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선진당 이상민(대전 유성) 의원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악용해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왜곡시키려는 정치적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17일 오후 대전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행정도시 이전부처와 결부된 문제로, 행정도시에 중앙부처를 이전하고 싶어하지않는 이명박 정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악용, 행정도시의 원안을 왜곡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권은 행정도시의 자족기능이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정부부처의 행정도시 이전고시'도 미루고 있고, '세종시특별법' 처리도 미적대고 있다"며 "행정도시의 본질은 중앙부처의 이전임에도 이 정부는 본질은 안중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행정도시의 자족기능을 강조하면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시설 중 일부를 행정도시에 들어오도록 해 행정도시 원안을 축소·변질시키려고 하는 정치적 음모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즉,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입지는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충청권에 조성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라는 것. 다만, 행정도시에 중앙부처 이전하기를 싫어하는 정부가 행정도시 자족기능 보강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행정도시의 원안을 축소·변질시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일부분으로 삼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수조원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현재 별도의 예산마련이 난망하고, 가시적인 효과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행정도시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시설인 아세아기초연구원 등을 설립한 후, 인적·물적 자원과 예산은 대덕특구의 국책연구소 등을 이전, 활용하려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렇게 될 경우,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행정도시, 대덕연구개발특구 모두 유명무실하게 될 것이라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기초과학연구, 응용연구, 개발연구, 사업화가 그 개념이기 때문에 대덕연구개발특구가 그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동시에 행정도시는 행정도시의 원안대로 축소·변질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만일 정부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악용, 행정도시를 변질시키려 할 경우 엄청난 반발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며 "지역민들과 언론에서 이러한 정부의 기도를 잘 감시·관찰해 적절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 현재대로 방치, 방관하면 우리 모두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이 의원은 2010년 지방선거와 관련 "정치 스케줄상 지방선거는 아직 멀리 있다, 현재로서 중요한 것은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데 올인해야 한다"며 "좀 더 지역현안을 챙기고, 창조한국당과의 대승적·상생적 통합모델을 만들어 제3세력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어야 국민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충청권의 최대 현안은 '수도권 규제 완화 저지'라면서 "어떤 단체장은 중앙당 눈치를 보면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런 단체장은 반드시 지방선거에서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이상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행정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