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29일 오후 6시 20분]

 

용산 철거민 참사를 계기로 야당과 시민단체들의 반 이명박 전선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들은 2월 1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용산 사건의 진상규명과 MB악법 저지를 위한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기로 했다.

 

2월 1일 청계광장으로 다시 모이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과 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 등은 29일 오전 서울 연지동 기독교회관에서 국민들에게 청계광장 집회 동참을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원내외 야4당과 참여연대·여성단체연합·YMCA·전교조 등 시민단체의 대표들이 대부분 참석했는데, 회견 분위기는 이 대통령에 대한 성토대회를 방불케 했다.

 

주종환 동국대 명예교수(경제학)는 "헌법을 준수하겠다고 취임 선서를 했던 대통령이 헌법을 송두리째 무너뜨리고 있는데, (대통령을 탄핵할 수 있는) 국회는 이명박씨의 들러리 국회가 됐다"며 "(독일 국민의 지지를 받은) 히틀러 총통이 파쇼가 돼서 2차 대전을 일으켰던 역사의 교훈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기란 민가협 고문은 이명박 대통령을 정조준해 "가슴 아프다는 말들은 다 거짓말이다. 자기들이 만든 사건이 뭐가 가슴 아프단 말이냐"며 "백배 사죄해도 시원치 않은 사람들이 국민을 바보로 알고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용산 참사는 이명박 정권의 공안 통치가 만들어낸 참극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다 아는데, 용납할 수 없는 여론조작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고, 강기갑 민노당 대표도 "자기 지지자 25~30%만 이끌고 가려는 정권을 묵과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들의 궐기를 호소했다.

 

여당 "정치선동 그만하고 경제살리기 나서야"

 

참석자들은 "강부자를 위한 막개발·급개발이 용산의 비극을 초래했는데도 정부여당은 2월 국회에서 부동산 투기 규제를 아예 철폐하려고 하는 등 반민주 악법들이 황사처럼 밀려오고 있다"며 2월 1일 집회 참석을 호소하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박석운 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작년 여름 이후 의미 있는 대중집회들이 모두 금지된 상황에서 몇 달 만에 비폭력 합법집회가 열리게 됐다"라며 " '광장'이 폐쇄된 상황을 뚫고 시민들과 함께 새로운 광장을 여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여당에서는 야당과 시민단체들을 싸잡아 비난하는 논평이 나왔다.

 

윤상현 한나라당 대변인은 시민단체들을 "광우병 선동을 주도한 국민대책회의가 와해된 후 민생에 민주와 국회라는 그럴싸한 간판으로 바꾼 반정부 연대투쟁기구"로 규정한 뒤 "반정부 연대기구가 주연이고 민주당이 조연을 맡은 대한민국 흔들기의 2편이 막을 올렸다"고 공격했다.

 

윤 대변인은 "친북 좌파주의자들이 똬리를 틀고 있다", "그들은 촛불과 선동으로 대한민국을 불태우려하고 있으며, 조국을 사랑한다는 거짓말을 할 뿐이다"는 원색적인 비난을 아끼지 않았다.

 

윤 대변인은 민주당에 대해서도 "용산사고를 꼬투리잡아 전면적인 반정부 투쟁을 전개하라는 DJ의 지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 역시 'DJ 정당'답다"고 비꼬았다.

 

같은 당 안경률 사무총장도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등 야당이 반 정부시민단체와 결탁해서 1일 대규모 집회를 갖는다고 한다"며 "정치 선동집회가 아니라 경제살리기 노력을 위해서 차분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자제를 호소했다.


태그:#청계광장, #용산철거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