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포천땅 의혹에 대해 최병국 정보위원장으로부터 "뭘 그렇게 어렵게 설명하느냐, 주물딱주물딱하고 있으니 의혹이 있는 것처럼 비치는 것 아니냐"고 질책받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밤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최 위원장을 찾아가 인사하고 있다.
 포천땅 의혹에 대해 최병국 정보위원장으로부터 "뭘 그렇게 어렵게 설명하느냐, 주물딱주물딱하고 있으니 의혹이 있는 것처럼 비치는 것 아니냐"고 질책받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밤 인사청문회가 끝난 뒤 최 위원장을 찾아가 인사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10일 밤 늦은 시각까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게 포천땅 의혹에 대해 추궁하는 박영선 민주당 의원을 최병국 정보위원장이 시간상의 이유로 제지하자 박지원 의원이 항의하고 있다.
 10일 밤 늦은 시각까지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게 포천땅 의혹에 대해 추궁하는 박영선 민주당 의원을 최병국 정보위원장이 시간상의 이유로 제지하자 박지원 의원이 항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최종신 : 10일 밤 10시 25분]

12시간 청문회 끝에도 포천땅 의혹은 계속 남아
"부인 이름 감추기 위해 계약서 다시 작성"... 원세훈 "11일 오전에 자료 내겠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원세훈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2시간이 지난 밤 10시쯤 끝났으나, 포천 땅에 대한 의혹은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았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이 문제를 청문회가 끝날 때까지 추궁했다.

박영선 의원은 원 내정자 쪽에서 받은 추가자료를 근거로 "원 내정자의 부인과 누나는 1999년 5월에 논과 밭을 각각 6백만원과 8천만원에 구입한 뒤 그해 7월에 누나만의 명의로 각각 5백만원과 1천만원에 구입하는 계약서를 다시 작성해 등기를 했다"면서 "변호사들은 이를 부인 이름은 빼고 누나 이름으로만 등기를 하기 위해 계약서를 한 번 더 쓴 전형적인 가매매로 본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계약서를 다시 쓰면서 가격이 현저히 떨어진 것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면서 "현재까지 의혹에 대해 전혀 해명이 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농지법과 부동산실명제 위반이고 공직자재산등록도 허위신고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내정자 누나 증인 신청했으나 한나라당이 반대"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기도 포천 농지 위장매입 의혹 등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기도 포천 농지 위장매입 의혹 등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의원은 또 "우리가 사실은 내정자의 누나를 청문회 증인으로 신청했는데 한나라당이 반대했고, 제발 이 분은 증인신청하지 말아달라고 여러 군데서 전화 왔다"면서 "인사청문회 해보니 왜 그랬는지 짐작이 간다"고 밝혔다.

송영길 의원도 "농지는 농업경영 목적으로만 소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인 명의로는 등기가 안 되고, 그래서 지역에 살고 있는 누나 이름으로 등기를 한 것 아니냐"고 지원했다.

원 내정자는 이에 대해 "누나에게도 확인해서 내일(11일) 오전까지 관련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밝힌 뒤 "당시 이 땅을 놓고 사돈이 누나에게 소송을 걸었는데 저희가 주인이었다면 공직자라는 '약점'을 갖고 있는 저한테 바로 소송을 걸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동생이 누나의 도움을 받아 가등기를 해놓았는데, 누나가 돈을 넘겨받는 과정에서 땅을 받은 것으로 안다"면서 "아내는 전혀 모르는 일이고 돈의 흐름과도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또 "이 땅에 대해서는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처음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내정자는 공직자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재산등록을 해왔기 때문에 자기의 토지매매계약서나 부동산거래계약서를 한번쯤 확인을 했을 것인데, 이것을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반박했다.

박영선 의원은 또 "국정원이 원 내정자의 포천 땅 의혹이 해명됐으니 기사 쓰지 말아 달라고 기자들에게 알리고 있어서, 저에게 이를 확인하는 기자들의 전화가 오고 있다"면서 "해명된 것은 없으며, 국정원은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의 이 발언 뒤 국정원은 자료배포를 중지했다.

한편 원 내정자의 부인 이름이 매매계약서에 등장한 것과 관련해 '부인이 누나에게 돈을 빌려준 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최병국 위원장 "원 내정자, 뭘 그리 어렵게 설명하나"

포천 땅 문제에 대해 박 의원이 세 번의 재질의를 하면서 질문을 이어가고 원 내정자가 명확한 대답을 하지 못하자, 최병국 위원장은 "뭘 그렇게 어렵게 설명하느냐, 주물딱주물딱하고 있으니 의혹이 있는 것처럼 비치는 것 아니냐"고 역정을 내기도 했다.

박 의원은 포천 땅 문제와 함께 원 내정자가 '무직' 상태였던 2007년에 타고 다녔던 에쿠스 차량을 렌트해준 사람이 누구냐며 관련 계약서 제출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원 내정자가 모 기업체로부터 부당한 편의제공을 받았다는 의혹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원은 이어 원 내정자가 2007년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페블비치를 방문했을 때 서울시 부시장 시절에 공사를 발주한 업체 중 하나인 ㄱ건설사와 같이 다녔었다고 주장해, 에쿠스 차량을 제공한 쪽과 ㄱ건설이 관련이 있음을 시사했다.

원 내정자는 이에 대해 "공사발주는 부시장 업무와 관련이 없고, 개인적으로 렌트한 적이 있을 뿐"이라며 관련성을 부인했다.

이날 청문회는 한나라당에서는 이철우 의원이, 민주당에서는 송영길, 박지원, 박영선 의원만 남은 가운데 끝났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4신 : 10일 오후 6시 20분]

원세훈 "체제전복세력 침투 대비해 정치정보 수집하겠다"
민주당 의원들 "국정원 업무영역 넘어서"

원세훈 국정원장 후보자가 '정치정보를 수집하겠다'는 뜻을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원 내정자는 오전 청문회 중 "정치사찰 금지와 정치 부분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겠느냐"는 정몽준 의원의 질문에 "국가의 주요 정책 결정이 정치에서 결정되는데, 정치가 체제전복세력이나 침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정치 정보 수집을) 우리가 안 할 수는 없다"면서 "정보를 안 할 수 없지만, 정치 관여라든가 이런 부분에서 종래의 그런 비난을 받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원혜영 의원이 이와 관련해 "그동안 정보위에서 국내 정치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는 얘기를 누차 들었는데, 그러면 내정자는 앞으로 정치 정보를 수집하겠다는 것이냐"고 묻자 원 내정자는 "그런 게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다시 "정치권 내에 체제전복세력의 침투 시도 내지는 침투 현황을 따지기 위해서 정치정보를 수집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원 내정자는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국정원이 정치권 의사결정 과정 보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현재 정치정보를 수집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일반 정치정보가 아니고 의사결정 과정 자체는 보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원 의원이 "국정원법 3조는 직무와 관련해 국내 안보 정보 중 대공, 대정부전복, 방첩, 대테러 및 국제범죄조직만을 담당하도록 돼 있다, 정치정보 수집은 할 수 없도록 돼 있다"고 비판하자, 원 후보자는 "정치 자체도 국가보안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국정원법 같은 게 (개정)되면 같이 연구가 되어야 될 부분"이라고 답했다.
.
원 내정자는 "체제전복세력이 정치권에 침투한 징후가 있느냐"는 원 의원의 질문에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원 내정자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국정원 차원의 판단임을 시사한 것이다.

원 의원은 다시 "여당에서는 야당에 대해 친북좌파라는 말을 공공연하게 하는데, 그렇다면 야당들부터 정치사찰을 해야 할 일"이라면서 "조갑제닷컴 같은 것을 보면 누구누구는 빨갱이라고 하는데 그들도 정치사찰을 해야 될 것인데, 어떻게 하겠느냐"고 몰아붙였다.

원 내정자는 "앞으로 모든 일을 할 때 정보위원회와 협의하겠다"면서도 "슬기롭게 정보활동을 하되, 정치 개입이라든가 정치 사찰 이런 소리를 안 듣도록 노력하겠다"고 받았다.

홍준표-박지원, 간접충돌

잠시 후 한나라당 원내대표인 홍준표 의원은 "만약 정치권 내에서 대북 교류협력 차원을 넘어서 대북 커넥션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국정원이 당연히 정치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면서 "국정원은 대공, 대정부 전복 등과 관련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정치권도 예외가 아니"라고, 정치정보 수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이어 "단지 (필요한 것은) 이전 중앙정보부처럼 정치공작이나 야당의원에 대한 협박 같은 것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총풍, 세풍, 병풍도 국정원이 만들었고 지난 대선 때는 국정원이 이명박팀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또 "신건, 임동원 전 국정원장은 가장 깨끗한 척해 놓고 불법도청 문제로 구속까지 됐는데, (원 내정자는) 정신 바짝 차리고 일해 달라"고 말했다.

최병국 정보위원장도 "친북세력이 있다고 보느냐, 있다면 어느 정도라고 보느냐"고 간접적으로 원 내정자를 지원하고 나섰다. 원 내정자는 "숫자를 명확히 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 있다"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강요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확실히 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대정 정부에서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은 불법도청 문제에 대해 홍준표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 의원은 "만약 국민의 정부에서 도청을 했다면, 청와대 비서실장인 나를 도청해서 정형근 의원에게 갖다 줬겠느냐"면서 "조직적, 합법적 감청이 아니라 잔재가 남아서 실무자들이 한 행동을 갖고 홍준표 의원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원 내정자) 취임 뒤에도 그 잔재가 남아서 현 정부의 대통령 비서실장을 도청해서 (국정원 직원이) 나한테 갖다 주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3신 : 10일 오후 4시 25분]

포천 땅투기 의혹... "누나와 아내, 기억 안 난다고 한다"

오후 2시에 속개된 청문회에서도 박영선 의원은 원세훈 국정원장 후보자의 땅투기 의혹을 계속 제기했다.

박 의원은 "(원 내정자) 누나의 포천땅 매매계약서를 받았는데 여기에도 누나 외 1명이 매입자로 돼 있어, 누나와 부인이 이 땅을 매입한 것이 확인된 것"이라면서 "검인계약서에 땅을 산 것으로 돼 있는데, (부인의) 등기가 안 돼 있기 때문에 실정법상 농지법과 실명제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원 내정자는 "그 땅은 정식거래가 아니라 빚 대신에 받은 땅이기 때문에 등록을 안 한 것"이라고 답변했으나, 박 의원은 "부인이 매입자라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해명"이라고 다시 추궁했다.

원 내정자가 "(부인) 이름이 왜 들어갔는지는 모르겠다. 누나와 아내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고 하자, 박 의원은 원 내정자의 아파트 미등기전매 의혹을 제기했다.

원 내정자가 4년 5개월 동안 같은(반포와 압구정동) 지역에서 거의 7개월에 한 번꼴로 7번 이사를 갔는데 등기가 안 돼 있으며, 이는 양도세와 소득세, 취득세를 탈세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다. 원 내정자는 이에 대해 "아파트 2채를 매입했는데, 구획정리가 안 돼서 등기를 안 내준 것"이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장관 청문회 때는 매입한 아파트가 한 채라고 했었다"면서 "몇 번이나 등기를 안 내줬다고 하는데…, 보통 사람들은 그렇게 안 사는데 특이하게 살았다"고 꼬집었다.

"국정원장 부인이 부동산 임대업 한다면 국민들이 이해하겠나"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가방에서 답변자료를 꺼내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가방에서 답변자료를 꺼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원 내정자 부인 이씨가 2001년에 매입했다가 팔았다는 경기도 이천 땅도 문제가 됐다.

박 의원은 "토공 자료에는 2001년 3월 2400만원에 매입한 땅을 같은 해 10월에 3천만원에 팔아서 600만원의 차익을 올린 것으로 돼 있는데, 원 내정자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장관 인사 청문 답변서에서 당시 4200만원에 구매했다고 답하는 등 거래 내역과 답변도 다르다"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원 내정자 부인의 임대소득을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부인이 임대업자로 등록해 2005년에 6400만원, 2006년에 1억300만원, 2007년에 6750만원의 임대소득을 올렸고, 올해도 6개 점포에서 1억2600만원의 임대료를 받게 돼 있다"면서 "금융 파탄으로 임대업이 어려운데, 국정원장 부인이 부동산 임대업을 한다면 국민들이 이해하겠느냐"고 물었다.

원 내정자는 "금지돼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행안부에서 4200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공직자의 주식과 부동산 신탁 방안에 대해 용역을 맡겼다"고 말해, 그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뜻을 밝혔다.

[2신: 10일 오후 2시] 

원혜영 "국정원장으로서 최초의 군 미필자"
원세훈 "미 CIA 국장도 군 복무 경험 없다"

원혜영 민주당 의원은 원세훈 후보자가 국가정보기관 수장으로서 최초의 군 미필자라는 점을 지적했다. 원 후보자는 1974년에 보충역 처분을 받은 뒤에 1976년에 하악관절염으로 소집면제를 받았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미국 (오바마 정부에서) CIA 국장에 지명된 페네타도 군 복무 경험이 없다"면서 "그런 경험이 없어도 (직무수행에) 문제없을 거라고 본다"고 응수했다.

그러자 원 의원은 "최근까지도 국정원은 직원 채용을 병역의무를 마친 자로 한정했다"면서 "국정원 업무가 안보에 직결되기 때문에 그런 자세가 필요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몽준 "정치 사찰과 관심 사이의 균형은?"
원세훈 "정치도 북한의 침투대상"

정몽준 한나라당 의원은 "김성호 국정원장이 국정원은 순수 정보기관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말한 것을 참고하라"면서 "국정원이 사정기관이나 권력기관이 되어선 안 된다"고 주문했다. 그러나 정 의원은 “국정원은 정치사찰을 하면 안되지만 국가안보 최종 책임기관으로서 정치에 관심을 둬야 하는데 둘 사이에 균형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주요 정책결정이 정치에서 결정되고 정치가 (북한의) 침투 대상이 되기 때문에 안할 수는 없다"면서 "정치 관여나 이런 부분에서 종래의 비난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또 최근 한 월간지가 KAL 폭파 사건의 범인 김현희씨 인터뷰에서 "노무현 국정원이 MBC에 출연시켜 나를 바보로 만들려고 했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조사를 해서 명백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의원은 원 후보자가 행안부장관으로서 김석기 전 경찰청장 내정자를 대통령에게 제청한 점을 거론하고 "용산 참사에 대해 사과하거나 빈소를 방문한 적이 있냐"면서 "공권력의 야만적 법집행을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국무총리께서 대표로 유감을 표명했다"면서 "(빈소에는) 경찰 쪽에서 안 가시는 게 좋겠다고 해서 안갔다"고 말했다. 또 "경찰이 법질서 내에서 법집행을 했다고 본다"고 답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철우 "국정원장 독대보고 정례화해야"
원세훈 "중요정보는 형식 떠나 대통령께 보고"

국정원 출신인 이철우 한나라당 의원은 "일본도 총리에게 주 1회, 미국은 오바마 당선자에게도 보고했고, 이스라엘, 러시아 등도 정보기관장이 주1회 대면보고한다"면서 "(지난 정부에서 폐지된) 대통령에 대한 국정원장 독대보고를 정례화해 매일 브리핑을 해서 대통령의 귀와 눈을 밝게 해야 한다"는 식으로 친정을 적극적으로 감싸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참여정부 때도 중요사안은 국정원장이 대면보고를 했다"면서 "정례적으로 안했다는 것인데 국가의 중요한 정보사항은 형식을 떠나서 대통령께 보고할 계획이 있다"고 말해 대면보고를 강화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 의원이 "98년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국정원 직원 518명이 한꺼번에 해직되고 검찰과 경찰도 공안 및 보안 분야 역할이 축소되어 간첩도 못잡고 친북좌파가 득실거린다는 지적이 많다"면서 견해를 묻자 "보안 문제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본인과 가족(부인과 장남)을 합쳐 30억원 가량 되는 원 후보자의 재산 형성 의혹을 집중 제기한 박영선 의원은 추가질의에서도 "78년 11월부터 4년 5개월 동안 7번 이사했는데 행안부장관 청문회에서 반포 아파트는 매입했다고 답변을 했는데 이것도 등기부상 등재가 안됐다"면서 "(등기를 안하면) 취득세, 등록세, 양도소득세를 전부 안낸 것으로 탈세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원 후보자는 "오후에 추가로 자료를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또 추가질의를 통해 무직이었던 2007년 당시 고급차를 이용한 사실을 물어 관심을 끌었다. 원 후보자는 "친인척(동서)의 차를 탔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렌트카를 이용한 적 있냐"고 물어 "렌트카 빌린 적 있다"고 답하자 "렌트카 빌린 것이 있으면 계약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원 후보자가 2007년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에 기업으로부터 에쿠스 렌트카 차량과 기사를 제공받았다"는 내용의 제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공직자로서의 도덕성 논란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1신: 10일 낮 12시]

"포천땅, 집사람은 매수한 적 없다"
"전산자료에 이름 나오는데, 귀신이 했나"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포천시 소흘읍의 땅과 관련해 실명제 및 농지법 위반, 공직자허위재산신고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박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운용하는 국토정보시스템 전산자료를 보면 1999년 5월에 원 내정자의 부인 이병채씨가 포천땅을 8천만원에 산 것으로 나오는데, 등기는 부인이 아니라 (원 내정자의) 누나 이름으로 돼 있고, 공직자 재산등록에도 빠져 있다"면서 "이 땅은 논과 밭으로, 외지인이 살 수 없는 땅"이라고 주장했다.

원 내정자는 "알아보니 동생이 그 땅 원소유자에게 가등기를 했는데 그 돈은 누나가 빌려준 것이라고 한다"면서 "집사람은 매수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박영선 "귀신이 매수했나...누나의 매매거래 계약서 제출하면 된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기도 포천 농지 위장매입 의혹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경기도 포천 농지 위장매입 의혹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관리하는 국토정보시스템에 기록이 있는데 그럼 귀신이 매수했다는 것이냐"면서 "이 의혹에서 벗어나려면 누나의 매매거래 계약서를 제출하면 된다"고 압박했다.

박 의원은 "어떤 자료가 있는지 모른다"는 원 내정자에게 "전산자료에 이병채외 1인으로 돼 있는데, 이 1인이 누나로 추정된다"면서 "누나의 주민등록번호만 대면 10분안에 제출이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앞서 포천땅 의혹과 함께 서울 반포주공 아파트 매입 투기·탈세의혹과 경기도 이천 땅 투기의혹을 원 내정자에 대한 세 가지 의혹이라며 차트를 들고 나왔다. 다른 의혹에 대해서도 따지겠다는 예고로 보인다.

이날 청문회는 원 내정자가 현재 행정안전부 장관이라는 점에서 용산참사 사건문제로 시작됐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원 내정자가 "사전에 (어청수) 경찰청장도 보고를 못받았고 저도 보고를 못받았다"고 답하자, "두 사람이 보고를 못받았다고 하는 것은 검찰과 경찰이 특공대가 투입돼야 할 정도로 긴급상황이라고 한 것과 달리 그렇게 긴박한 상황이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용산참사에 대해서는 주무장관으로 심각한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을 지휘감독할 책임이 있다"며 "용산 참사와 관련해 원 내정자는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게 마땅하다"고 말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이 10일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찰을 지휘감독할 책임이 있다"며 "용산 참사와 관련해 원 내정자는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게 마땅하다"고 말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지원 "원 후보자가 국정원장 가면 정권에 불난다는 염려가 있다"

반면에 한나라당 의원들은 대조적으로 원 후보자를 용산참사 사건과 분리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다.

황우여 의원은 "구체적 사건에 대해 장관이 총장을 지휘감독할 수 있는 법무부와 검찰보다 행안부와 경찰의 거리는 더 멀다"고 말했으며, 홍준표 의원도 "행안부는구체적인 경찰권행사에 관여하지 않고 있으며, 인사도 사실상 경찰청장이 독자적으로 하고 있다"고 지원했다.

홍 의원은 또 원 내정자가 정보 분야 문외한이라는 점을 지적한 뒤 "정보기관장은 학습능력, 판단력, 업무장악력이 중요하므로 원장이 되면 이 사항들을 기르도록 하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통일부는 대북협력기관이지만 국정원은 대북감시기관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명심하길 바란다"면서 "과거 정부에서 국정원이 대북협력기관으로 전락해 국정원이 흔들렸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경북 영주 출신인 원 내정자에게 "현 정부에서 국정원장 인사는 물론 공기업까지 TK가 독식한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면서 "국민통합은 누가 뭐래도 인사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통일부 장관이나 국정원 3차장, 대한적십자사 총재는 북한을 이해하고 감싸면서 우리의 정책을 펼 수 있는 사람이 보임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원 내정자는 "통일부장관이나 적십자 총재는 제가 말하기 그렇고, 국정원 3차장은 의원님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이에 앞서 원 후보자가 '불'과 많은 인연이 있다는 점을 거론해 눈길을 끌었다. 행자부장관 시절의 촛불 시위와 용산 참사에 이어 오늘 청문회하는 데 어제 창녕 화재가 일어났다면서 "원 후보자가 국정원장으로 가면 정권에 불난다는 염려가 시중에 있다"고 뼈있는 말을 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시작에 앞서 최병국 정보위원장에게 다가가 악수하고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0일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시작에 앞서 최병국 정보위원장에게 다가가 악수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영선, #원세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