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오마이뉴스 그래픽

관련사진보기


'용산 참사를 연쇄살인범 홍보로 덮어라'는 청와대 이메일 지침을 <오마이뉴스>에 제공한 '신뢰할 만한 제보자'는 16일 "청와대 이메일 지침은 (경찰청 홍보담당관에 앞서)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에 먼저 갔다"면서 "청와대와 경찰청의 해명은 이 사건을 축소-은폐하기 위해 입을 맞춘 결과"라고 밝혀 주목된다.

이 '신뢰할 만한 제보자'는 또 "(자신이) 이 이메일 지침을 김유정 의원실에 전달하기 전에 3~4일 동안 고민했다"면서 "경찰이 '다음'의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 3일 이메일을 받았다는 해명 역시 사건을 축소-은폐하기 위해 입을 맞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제보자는 특히 "청와대 이메일 지침은 일개 행정관의 아이디어 전달이 아니고 청와대 홍보기획관실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촛불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의 하나로 마련한 여론조작 시스템"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청와대는 이메일 지침과 관련 "자체조사 결과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 관계자에게 개인 아이디어 전달 과정에서 빚어진 일로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제보내용 대부분 사실로 드러나... 초기 부인은 '짜맞추기' 위한 시간 벌기

이에 따라 청와대 행정관이 이메일을 보낸 시점과 이메일을 보낸 수신처, 그리고 윗선에 대한 사전 보고 및 인지 여부 등에 대한  국회 차원의 자료 요구와 진상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신뢰할 만한 제보자'가 제보한 내용의 대부분이 이미 사실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11일 이 '신뢰할 만한 제보자'의 제보 내용을 근거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 행정관이 경찰청 홍보담당관 앞으로 이메일을 보낸 사실과 ▲이메일 협조공문의 전문(全文)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처음에는 "청와대 이메일 양식과 다르다"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었다. 그러다가 청와대는 13일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경찰청 관계자에게 개인 아이디어 전달 과정에서 빚어진 일로 확인됐다"며 이메일 발송 사실을 이틀이 지난 뒤에야 시인했다. 또 이메일의 수신 당사자로 지목된 경찰청 홍보담당관도 청와대가 시인하자 비로소 "지난 3일 사무실에서 '다음'의 개인 계정을 통해 이메일을 받았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오마이뉴스가 11일 이메일 전문과 함께 구체적으로 발신자를 '◯◯◯ 행정관'으로 특정해 보도하면서 국민소통비서관실로 수차례 전화를 걸어 이성호 행정관과의 통화를 시도했기 때문에 청와대는 그 당사자가 누구인줄을 뻔히 알고 있었다. 그런데도 청와대는 보도 3일째가 되어서야 시인한 것은 대통령실과 이 행정관 그리고 경찰이 입을 맞출 시간을 벌기 위한 버티기였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런데 '신뢰할 만한 제보자'는 "청와대와 경찰청의 해명은 이 사건을 축소-은폐하기 위해 입을 맞춘 결과"라며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 것이다.

제보자 "청와대 이메일 지침은 (홍보담당관보다) 인사청문팀에 먼저 갔다"

우선, 이 제보자는 "청와대 이메일 지침은 (경찰청 홍보담당관에 앞서)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에 먼저 갔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3일 '다음'의 개인 이메일계정을 통해 받았을 뿐이고, 서울청 인사청문팀에서는 이메일 지침을 받은 적이 없다"는 경찰측 해명과 달리, 청와대가 인사청문팀에 먼저 이메일 지침을 보냈거나 여러 곳에 보냈음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는 청와대가 처음부터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를 구하기 위해 적극 개입했음을 시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마이뉴스가 11일 첫 보도에서 이메일 지침의 인사청문팀 전달 의혹을 제기한 이후, 국회 대정부질의에서도 이 문제가 논란이 되었다.

이를테면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청와대 홍보지침이 경찰청 홍보담당관뿐만 아니라 서울경찰청 인사청문팀에도 보내졌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16일 대정부질문에서도 윤상현 한나라당 의원이 한승수 총리에게 "이메일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 인사청문팀에도 전달됐다고 하는데 맞냐"고 묻기도 했다.

한승수 "인사청문팀이 없었다"... 경찰청 "직원 17~18명으로 구성해 활동"

'용산참사 대응에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한 이메일 협조공문을 13일 청와대가 인정한 가운데, 김유정 의원의 폭로 내용을 공식 부인했던 한승수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곤혹스런 표정을 하고 있다.
 '용산참사 대응에 연쇄살인사건을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한 이메일 협조공문을 13일 청와대가 인정한 가운데, 김유정 의원의 폭로 내용을 공식 부인했던 한승수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곤혹스런 표정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그런데 한 총리는 이와 관련 "그런 사실이 없다고 들었고,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해서는 인사청문을 요구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인사청문팀이 없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용산 참사를 의식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을 미루었을 뿐이지, 총리의 답변처럼 인사청문팀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인사청문팀은 김석기 전 서울청장이 경찰청장 후보자로 지명된 지난달 19일 경찰청 직원 17~18명으로 구성됐다가 김 내정자가 자진사퇴한 지난 12일 해체된 바 있다. 그런데도 총리는 '허위답변'까지 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경찰 관계자들은 서울경찰청이 청와대로부터 이메일 지침을 받은 사실은 부인하면서 서울경찰청에 파견된 경찰청 직원들이 받은 점은 시인하고 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등 일부 언론은 "서울경찰청 관계자들이 '본청(경찰청)이 김석기 전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태스크포스에 (홍보지침을) 보낸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메일 홍보지침을 받은 사람이 서울경찰청 인력은 아니지만, 본청 차원에서는 전달됐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할 만한 제보자'의 주장처럼 청와대가 인사청문팀에 먼저 이메일 지침을 보냈거나 경찰청이 문제의 이메일을 조직적으로 경찰 내부에 '전파'됐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 

제보자 "김유정 의원에 전달 전 3~4일 고민했다"

또한, 이 제보자는 이메일 발송 시점과 관련, "(자신이) 이 이메일 지침을 김유정 의원실에 전달하기 전에 3~4일 동안 고민했다"면서 이것을 청와대-경찰이 짜맞추기로 거짓 해명을 한 또 다른 근거로 제시했다(제보자는 처음부터 청와대가 설 연휴 직후에 경찰에 이메일 지침을 보냈다고 주장했었다).

청와대와 경찰이 이메일을 주고받은 시점은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에 보낸 홍보지침이 구체적으로 실행되었는지, 아니면 미수에 그쳤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왜냐하면 그 시점이 이르면 이를수록 홍보지침이 실행되었을 개연성이 큰 반면에, 늦으면 늦을수록 실행되었을 개연성이 작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의 이메일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경찰청 홍보담당관은 "3일 '다음'의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 받았다"고 말했다. 한승수 총리 역시 국회 답변에서 "(청와대가 경찰청에) 3일 오전에 보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2월 3일은 경찰이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사건 수사결과를 발표한 뒤 범인 강◯◯씨를 검찰에 송치한 날이다.

경찰의 주장대로 3일 이메일 지침을 받았다면 청와대 지침을 홍보에 반영하기에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럴 경우, '개인 아이디어 전달'(청와대 해명)이었을 뿐이고, '실행되지 않았다'(경찰 해명)는 '알리바이'가 성립할 수 있다.

그런데 사건이 검찰에 송치한 뒤에, 즉 사건이 경찰의 손을 떠났는데 경찰에 홍보지침을 내려 보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는 점에서 경찰의 '알리바이'는 취약하다. 게다가 이 제보자는 "문제의 이메일 지침을 김유정 의원실에 제보하기 전에 3~4일 동안 고민했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 제보자가 이메일 지침을 입수한 시점은 1월말이므로 청와대와 경찰이 주고받은 시점은 적어도 '1월말 이전'인 것이다.

설연휴 직후에 보낸 것이면 '친절한 경찰씨'의 모든 의혹 술술 풀려

1일 오전 경기서남부연쇄살인사건 현장검증을 위해 경기도 안산시 상록경찰서에서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가 기자들에게 배포된 '현장검증 일정표'. 일정표에는 현장검증이 실시되는 총 9곳의 상세한 위치(네비게이션으로 확인 가능한 주소), 검증내용, 예정시간, 예상 소요시간, 이동경로 예상시간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 친절한 보도자료 1일 오전 경기서남부연쇄살인사건 현장검증을 위해 경기도 안산시 상록경찰서에서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가 기자들에게 배포된 '현장검증 일정표'. 일정표에는 현장검증이 실시되는 총 9곳의 상세한 위치(네비게이션으로 확인 가능한 주소), 검증내용, 예정시간, 예상 소요시간, 이동경로 예상시간 등이 상세하게 적혀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 제보자는 처음부터 청와대가 설 연휴 직후에 경찰에 이메일 지침을 보냈다고 주장했었다. 이 시점을 기준으로 하면, 이른바 '친절한 경찰씨'와 관련된 모든 의혹들이 술술 풀린다.

알다시피 군포 사건 용의자였던 강씨는 1월 25일 검거됐고, 30일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 사건으로 확대됐다. 그리고 그 사이에 설 연휴(26~27일)가 끼어 있었다. 그런데 그동안 꿈쩍도 않던 경찰이 갑자기 친절해져 용의자 강씨의 마스크를 벗긴 것이다. 갑자기 '친절한 경찰씨'로 돌변한 경찰의 '친절 행각'은 이뿐이 아니다.

당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용산 참사 대책위는 설 연휴 이후 첫 주말인 1월 31일과 2월 1일에 맞춰 대규모 추모 촛불집회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조선>과 <중앙>이 강씨의 얼굴 사진을 공개한 것은 1월 31일자였다.

또 연쇄살인 사건 수사본부가 설치된 경기지방경찰청이 다른 때와 달리 유독 상세하게 현장검증 보도자료를 발표한 것은 2월 1일이었다. 그리고 경기경찰청 박학근 수사본부장은 3일 수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책을 써 아들에게 인세를 주고 싶다'는 등의 강씨의 진술내용까지 이례적으로 상세히 공개했다.

1일 오후 경기서남부연쇄살인사건 현장검증이 진행되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한 노래방 입구에서 현장감식반원들이 '과학수사' 'CSI'가 적힌 모자와 옷을 입고 촬영을 하고 있다.
 1일 오후 경기서남부연쇄살인사건 현장검증이 진행되는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한 노래방 입구에서 현장감식반원들이 '과학수사' 'CSI'가 적힌 모자와 옷을 입고 촬영을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촛불 대응 시스템의 하나로 마련한 여론조작 시스템"

이 제보자는 특히 "청와대 이메일 지침은 일개 행정관의 아이디어 전달이 아니고 청와대 홍보기획관실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촛불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의 하나로 마련한 여론조작 시스템"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끈다.

청와대와 경찰의 해명처럼 '미수에 그친 개인 아이디어 전달'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 임기 내내 지속적으로 분출될 '촛불'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의 일환으로 청와대 홍보라인에서 주도적으로 여론조작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민주당이 이성호 행정관 업무를 관장하는 청와대 박형준 홍보기획관을 이번 사건의 '배후'라며 정조준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한 라디오에 출연, "행정관의 이메일이 청와대 홍보지침이나 상황관리 기조와 별개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박형준 홍보기획관과 정정길 대통령 실장을 국회 운영위원회에 불러 이 문제를 따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행정관은 고위직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 의사나 아이디어를 업무상 수행하려면 (상위 직책인) 국민소통비서관이나 그 위 수석(홍보기획관)한테 보고가 됐고, 승인을 받았다고 봐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오마이뉴스는 이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박형준 홍보기획관에게 여러 번 접촉을 시도했으나 업무용은 물론 개인 휴대폰도 받지 않았다.

또 보안상의 이유로 방화벽을 설치해 청와대 운영서버로는 '개인 이메일'을 보낼 수 없다는 점에서 "'다음'의 개인 이메일 계정을 통해 받았다"는 경찰측 답변도 납득할 수 없다.

이처럼 청와대 이메일 지침 파문과 관련한 의혹들이 산적해 있는데도 총리는 국회 답변에서 '모르쇠'로 일관하고 청와대는 대변인조차 며칠 동안 기자들 앞에 나타나지 않은 채 '뭉개기'로 일관하고 있다.


태그:#이메일 지침, #청와대 행정관, #인사청문팀, #한승수, #김유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