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월 27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발생한 이른바 '전여옥 의원 폭행사건'과 관련해 2명이 구속되고 6명에 대해 체포영장이 신청된 가운데, 동의대 학생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경찰은 지난 1일 이정이(69) 부산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가협) 대표를 구속한 데 이어, 18일 조순덕(58) 전 민가협 상임의장을 전여옥 의원 공동상해 혐의로 구속했다. 법원은 조씨에 대한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국회본관에서 국회의원에게 폭력을 행사한 행위는 의회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찰은 민가협 회원 등 6명에 대해서는 이정이 대표가 연행될 때 경찰의 업무를 방해했다는 이유로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를 붙여 체포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이 밝힌 체포영장 신청 대상자 가운데는 박진우(4년) 동의대 총학생회 부회장도 들어 있다.

 

동의대 총학생회 "전여옥 의원은 동의대 명예 훼손 말라"

 

동의대 총학생회는 19일 낮 12시 동의대에서 "동의대 5.3항쟁을 매도하는 한나라당 전여옥과 총학생회 부회장에 대한 체포영장 신청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박진우 부회장은 "전여옥 의원의 민주화운동관련자명예회복및보상등에관한법률 개정안은 민주화운동에 대한 판단을 군사독재 시절로 되돌리자는 것"이라며 "특히 전여옥 의원의 동의대 5.3항쟁 관련 발언은 동의대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고, 동의대의 명예를 훼손한 것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의 저에 대한 체포영장 신청은 경찰이 전여옥 의원과 한나라당의 정국 반전용 쇼에 맞장구쳐 이번 사건을 왜곡 확대 수사하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의대 총학생회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회장은 우리 동의대의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항의하기 위해 정당하게 국회를 방문했던 것이며 그 과정에서 미란다 원칙의 고지도 없고 체포영장도 없는 이정이 어머니에 대한 경찰의 무자비한 연행에 항의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학생회는 "그러나 경찰은 전여옥 의원과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따라 50여명의 대규모 수사본부를 꾸리고 우리 대학 부총학생회장을 포함한 무고한 6인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하는 등 이 사건을 정국 반전용 쇼로 활용하려는 전여옥 의원과 한나라당의 행태에 동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 우리 동의대 학우들은 경찰의 행태에 대해 조소를 보내고 있으며 연일 총학생회 부회장의 휴대전화로 지지와 격려의 문자를 보내고 있다"며 "실패한 사건 왜곡 수사를 과장과 조작으로 뒤덮을 수 없고, 이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것을 확신하고 있으며 그 것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단체연석회의 "국민 모두를 가두려는가"

 

한편 전국 41개 인권단체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는 19일 "국민 모두를 가두려는가"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18일 조순덕 전 상임의장이 구속된 것에 항의해, 이 단체가 입장을 낸 것이다.

 

인권단체연석회의는 "1차 소환조사와 민가협에서도 이미 밝혔듯이 조순덕씨는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의 면담을 기다리다가 우연하게 소란이 발생한 사건 현장에 있었을 뿐"이라며 "그런데도 구속을 결정한 것은 사실 관계조차 왜곡하여 파악하는 정치적 탄압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실히 소환조사에 응하여 사실관계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증거를 파악하지 않은 채, 단순히 목격자의 진술이 일관된 점을 들고 증거인멸과 도주의 우려를 들며 구속결정을 내린 것은 사법부의 정의와 판사의 양심은 전혀 없음을 스스로 자인한 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번 구속결정은 UN에서도 이러한 자의적 구금은 심각한 개인의 신체적 자유를 침해한 것일 뿐 아니라 여당과 정부정책에 반하는 활동을 금하려는 정치적 탄압이라 할 수 있다"며 "그동안 민가협은 작년 촛불집회를 비롯한 정부의 인권침해와 민주주의 역행에 항의하는 직접행동을 꾸준히 했다는 점은 이를 충분히 추론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전여옥, #동의대, #이정이, #5.2항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