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본적인 스펙인 토익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기 위해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매달린다.
▲ 대학의 한 도서관 기본적인 스펙인 토익 점수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기 위해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매달린다.
ⓒ 이나영

관련사진보기


"끼워 맞춰야지 어떻게 하나... 씁쓸하다."

오는 2월말 졸업을 앞둔 김미진(가명·24)씨는 걱정이 많다. 올해 상반기나 하반기 공채 인원이 전년도보다 감소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들려오기 때문이다. 사실 김씨는 지난해 1년 동안 졸업을 연기하고 취업 준비를 했다.

교양과 전공과목을 포함해서 졸업에 필요한 총 134학점을 다 이수했지만 일부러 미뤄왔던 것이다. 졸업논문까지 다 썼지만 담당 교수님께 미제출 처리를 해달라고 부탁했다. 김씨의 학교는 논문 미제출의 경우 한 학기당 10만원 정도만 내면 졸업 연기가 가능하다.

김씨는 9학기와 10학기를 다니면서 기본적인 토익·한자·컴퓨터뿐만 아니라 유통 분야의 취업 준비를 위해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공부했다. 김씨는 "요즘은 자격증을 중시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자격증들을 준비해두면 더 유리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씨는 "졸업을 미뤄왔던 것이 후회가 된다, 나아질 것이라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경제상황이 더 나빠졌다, 희망하던 기업의 공채도 줄인다는 말까지 돌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을 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작은 기업부터 시작해 경력으로 기업을 이직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었어야 했는데, 너무 눈만 높았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4년제 대학의 경우 8학기까지 다니면 정규 학기가 끝난다. 하지만 요즘 김씨처럼 9학기 이상의 대학 5학년생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1~2학년 때 학점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추가 학기를 들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스스로 대학 5학년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졸업을 연기하기 위해서 한 과목 정도는 미리 졸업 이수 학점을 계산해서 다음 학기를 위해 빼놓는다. 그렇지 못한 경우, 일부러 결석을 많이 하거나 시험을 안 봐서 F학점을 받는다. A+를 F로 바꿔달라고 교수님께 부탁하기도 한다. 총 이수해야 할 학점을 다 채웠더라도 김씨처럼 졸업 논문을 미제출 처리하거나 졸업 시험을 보지 않는다. 이렇게까지 하면서 대학생들이 학교에 남아 있으려는 이유가 무엇일까.

MOS, TEPS, 한자, 제2외국어 등 수강생을 모집 광고를 대학 게시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 한 대학의 게시판 MOS, TEPS, 한자, 제2외국어 등 수강생을 모집 광고를 대학 게시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 이나영

관련사진보기


가장 큰 이유는 "졸업예정자라는 신분이 취업에 여러모로 유리하다"는 것이다. 즉, "백수보다는 학생이 낫다"는 것. 졸업 후 1~2년이 지나게 되면, "취업 준비를 한다"보다 "놀고 있다"라는 인식이 강하다. 성실하지 못하고 제때 취업하지 못한 것에 대한 선입관이 두려운 것이다. 졸업 후 특별한 인턴경력이 없는 한 "내가 놀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졸업예정자의 신분이 필요하다.

오는 3월에 9학기를 다닐 예정이라는 조길현(가명·27)씨는 "취업 준비에 큰 차이가 없다. 토익 점수나 자격증도 비슷하다. 기왕이면 갓 졸업한 사람을 뽑지 않겠나. 선배들도 동기들 중 졸업자는 드물다고 충고한다. 씁쓸하지만 웬만하면 끼워 맞추려고 한다"고 말했다.

올해 전자회사에 입사할 예정인 김유석(가명·26)씨는 "신입사원 300여 명 중 130명 정도가 인턴 출신의 졸업예정자이다. 신입 공채까지 합하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업계의 입사 1년차인 이진숙(가명·29)씨는 "9학기를 다니면서 하반기 공채를 준비했다. 취업이 되면 교수님도 편의를 봐주시기 때문에 입사에 어려움이 없었다"며 "신입사원 동기들 모두 학부생뿐만 아니라 대학원생까지도 졸업예정자였다"고 전했다.

'졸예자'가 더 유리? "신입사원 동기들 중 졸업자는 드물어"

2008년에 취업을 하지 못했다면 올해 하반기 취업을 노려야 한다. 상반기 취업은 많이 뽑지도 않고 지원 전형이 당장 3월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압박이 크다. 하지만 여름학기에 졸업을 해버리면 하반기에 졸업예정자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코스모스 졸업'은 웬만하면 피하려고 한다. 더 여유를 두고 꼼꼼하게 취업을 준비하고 싶은 것이다.

임경태(26)씨는 "요즘은 코스모스 졸업을 잘 안 한다. 군 제대 후 휴학을 한 학기 하면서 여름학기로 마무리하게 되었었는데 한 학기 더 다니면서 하반기를 준비했다. 공대라서 학기 중에는 과제가 많아 학과 공부 외의 것을 하기 힘들다. 토익 800점만 넘어도 잘하는 편이라는 소리도 한다. 목표했던 토익점수도 넘겼고 평소 못 읽었던 책도 20여 권 정도 읽으면서 소양을 쌓았다"고 말했다.

 졸업을 앞두고 추가 학기 등록에 대해 고민이 많다. 졸업예정자와 졸업자를 비교하는 글이 눈에 띈다.
▲ 취업 준비생들이 많이 찾는 한 포털 사이트의 까페에 올라온 글들. 졸업을 앞두고 추가 학기 등록에 대해 고민이 많다. 졸업예정자와 졸업자를 비교하는 글이 눈에 띈다.
ⓒ 이나영

관련사진보기


졸업예정자는 말 그대로 졸업을 하지 않은 재학생의 신분이다. 도서관 등 학교 시설도 이용하고, 기숙사 신청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졸업생의 경우에는 도서관에서 책 한 권을 빌리기가 힘들다.

신호준(가명·28)씨는 한 학기를 더 다니기 위해 필수교양 수업에 일부러 4번 결석해서 F학점을 받았다. 신씨는 두 과목으로 6학점만 등록하고 등록금의 1/6을 냈다. 오전에는 도서관에서 영어공부를 하고, 오후에는 빈 강의실을 빌려 취업 스터디를 했다. 끼니는 기숙사에서 나오는 식사로 해결했다. 신씨의 학교는 재학생이면 기숙사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학기 등록자라도 드물지만 빈자리가 생기면 들어갈 수 있다. 신씨는 "비싼 등록금도 추가로 내야 하는데 다른 비용까지 감당하기에는 부담이 되었다. 학교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면서 취업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며 "졸업예정자로서 기업체에 추천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 대학의 학사지원과 관계자는 "기업별 리크루팅이나 취업 설명회도 대부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내에서 이루어진다. 학교차원에서 지원해주는 '언론고시반' 등 취업을 위한 스터디도 마찬가지다. 사실상 졸업생을 위한 A/S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다"고 전했다.

기업 인사 담당자들 "졸업자와 졸업예정자 사이에 차등을 두지 않는다"

'인턴 세대'답게 요즘 일부 주요 기업들은 인턴으로 먼저 채용해서 그 인턴들 중에서 정규 사원을 뽑는다. 그 인턴의 지원 자격은 물론 '졸업 예정자'만 해당된다.

한 백화점 인사 담당자는 "7학기 이상의 2010년 2월 졸업 예정자라면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며 "단, 졸업자는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이 담당자는 "지원자 중에는 9학기 이상의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졸업예정자라는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따로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고 전했다.

대부분의 기업은 신입사원 공고에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를 지원 자격 요건으로 두고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졸업자보다는 졸업예정자가 더 유리하다는 인식을 많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차등을 두지 않는다"는 태도다.

한 홈쇼핑 인사 담당자는 "정규학기 졸업예정자는 물론이고 졸업자와도 차별을 두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추가 학기까지 들으면서 졸업을 유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다"고 말했다.

한 레저용품 생산업체 인사 담당자는 "개인의 능력을 먼저 본다"며 "자기소개서·수상경력·학과생활 등을 위주로 더 많이 평가된다"고 말했다. 또한 "9학기 이상 다닌 것을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등 서류만 보고는 판단할 수가 없다. 나이나 학번을 보고 유추해서 판단해야 하지만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지원자들 중에 누가 취업을 위해 추가학기나 휴학까지 하면서 학교를 오래 다녔다고 쓰겠냐"고 반문했다.

방학인데도 도서관에 많은 학생들이 찾았다.
▲ 경기도에 위치한 한 대학의 중앙도서관. 방학인데도 도서관에 많은 학생들이 찾았다.
ⓒ 이나영

관련사진보기


대학 관계자들 "9학기 등록자, 올해에는 더 늘어날 듯"

하지만 취업난을 피부로 느끼는 학생들의 생각은 다르다. 4년 동안 한 번도 쉬지 않고 8학기를 이수하는 일명 '스트레이트 졸업'은 이제 신기한 존재다. 그만큼 소위 '누구나' 정규 학기 이상의 시간을 투자한다. 국내외 인턴십·어학연수·자격증 공부 등을 위한 휴학에 이어 추가학기까지 다니고 있는 것이다.

2008년 2학기에 동국대는 서울 캠퍼스 기준 154명이 추가 학기 등록을 했다. 평균 130명이 등록한다고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소폭 상승한 수치다. 단국대는 죽전 캠퍼스 170명, 천안 캠퍼스 67명으로 총 237명이 등록했다. 4학년 전체 재학생 4351명(죽전 캠퍼스 2093명, 천안 캠퍼스 2258명) 대비 5.4%를 차지한다.

단국대 홍보팀 관계자는 "9학기 이상 등록을 하는 이유가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학점을 채우지 못해서라기보다 취업을 위해 '선택'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전했다. 또한 "현재 2009년 1학기의 추가 학기 등록을 받고 있다. 아직 마감되지 않았는데도 지난 학기와 대비했을 때보다 더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도 변함없이 2월이면 각 대학별로 전기 학위 수여식이 진행된다. 그 시간에도 많은 '졸업 예정자'들이 졸업식에 참석하지 못하고 도서관에서 취업에 대한 열의를 다지고 있을 것이다. 취재 중 한 대학의 도서관에서 만난 '예비 5학년생'은 "도서관에 오면 나와 같은 취업 준비생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사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투자된다. 사회적 낭비라고 생각하지만 원하는 기업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기꺼이 감수할 수 있는 부분이다"고 한숨지었다.

덧붙이는 글 | 이나영 기자는 <오마이뉴스> 9기 대학생 인턴기자입니다.



태그:#대학5학년, #9학기, #취업난, #졸업예정자, #졸업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