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 정비사업을 통한 낙동강 살리기는 먹는 건 독약을 먹더라도 성형하고 화장 빨만 살리면 건강해진다고 우기는 것과 같다. 낙동강은 살아나고 있으며 되살아나고 있는 낙동강에 4대강정비사업은 낙동강을 다시 죽이는 것과 같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 경남본부(아래 운하백지화본부)와 경남하천네트워크,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환경연합, 경남진보연합, 낙동강서부권네트워크는 15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운하백지화본부는 지난 13일 부산에서 워크숍을 열고, 현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 중인 4대강정비사업과 남강댐 물 부산공급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날 성명서를 통해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들 단체는 “4대강 정비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는 낙동강 유역의 4개 지자체 계획은 경북 17조원, 대구 7조원, 경남 8조원, 부산 7조원으로 무려 40조원에 이르고 있다”며 “운하의 포석 4대강 정비사업을 백지화하고 낙동강을 살리기 위하여 상하류유역민 공동체의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1991년 낙동강 페놀사건 등을 언급한 이 단체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자치단체 공무원 몇 명과 경남도의 허수아비 경남발전연구원의 용역, 자문위원 몇 명의 발언으로 세울 계획이 아니다”며 “낙동강 살리기는 유역민 전체의 토론과 합의 통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져야 할 대역사이다”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4대강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부는 철저히 정보차단하고 시민단체와의 회의조차 못하도록 하면서 일방적으로 4대강정비사업이 강을 살리는 사업이라고 세뇌시키고 있다”며 “이토록 악랄하게 추진되는 정부의 4대강정비사업의 실체를 국민들에게 알려내기 위하여 출장특강, 낙동강답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남강댐 물의 부산 공급은 낙동강 포기 선언‘

 

남강댐 물의 부산공급에 대해, 운하백지화본부는 ‘이는 낙동강 포기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운하백지화본부는 “4대강 중 가장 오염된 영산강 농업용수로도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 환경단체의 공통적 평가이다”며 “지난 1995년 유역민들의 식수원이었던 영산강이 오염되면서 식수원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서 영산강에 대한 유역민들의 관심이 멀어졌으며 행정의 예산배정도 후순위로 밀렸기 때문이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남강댐 물을 부산과 경남에 준다는 것이 부산경남식수문제를 100% 해결하는 대책이 아니다”며 “부산은 일일 250만톤의 물을 낙동강에서 취수하나 공급받는 남강댐 물은 100만 톤에 불과하여 나머지 150만 톤의 물을 낙동강에서 취수하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결론적으로 정부의 남강댐 물 부산공급은 근본적 대책도 못되면서 계속 낙동강 물을 먹을 수밖에 없는데도 부산시민들의 낙동강에 대한 관심만을 떨어뜨리는 역효과만 가져올 것”이라며 “더 나아가 하류의 유량부족을 초래해 남강과 낙동강의 수질오염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태그:#낙동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