상납 의혹' 관련>(중앙, 33면)

<룸살롱서 휘청대는 청와대 기강>(중앙, 사설)

 

<중앙일보>는 33면에서 "방송통신위원회는 30일 '청와대 행정관 성 상납' 의혹과 관련해 행정관 2명과 방통위 간부가 관련 업체 관계자와 술자리를 함께한 사실을 확인하고 향응을 제공받았는지 여부를 조사중"이라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청와대의 기강" 문제를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경제위기 한가운데서 벌어진 행정관들의 일탈은 청와대 기강이 전반적으로 느슨해진 것을 나타내는 징표일 수 있다"며 "청와대는 공직 사회의 사표여야 한다. 서열은 엄격하고, 직급은 합리적이며, 언행에 절제가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31일에도 6면에 3단짜리 기사를 통해 "청와대 행정관이 직무관련 업체로부터 룸살롱 술자리와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전하는데 그쳐, 다른 신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보도 태도를 보였다.

 

[브리핑③]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시선, <조선>만 달랐다

 

<한겨레><경향><동아><중앙> "'장자연 리스트' 인물들 술자리 동석 확인"

<조선> "일부 인사 혐의점 못찾아"

 

 

<한겨레신문>은 9면 <'장자연 술접대' 문건 인물들 동석 확인>에서 "'장자연 술접대' 문건 인물들이 장씨와 술자리에서 동석한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경찰이 탤런트 고 장자연(29)씨를 상대로 성상납과 술시중 강요 등이 이뤄진 곳에 함께 있었던 인사들의 신원을 대부분 확인하고, 물증 확보 작업에 들어갔다", "현재 '누구를 접대했다'는 문건의 내용을 토대로 (참고인 진술 등을 통해) 때와 장소 등을 특정했지만, 함게 있던 이들이 성상납 강요 등의 범죄를 저질렀는지는 수사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10면 <장자연씨 소속사 세무대행사 압수수색 '술접대 인사' 대부분 확인>을 통해 "경찰은 장씨 주변인물 20여명에 대한 참고인 조사와 장·김씨 등의 휴대전화 통화내역 조사에서 장씨가 술접대한 서울 강남의 술집 9곳에 동석한 인사 대부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CF 하나로 수십억 버는 누구처럼 되려면 너도…" 장자연씨 소속사 전 대표 김모씨 '접대의 기술'>(중앙, 33면)

<문건에 거론됐던 인사 상당수 장씨와 술자리 동석 사실 확인>(중앙, 33면)

 

<중앙일보>는 "장자연씨의 소속사 전 대표 김모(40)씨가 유력 인사들을 상대로 벌였던 접대 방식이 소속사 전 직원들의 증언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면서 "김씨가 접대에 동원할 여성들을 조직적으로 관리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경기도 분당경찰서는 30일 이른바 '장자연 문건'에 거론된 인사들 가운데 상당수가 소속사 전 대표 김모(40)씨의 술 접대 자리에서 장씨와 동석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14면 <"장자연 리스트 속 인사 상당수 술자리에 동석 확인" 드라마 PD 등 줄줄이 소환할 듯>에서 "경찰은 '장자연 리스트'와 유족들의 고소장에 등장하는 인물 상당수가 장씨와 장씨의 소속사 전 대표인 김모(41)씨 등과 술자리를 함께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경찰은 문제의 '장자연 리스트'와 유족들이 제출한 고소장에 등장하는 술자리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당시 상황과 성상납 의혹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라며 "문건과 고소장에는 언론사 대표, 금융계 인사, 드라마 PD 등의 실명이 거론돼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조선일보>의 관련 보도는 나머지 신문들과 차이를 보였다. 다른 신문들이 '장자연 리스트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술자리에서 장씨와 동석했음을 확인했다'는 경찰 발표를 제목으로 뽑은 반면 <조선일보>는 <장자연 소속사 회계법인 압수수색 金대표 법인카드 사용내역도 조사>(8면)라고 달았다.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경찰은 '수사 대상자 상당수가 실제로 장씨와 술자리에 동석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인사들은 혐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면서 "수사 대상자들 가운데 김씨의 스케줄표(2006년 1월~2008년 9월)에 등장하거나 목격자의 구체적 진술이 나오는 등 실제로 술자리에 참석했을 가능성이 큰 사람부터 술자리 동석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브리핑④] '수퍼추경'에 대한 <한겨레>, <중앙>의 다른 시각

 

<한겨레> "나랏빚 작년보다 58조 늘어... 부자감세․적자재정 원인"

<중앙> "정부, 여당에 '추경 꼭 처리' 주문"

 

 

<한겨레신문>은 5면 <나랏빚 작년보다 58조 늘어… 부자감세․적자재정 원인>에서 정부의 '수퍼추경안'에 거듭 우려를 나타냈다. 기사는 "정부가 28조9천억원 규모로 짠 올해 추가경정(추경) 예산안이 그대로 국회를 통과할 경우, 올해 국가채무(나랏빚)가 지난해보다 58조 6천억원(19%) 늘어나고 국민 1인당 나랏빚이 753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 "올해 나랏빚에 대한 이자만도 15~17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국가 재정에 '빨간 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나온다"면서 "더 큰 문제는 나랏빚이 앞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날 위험이 크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밀어붙이는 감세정책은 또다른 뇌관"이라면서 "세수는 줄여놓았는데 경기가 나빠지자 사회기반시설 투자를 중심으로 재정 지출은 크게 늘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사는 박종규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말을 인용해 "재정적자비율이 5%를 넘으면 국제투자자들은 그 나라의 재정 상태를 주목한다", "이후 재정 여건이 뚜렷하게 개선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지 못하면 국가신인도나 외환 수급에 부담으로 돌아온다"고 보도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13면에 <"추경 꼭 처리" 정부, 여당에 호소하다>, <김형오 "4월 국회, 경제 국회 돼야">를 싣고, 한승수 총리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나라당 연찬회에 이례적으로 참석해 '4월 국회에서 추경안을 꼭 처리해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또 "김형오 국회의장이 4월 국회를 '경제국회' '서민국회'라고 규정했다"면서 "추경안을 최우선 심의 처리해 경제를 살리는 국회가 돼야 한다"는 김 의장의 당부에 비중을 실었다.

 

[브리핑⑤] 박연차 리스트... <조선> <동아> 노 전 대통령 '정조준'

 

<조선> "박연차, '노 전 대통령 포함 다 털어버릴 것'"

<동아> "노 전대통령, 사법처리 가능성 대두될 수도"

 

31일 모든 신문들이 박연차 회장이 노건평 씨의 사위에 50억을 보낸 의혹을 1면에서 다뤘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노 전 대통령의 연루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박연차 "盧 前 대통령 포함 다 털어버릴 것">(조선, 1면)

<박연차 "난 모기수준인데 대포 맞아… 구속된 사람엔 가슴 찢어져" 본지 통해 옥중 심경 밝혀>(조선, 4면)

<구 여권․현 여권 골고루 소환 청와대와 '합작설' 제기>(조선, 4면)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박연차 '특이한 돈거래'>(조선, 4면)

<檢, 누구 맘대로 '정치자금 1억원'을 구속 기준 삼나>(조선, 사설)

 

<조선일보>의 1면 톱기사는 <박연차 "盧 前 대통령 포함 다 털어버릴 것">이다. <조선일보>는 이 기사에서 검찰이 "500만달러가 노 전 대통령의 퇴임 직전에 건네진 점으로 미루어, 이 돈의 성격이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정치활동 재개를 위한 자금 성격인지 등을 확인 중"이라고 보도했다.

 

4면에서는 박연차 씨와 박찬종 변호사의 면담 내용을 실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에 대해 '우연이 아니라 운명'이라고 했다"면서  박 씨가 "노 전 대통령이 무명일 때부터 형을 매개로 인연을 맺어왔는데, '섬씽'이 생기고 한 것은 운명적으로 그렇게 된 것이다" "'노통 색깔'이 내 목까지 차올랐고, 돈도 만지고 대통령도 친한데, 내가 어떻게 인색하게 살겠느냐" 등의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박연차, 작년 2월말 500만달러 노건평 맏사위에게 송금 "盧 전대통령에 주려고 건넸다">(동아, 1면)

<500만 달러 송금 외에도… 朴회장-盧측 수차례 돈거래>(동아, 2면)

<투자 목적? 청탁 목적?>(동아, 2면)

<'조카사위에 간 500만 달러' 盧 前 대통령, 퇴임전 알고 있었나>(동아, 3면)

<연철호씨, 2000년 노건평씨 맏딸과 결혼>(동아, 3면)

<박연차, 제 덫에 걸렸나>(동아, 3면)

 

<동아일보>도 1면에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퇴임 직전인 2008년 2월 말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36)씨에게 500만 달러(당시 환율 기준 약 50억 원)을 보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박 회장은 지난해 12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 돈을 건넸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검찰은 만약 노 전 대통령이 퇴임 전에 돈 전달 사실을 알았다면 노 전 대통령을 포괄적 뇌물수수죄로 처벌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2면에서 동아일보는 박연차 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이 퇴임 직전 500만 달러 돈 거래 외에도 여러 차례 돈이 오갔다고 보도했다. 3면 <'조카사위에 간 500만 달러' 노 전 대통령, 퇴임 전 알고 있었나>라는 기사에서는 "전직 대통령 측에 거액이, 그것도 퇴임 이전에 흘러갔다는 사실은 경우에 따라서는 전직 대통령의 사법 처리 가능성까지 대두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박연차 500만 달러 행방 추적>(중앙, 1면)

<박연차 500만 달러, 노무현 대통령 퇴임 직전 이체 왜?>(중앙, 6면)

<정치권 '박연차 공방' 격화>(중앙, 6면)

 

<중앙일보>도 1면과 6면에서 "박연차 회장이 노무현 대통령 퇴임 직전 500만 달러를 해외에서 계좌 이체했다"며 "검찰은 계좌의 실소유주가 노 전 대통령과 관련 있는 인물이라는 첩보에 따라 조사를 하고 있다. 수사의 칼날이 노 전 대통령 측을 향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라고 보도했다.

 

<박연차 500만달러, 건평씨 사위에 송금 의혹>(한겨레, 1면)

<박연차 500만달러 '종착점'은 노건평쪽이냐 노무현쪽이냐… '홍콩 계좌추적'이 열쇠>(한겨레, 3면)

<"현정권 몸통 놔두고 전정권 깃털만 손대">(한겨레, 3면)

<MB 최측근 천신일(세중나모 회장) '여권 수사' 새 뇌관 되나>(한겨레, 3면)

<'살아 있는 권력' 수사, 제대로 하고 있나>(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1면과 3면에서 "박연차 회장이 500만 달러를 노건평씨 사위에게 송금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노 전 대통령이 이번 수사의 궁극적 타깃이라는 관측이 점점 힘을 얻어가고 있다"면서 "돈의 최종 귀착점이 노 전 대통령 쪽이냐, 형 노건평씨 쪽이냐에 따라 전직 대통령이 검찰의 사정권에 드느냐 마느냐가 결정될 전망이다"고 전했다.

 

<한겨레신문>은 "노 전 대통령 쪽은 최근까지 이런 사실을 몰랐다며 500만 달러와 노 전 대통령을 직접 연결시킬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검찰은 전직 대통령이 거론되는 사안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조사 방침을 분명히 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한겨레신문>은 "추부길 전 청와대 비서관에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고려대 교우회장)도 검찰의 주목대상으로 떠올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과 고려대 61학번 동기로, 50년 가까이 인연을 맺어온 최측근 인사"라면서 "여권에서는 천 회장을 고리로 현 정권의 다른 실세 인사들이 박연차 리스트에 엮였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설에서는 "아닌 게 아니라 '죽은 권력'과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검찰 수사의 속도와 강도에선 차이가 확연하다"며 여권 인사에 대한 검찰의 소극적인 수사를 지적했다.

 

<"박연차, 盧 前 대통령 조카사위에 500만 달러">(경향, 1면)

<꼬리잡힌 朴 해외계좌… 결국 盧로 '의혹 불똥'>(경향, 3면)

<"배후에 與 초특급 실세">(경향, 3면)

<라응찬(신한지주 회장)-박연차 석연찮은 '50억 거래'>(경향, 3면)

<요즘 여의도 박연차 이야기뿐… "먹어도 바보, 못 먹어도 바보">(경향, 6면)

 

한편 <경향신문>도 1면과 3면에서 박연차 회장이 노 전 대통령 조카사위에게 500만 달러를 건넨 의혹이 제기되었다고 보도했다.

 

민언련은 주요일간지 보도 일일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이명박 정권 출범 후, 조중동은 정권의 실정을 감싸고돌면서 우리사회 거의 모든 분야의 주요 의제들을 왜곡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동안 민언련은 논평과 모니터보고서 등을 통해 조중동의 왜곡보도를 감시하고 비판해왔지만, 조중동의 왜곡 실상을 알리는 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이 '조중동방송'을 밀어붙이는 지금, 우리는 조중동의 보도행태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일일브리핑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일브리핑은 제 시민단체와 정당, 언론사와 구독을 원하는 누리꾼과 일반 시민들에게도 메일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신문 일일브리핑을 받아보기 원하는 분들은 ccdm1984@hanmail.net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태그:#조중동, #북미사일, #청와대행정관, #박연차리스트, #추경예산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